웹을 통해 새로운 창조를 꿈꾸는 인간 - kimdirector
www.kimdirector.co.kr Photo by unsplash.com
kimdirector
Creative Web & Mobile UI/UX Planner and Designer
Humans dreaming of new creation through the UI/UX



WEBDESK
Mobile Life
HOME WEBDESK Mobile Life
개발자들이 좋아할 만한 아이패드 앱 10선
Posted by kimdirector | 2014.03.23 | Hit : 2851
개발자 아이패드
목록보기이전보기
아이패드가 도입 되었을 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온라인 읽기에는 좋을지 몰라도, 콘텐츠 작성은 물론 실제 업무 처리에도 절대로 유용하지 못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었다. 하지만 현재 본격 개발 환경에서부터 원격 콘솔에 이르는 개발자들을 위한 10가지 의미 있는 아이패드 앱들이 나와있다.
 
외장 키보드를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텍스트 입력 공간 때문에 화면 활용도가 떨어지지만, 아이패드를 세로보기로 고정하면 그 줄어드는 공간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 화면상의 키보드를 사용하면 여기에 나열된 몇 가지 앱의 경우 트랙포인트(TrackPoint) 조이스틱과 같은 유용한 기능을 사용할 수도 있다.
 
 

 
코디악 자바스크립트(Kodiak JavaScript)
 
코디악 자바스크립트는 웹킷(WebKit) 기반 내부 브라우저의 아이패드 용 오프라인 HTML5, CSS3, 자바스크립트 통합개발환경이다. 여기에는 신택스 하이라이트와 자체 코드 편집기의 향상된 키보드 그리고 j쿼리(jQuery) 라이브러리와 50여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가 포함되어 있다.
 
코디악 자바스크립트는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 할 필요 없이 아이패드상에서 웹 코드를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특히 장점이다. 화면 우측 상단의 재생(Play) 아이콘을 누르기만 하면 코드 페이지가 왼편으로 밀려나고 브라우저가 나타난다. 이 기능은 개발 주기를 아주 빠르게 만들어주고, 특히 와이파이가 없는 비행기 안에서 클라이언트-측 웹 UI를 코딩해야 하는 경우에 꼭 필요하다.
9.99달러
 
 

 
코디악 PHP(Kodiak PHP)
 
코디악 PHP는 아이패드용 오프라인 PHH 통합개발환경으로 내부 PHP 번역기와 대부분의 공통 익스텐션이 내장되어 있다. 신택스 하이라이트와 코드 편집기의 향상된 키보드도 포함되어 있다.
 
코디악 자바스크립트처럼, 코디악 PHP는 서버 업로드 필요 없이 웹 애플리케이션을 코딩해 아이패드상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PHP 코드는 브라우저의 HTML을 생성하기 때문에, 코디악 PHP 번역기는 근본적으로 로컬 웹킷 브라우저로 결과물을 보내는 로컬 서버라 할 수 있다. 만약 데이터베이스 (보통 MySQL)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는 아이패드가 아닌 외부 서버상에 존재하게 되므로 그에 대한 연결이 필요할 것이다. 이 조항은 PHP curl 기능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9.99달러
 
 

 
아이패드용 텍스타스틱 코드 편집기(Textastic Code Editor for iPad)
 
텍스타스틱(Textastic)은 아이패드용 텍스트메이트(Textmate) 호환 텍스트, 코드, 마크업 언어 편집기로, 80여가지 프로그래밍과 마크업 언어의 신택스 하이라이팅이 가능하다. 텍스타스틱은 자체 웹DAV(WebDAV) 서버를 보유하고 있고, FTP, SFTP, WebDAV 서버, 드롭박스와도 연동이 가능하다. HTML과 마크다운(Markdown) 파일의 로컬과 원격 웹 미리보기가 가능하지만, 그 외의 다른 종류의 코드는 내부적으로 실행할 수 없다. HTML, CSS, 자바스크립트에서만 코드 자동완성을 해주고, PHP 기능은 편집시 작동한다.
 
