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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형 디자인(Persuasive Design)이 UX에 필요한 이유
Posted by kimdirector | 2015.09.21 | Hit : 3068
UX UX MAGAZINE 설득형 디자인 Persuasiv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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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2011년 7월에 UX Magazine을 통해서 발표된 글을 번역한 것이다. 저자인 Loren Baxter는 Persuasive Design이 왜 UX에 중요한가를 역설하고 있다. UX가 그 최종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데 있어서 Persuasive Design을 적극 활용해야 함은 분명하다.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UX Designer로써 (저자의 말 마따나) UX Design은 아직 이 부분이 미흡하다는 점과 UX 전문가는 '모든 종류의 디자인을 배워야 한다'는 Loren Baxter의 말에 십분 공감한다. 앞으로 인지심리학과 행동경제학에 대한 더 깊은 연구가 필요한 이유이다.
 
 
 
 
왜 Persuasive Design이 당신의 새로운 능력이 되어야만 하는가
by Loren Baxter
 
UX는 바쁘게 변화되어 왔다. 지난 20년동안 UX는 Information Architecture, Experience Design, Content Strategy, Interaction Design을 융합하면서 형성되어 왔다. 이 분야를 개선하고 정의한 UX전문가들이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이끌어간 덕분에 성장은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다음 단계인 Persuasive Design의 기술들이 Interaction Design에 급격하게 녹아 들어갈 것이다.
 
 
사용자들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Framework
 
Persuasive Design은 Persuasive Technology를 창조하는 과정 또는 "자발적인 설득과 사회적 영향을 통해서 사용자의 행동이나 태도의 변화를 설계하는 기술"이다. – Wikipedia / BJ Fogg
 
즉, 이것은 사용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 심리학의 방법이다.
 
여기에는 몇 개의 주요한 항목이 있다 :
 
- 행동은 사용자들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여부와 얼마나 오랫동안 그 태도가 지속될 것인지에 근거하여 분류될 수 있다.
- 동기와 능력은 사용자들이 실제 행동에 옮길 것인가 아닌가를 결정한다.
- 심리학에서 얻은 통찰은 누군가의 동기나 능력을 변화시켜서 행동에 영향을 전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 계기(Trigger)는 동기나 능력을 변화시키는 유일한 디자인 요소이다
- 계기는 시간 흐름에 강한 영향을 받는다. 그것들은 사용자의 동기나 능력이 최고점에 달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
 
현실적인 시각에서 Persuasive Design은 비즈니스나 사용자의 목적과 동일 선상에 있다. Persuasive Design은 좋은 디자인(Useful, Usable, Desirable)의 요소 중 "Desirable" 부분에 큰 영향을 미친다. Persuasive Design은 특히 신속한 반응이 요구될 때에 동기나 능력에 의해 일어나는 행동의 Context에 초점을 두고 있다
 
Persuasive Design은 사람들이 무언가를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부분에 더 초점을 두고 있으며 Interaction Design은 그들이 결정해야하는 것을 어떻게 달성하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
 
 
사례
 
누군가는 좋은 Persuasive Design의 예시를 보여주는 것을 필요로 한다. 그들이 흥미를 가지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Quora(역주 : http://Loren-Baxter://www.quora.com)에 Persuasive 기술들의 예시를 계속해서 추가되고 있다. 여기에 일부 인기있던 것들을 소개한다..
 
Manicare Stop That :
쓴맛을 가진 매니큐어로 사람들이 자신의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을 고치는데 도움을 준다.
 
Vitamin R :
당신이 일을 멈추고 있을때 오디오로 당신이 해야할 것을 상기시켜준다.

 
Ford의 fusion dashboard with eco
당신이 운전하는 동안 피드백을 계속 주어 친환경 운전을 하도록 이끌어준다.

ReadyForZero
신용카드에 붙일 수 있는 스티커를 제공하여 카드를 남용하지 않도록 도와준다

페이스북의 "좋아요" 기능은 단 한번의 클릭으로 다수의 사람들에게 동기, 가치 그리고 관계를 만들어내는 사회적인 교환의 Context를 경량화 한 것이다.
 
 
트렌드 동향
 
앞으로 가기 전에 새로운 지식분야(discipline)가이 사용자 경험의 역사를 간소화하는데 적합한지 잠깐 되돌아보자
 
- Human-Computer Interaction은 사람과 컴퓨터와의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다
- Information Architecture는 찾는 것을 만드는 것이다
- Interaction Design은 유용한 것을 만드는 것이다
- Content Strategy는 의미있는 것을 만드는 것이다
- Experience Design는 이어주는 것을 만드는 것이다
- Persuasive Design은 영향력있는 것을 만드는 것이다
 
트렌드는 더 깊은 의미와 더 큰 영향력을 향해 간다

디자인 discipline이 행동을 이해하고 그것을 발생시키는 기초를 더 좋아지게 하는 것과 같이 그것은 영향력있는 행동으로 인해 의미있는 결과를 만들어내는 방향으로 간다. 그러나 이 영향력은 좋은 리서치와 끊김없는 사용성과 같은 UX의 성과 위에 내재되어야만 한다.

 
사람들은 이미 Persuasive Design을 사용하고 있지만 UX는 이것에 낙후되어 있다
 
사람들은 발명이 시작된 이후로 Persuasive Technology 들을 창출해내고 있다. 모든 광고의 형태와 Context는 사람들이 무언가 사는 것을 설득하는 것이다. 신용카드는 사람들이 대출을 받는 것을 쉽게 만들었다. Weight Watchers는 칼로리를 다이어트를 달성하고 관리하는 단순한 포인트로 만들었다
 
그러나 UX분야는 아직 Persuasive Design을 포괄하는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 사업은 광고, 마케팅과 같이 수십년동안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연구하고, 실험하고, 연마해온 사업보다는 아직 미급하다. UX전문가들은 매일 Persuasive Technology를 만들어내고 있지만 아직은 그것들을 만들어낸 뒤 교육, 윤리학, 메트릭스의 형식을 갖추기 시작한 단계이다.
 