스크린샷 안의 키보드 바로 위에 기묘하게 생긴 나침반이 텍스타스틱의 커서 네비게이션 휠인데, 간단한 텍스트 선택을 가능케 해준다. 이 스크린샷에서 파일 속성, 파일과 심볼 브라우저, 파일 전송 모듈은 보이지 않는다.
8.99달러
 
 

 
코데아(Codea)
 
코데아는 아이패드용 루아(Lua) 통합개발환경으로, 게임과 시뮬레이터 생성에 특히 유용하다. 루아의 비주얼 편집과 신택스-하이라이팅, 그래픽 렌더러, 레퍼런스 문서화, 셰이더 지원, 물리 엔진, 그리고 터치, 가속도계, 카메라의 지원이 포함되어 있다. 완성된 코데아 앱은 엑스코드(Xcode)로 보내져 앱 스토어(App Sotre) 앱으로 만들 수 있다.
 
코데아가 오직 루아 언어만 지원하며 엑스코드를 대체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능동적인 태도로 코데아 포럼을 읽어나갈 의지가 있다면, 코데아와 루아를 빠르게 배울 수도 있을 것이다. 추가적인 상세 지침은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9.99달러
 
 

 
다이어트 코다(Diet Coda)
 
다이어트 코다는 맥 편집기 코다의 간소화된 아이패드 버전으로, 사이트의 실시간 편집만을 위해 만들어졌는데, 스테이징(staging) 사이트가 있다면 문제없지만, 생산(production) 사이트만 있다면 그다지 좋지 못하고, FTP나 SFTP 접속이 없는 사이트라면 쓸모가 없다. 다이어트 코다는 HTML, CSS, PHP, 자바스크립트의 신택스 하이라이팅을 지원한다. 루비 온 레일즈(Ruby on Rails)도 잠시 지원했었지만 철회되었고, 파이썬(Python)이나 펄(Perl)의 신택스 하이라이팅은 지원하지 않는다.
 
다이어트 코다가 상당수의 만점 평을 받고 있지만 혹평을 내리는 고객도 상당히 많다. 다이어트 코다는 아이패드상의 파일이 아니라 웹사이트상의 파일을 편집한다는 점을 기억하라.
19.95달러
 
 

 
iSSH – SSH/VNC 콘솔(iSSH – SSH / VNC Console)
 
iSSH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위한 터널된 VNC 클라이언트, RDP 클라이언트, X서버 지원을 갖춘 SSH와 텔넷 콘솔이다. 이 앱은 최근 iOS7 업데이트에서 몇 가지 유저 인터페이스 기능이 고장나기 전까지는 평가가 상당히 좋았다. 만약 이 툴이 필요한데 아직 가지고 있지 않거나 iOS7판으로 업그레이드하고자 한다면, 앱스토어에 호평을 받는 새 버전이 나오기를 기다려보라.
9.99달러
 
 

 
아이옥토캣(iOctocat)
 
아이옥토캣은 아이폰과 (호환 모드상의) 아이패드의 기트허브(gitHub) 클라이언트다. 기본 버전은 무료지만 개인 또는 기트허브 엔터프라이즈(GitHub Enterprise) 리파지토리를 열 수 없다. 프로(Pro) 버전으로의 업그레이드는 9.99달러 앱내 결제가 필요하다. 개발자가 소통을 잘 하고 활동적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완전한 아이패드 지원의 기미는 없다. 개인적으로 아이패드상에서 아이폰 앱 실행은 제대로 된 느낌이 나지 않아서 피하는 편이다.
 
아이패드 지원이 되는 대안으로 4.99달러 기트 모바일 포 기트허브(Git Mobile for GitHub)가 있지만, 올라온 리뷰가 아직 거의 없다. 아이옥토캣의 무료 버전을 먼저 시험해보고 어느 것을 구매할지 결정하는 게 좋을 것이다.
무료 기본 버전, 9.99달러 프로 업그레이드
 
 

 
옴니그래플(OmniGraffle)
 
옴니그래플(OmniGraffle)은 아이패드의 다이아그래밍 패키지로 사이트 기획에 유용하다. 오랜 기간 평이 엇갈리는데 주로 높은 가격과 제한된 공유 기능으로 인해 비판 받았지만 설계는 좋아 보인다.
 
앱스토어의 평이 하드웨어 평가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점은 안타까운 일이다. 그리고 잘 맞지 않는 아이패드 앱을 환불할 손쉬운 방법이 없다는 점도 아쉽다. 최신버전 옴니그래플 평가자들의 절반은 별 5개 만점을 주었지만 나머지는 그렇지 않았고, 몇몇 경우에서는 알 수 없는 충돌현상도 보고되었다. 여기에서 볼 때 옴니그래플이 자원을 아주 많이 잡아먹는 것으로 추측되는데, 아마 최고급 아이패드상에서 가장 잘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 정확한 건 직접 확인해보라.
49.99달러
 
 

 
앱쿠커(AppCooker)
 
앱쿠커(AppCooker)는 아이폰과 아이패드 앱을 먼저 가상으로 만들어보고 이를 무료 동반 앱으로 기기상에서 미리볼 수 있게 해준다. 앱쿠커 사용에는 iOS7과 아이패드가 필요하다. 앱쿠커 디자이너는 아이폰 상에서는 작동되지 않지만 아이패드상에서 아이폰 앱을 디자인할 수는 있다. 아직도 좀 헷갈리나?
 
앱쿠커는 자체 목업에 네이티브 iOS7 제어를 활용하기 때문에 실행에 iOS7이 필요하다. 이 결정은 앱 개발자의 관점에서는 완전히 타당한 이야기지만 iOS7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았거나 하지 못하는 앱쿠커 구매자들로부터 폭풍같은 항의를 유발시켰다.
14.99달러

 

 
파이쏘니스타(Pythonista)
 
파이쏘니스타(Pythonista)는 아이폰,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용 통합개발환경으로, 신택스 하이라이팅, 코드 자동 완성, 내장 파이썬 2.7.5 번역기를 제공한다. 스크립트를 단독 iOS 앱을 구축하는 엑스코드 프로젝트로서 보낼 수 있다. 파이쏘니스타 사용에는 iOS7이 필요하다.
 
파이쏘니스타는 앱스토어에 올라온 가장 비싼 파이썬 통합개발환경이지만, 기타 제품들보다 유저 인터페이스가 뛰어나다. 파이쏘니스타는 번역된 아이패드와 아이폰 앱을 개발하기 위한 iOS 기능성 접속을 위한 씬(scene), 사운드, 기타 모듈 등을 갖추고 있다. Numpy, SciPy, matplotlib 모듈 등이 빠져있는데, 물론 이들은 과학적 컴퓨팅쪽에서 많은 요청을 받고 있다. 무료 파이썬 매쓰(Phthon Math) 앱에는 NumPy가 인-앱 구매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NumPy를 파이쏘니안에 추가하는 것도 실현 가능할 것이다.
6.99달러



 
Posted by kimdirector | 2014.03.23 | Hit : 2851
Origin http://www.itworld.co.kr/slideshow/85556
Tags 개발자 아이패드
Trackback http://www.kimdirector.co.kr/bbs/zerotb.php?id=Mobile_Life&no=61

COMMENT
Commented by kimdirector
2014.03.23 12:57:24 X
저도 급할때는 가까운 커피샵에서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코딩할 때가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몇년 전 얘기이기는 하지만, 답답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도 마찮가지이겠지만, 아이패드롤 이용해서 개발업무를 수행한다는게 마냥 쉽지만은 않는 것 같습니다.
목록보기 이전보기
WEBDESK
Design Review
Webdesign Report
Web Plan Report
Design Inspiration
Mobile Life
Web Standard
Recommend Site
Insight Story
Popular Contents
Category Cloud
About us Review Portfolio Design Review Leaders Story Mobile UXD IT Information Web Identity Everyday Story Mobile Life Webdesign
Web Standard Homepage Work Web Plan Report Practical Use Tip Inspiration Download Recommend Site
Tags
iPhone 기획자 IT 페이스북 성공 CIP 로고디자인 삼성전자 웹브라우저 온라인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자인 개발 웹디자인 호환성 스마트폰 캘리그라피 블로그 인포그래픽 홈페이지 UI 프로젝트 WSG 컨퍼런스 안병국 스마트폰 UX 비지니스 위젯 웹표준 기획 보안 라이트박스 Typography 제안 HTML5 어플리케이션 플래시 자바스크립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