그러한 단계가 없다면 우리는 계속해서 'gamification'처럼 기술이 부적절하게 사용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Foursquare, Gowalla 그리고 그것과 비슷한 서비스들은 사용자 관계를 이끌어내는 게임메커니즘을 사용하여 대중화 되었다. 불행히도, 많은 회사가 배지, 레벨업과 같은 게임요소를 더 깊은 심리학적 이해없이 단순히 사용해왔다. 이러한 서비스는 Persuasive Design의 힘으로 보여졌지만 UX 디자인에서 심리학을 올바르게 적용하는 법에 대한 진정한 이해가 부족하였다
 
 
이미 변화했지만 왜 영향력 있는 기술은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것일까?
 
심리학에 집중한 UX 디자이너는 직접적으로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이것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AA와 Weight Watchers는 인터넷이 생기기 전에도 어렵고 장기적인 행동변화 내내 사람들을 도왔다. 아직도 커다란 진보가 만들어지고 있다. 웹 서비스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의 경계를 없애기 시작하였다. Nike+와 Fitbit은 당신이 운동하는 것에 대한 방법과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ReadyForZero는 사람들이 그들의 행동을 바꾸고 신용카드 부채를 없애주는데 도움을 준다. HealthMonth는 경쟁적인/지원적인 사람들의 그룹을 만든다.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은 행동을 가능하게 하는 것보다 거대하다. 또한 이것은 막 시작되었을 뿐이다. 디자인에 내재된 심리학보다 더 깊은 것을 확인하려는 행동을 통해서 새로운 접근법들이 부상될 것이다. 예를 들어, 스탠포드의 연구자가 설득에 대해 프로파일링하는 기술개발에 착수하기 시작하였다. 이 기술은 특정 사람을 위하여 가장 효과적인 심리학적 계기를 만들어 내고 미래의 새로운 행동을 유발하는 계기가 된다. 다시 말해서 누군가가 선호하는 Content에 주력하는 것을 이상으로 -넷플릭스 영화나 아마존의 제품같은- 이 접근법은 그것을 어떻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할 것인가를 측정한다. 사회적 증명의 원칙이 특정 사람에게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할 것이라면 경잭의 원칙은 어떤 다른 사람에게는 더 좋게 작용할 것이다.
 
 
힘에는 책임이 따른다
 
이해할 수 없는 행동변화를 위한 디자인을 할 때 윤리적인 질문이 생긴다. UX커뮤니티가 한동안 일반적인 윤리체계를 조사하였고 필요한 것은 더 많아졌다.
 
그러나 안 좋은 일은 이미 일어나고 있었다. 담배회사, 음료회사,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패션업체, 마케팅 에이전시와 많은 단체들은 수십년동안 Persuasive Design을 수행하여 왔다. 종종 그들은 고객의 돈, 건강 또는 행복을 희생시켜가며 비즈니스 목표를 설계한다. 시장의 안 좋은 측면은 좋은 측면보다 더 더욱 강렬하게 나타난다. 만약 진실을 가지고 있다면 희망은 있다. 작은 회사나 비영리 단체의 전문가는 Persuasive Design을 더 많은 이해를 할 것이다. 반면 대기업들은 이미 한계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디자인의 심리학이 윤리에 대해 말하는 것은 그것의 이미를 이해하고 모두 나눌 때 더욱 쉽게 얘기될 수 있다.
 
 
다음은?
 
거기엔 할 것들이 매우 많다. 다행스럽게도 디자인 커뮤니티는 관행을 규정하는데 활발하고 의욕적이다.
 
 
체계를 더 충실하게 해라
 
현재 체계를 더 충실하게 하는 것은 커다란 시작이다. BJ Fogg의 Behavior Grid는 다양하게 준비되어왔다. 그들은 사람들이 Persuasive Design을 토론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하였다.커뮤니티가 종종 체계를 사용할 때 그들은 확실하게 개선되었고 새로운 것들이 발생하였다.
 
 
배우고 가르쳐라
 
UX전문가는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디자인을 배워야한다. 놀이에서 심리학적인 원칙은 무엇인가? 당신은 어떻게 그들을 이해하는가? 당신은 어떻게 그들을 테스트하는가? 그들이 그들의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디자인에서 심리학을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는 것과 같이 그들은 지속적으로 커뮤니티와의 진보를 공유해야한다.
 
 
패턴화된 자료들을 개발하라
 
예시로 가득찬 패턴화된 자료들은 빠른 교육을 제공한다. 그것은 다양한 상황에서 이미 일어났던 많은 예시들을 제공해준다. 불가피하게 그들이 그것을 남용할 때 안좋은 평판을 받을 수 있지만 이런 현상이 이것의 학습도구로서의 유용성보다 더 커질 수는 없다. Stephen Anderson의 Mental Notes Cards는 행동설정의 훌륭한 참고자료로 사용되고, Design With Intent toolkit은 또 다른 유용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요약
 
Persuasive Design은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만들어내는 디자인을 사용하는 다음단계이다. 이것이 많은 사업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는 동안 UX커뮤니티는 아직 이런 형식의 디자인을 포괄하지 못했다. 다음의 큰 한걸음을 내딛기 위해 UX분야를 밀고 나가야 한다
 
 
 
출처 : UX MAGAZINE
Posted by kimdirector | 2015.09.21 | Hit : 3068
Origin http://blog.naver.com/yan117/120161100232
Tags UX UX MAGAZINE 설득형 디자인 Persuasiv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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