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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 ‘웹·모바일 성능 최적화’ 날개 달고 화려한 ‘비상’
Posted by kimdirector | 2013.10.12 | Hit : 2476
비즈니스 모바일 아키텍처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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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및 모바일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안정적인 성능을 확보하는 것은 기업의 성공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만약 기업의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잘 설계되거나 구축돼 있지 않다면, 이는 잠재적인 거래를 방해할 뿐 아니라 느린 응답 속도 또는 이용 불가능한 사이트라는 결과로 이어져 기업 브랜드에 피해 를 주게 된다.
 
기업의 웹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는 기업의 이익과 브랜드 명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웹 담당 부서의 업무 가치는 뚜렷하다. 그리고 웹 및 모바일 아키텍처를 만들고, 관리하며, 최적화하는 것의 가치 또한 높다. 지난 3년 동안 웹은 딜리버리 성능 측정 및 향상과 최종 사용자 브라우저 및 기기의 다양성 등 두 측면에서 큰 발전이 있었다.
 
최근 미국 지역의 210명의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된 심층 연구조사를 통해 포레스터는 기업들이 증가하는 웹 응답성에 대한 기대, 리치 콘텐츠, 그리고 고객 및 직원의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한 지원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대부분의 웹 부서가 웹 및 모바일 아키텍처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대부분의 웹 부서는 내부 아키텍처의 성능을 확장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이에 이러한 접근이 과연 웹 및 모바일 성능에 있어 지속 가능한지 의문을 가져 볼 필요가 있다.
 
 
비즈니스의 핵심 역할, 웹 및 모바일 아키텍처 마케팅,
 
세일즈 및 지원 등 디지털 채널에 의존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느린 웹 사이트 성능은 비즈니스 성장에 있어 큰 제약이 된다. 만약 기업의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잘 설계 및 구축돼 있지 않다면, 이는 잠재적인 거래를 방해하고, 기업의 브랜드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성능 이슈를 발생시킨다. 성능도 기대 수준을 충족하는 안정적인 모바일 및 웹 아키텍처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하다.

 

 
앞서 언급한 포레스터의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디자인 및 개발에 관한 기업의 경험 과제와 관련된 연구조사는 지난해 4월 아카마이가 의뢰했다. 연구 조사는 기업이 증가하는 수요, 사용자 로드, 콘텐츠 크기 및 전반적인 성능을 어 떻게 관리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진행했다.
 
온라인 채널 성장과 함께 성능 점점 더 중요해져 연구조사 결과는 증가하는 온라인 채널의 중요성과 이를 지원하는 아키텍처 를 강조한다. 대부분 기업들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나날이 증가하는 고객, 파트 너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러한 채널들이 성능 및 안정성 어려움이 있다면 웹 태생의 기업들에게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다.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관계자들의 절반 이상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자사 수익의 25% 또는 그 이상을 얻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연구조사 결과는 기술적인 아키텍처가 현재 비즈니스에 있어 매 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1> 참조)
 
• 기 업들은 중요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자원을 자사의 웹 부서에 맡기고 있다. 포레스터는 연구조사 결과를 통해 얻은 웹 개발 부서의 규모에 놀랐으며, 많은 응답자들이 외부 관계자와 에이전시를 포함하고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부서는 25명 정도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응 답자 중 78%의 많은 기업들은 주요 웹 애플리케이션을 자사의 데이터센터에 호스트한다. 일회성이거나 직접 관리가 요구되지 않으면 애플리케이션을 아웃소싱 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직접 관리를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은 웹 애플리케이션을 자사의 데이터센터로 호스팅 하는 데 비용이 소요될 것이다.
 
 
웹 및 모바일 인프라 도전과제
 
웹과 모바일 채널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오늘날 기업들은 고객 기대와 성능, 새로운 업무에 대한 새로운 도전과제를 떠안게 됐다.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빠른 성능과 리치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기대가 증가하고 있다고 답했다. 고객, 파트너, 잠재 고객과 같은 외부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많고, 충족시키기 힘들다고 보고했으며, 내부 직원들 역시 외부 사용자만큼이나, 혹은 업무 시그보다 더 사용하는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에 빠른 성능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치 콘텐츠 딜리버리는 사이트 선택을 이끄는 중요한 요소다. 정교한 그래 픽, 사운드, 이미지, 비디오, 애플리케이션 로직, 데이터 세트는 대량의 페이로드를 생성하며 렌더링을 더 복잡하게 만든다. 물론, 대량 페이로드와 복잡한 렌 더링은 사이트 응답을 느리게 하는 원인이 된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리치 콘텐츠는 사용자들이 사이트에 대한 기대 요소 중 상위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러한 기대는 사용자와 직원들 사이에서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웹 개발 부서는 이를 반드시 고려해 대용량의 페이로드와 더 많은 다이내믹 콘텐츠를 수용할 수 있도록 아키텍처와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해야 한다. 이와 함께, 웹 설계자는 이러한 콘텐츠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기술과 서비스 제공자를 찾아야 하며 효과를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데이터에 숨어있는 요소가 바로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다. 현재는 비교적 적은 수의 기업들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실제로 운영에 활용하고 있었지만, 무려 60%의 응답자가 이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고 답했다. 향 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기업이 많아질수록 기대 수준과 중요성은 더 커질 것이며,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웹 성능 저하의 가장 큰 요인은 ‘성장’
 
사용자와 콘텐츠의 수, 콘텐츠 복잡도, 모바일 디바이스 수 증가가 성능 문제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다. 이는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을 참여시키고 지원하는 모든 기업들에게 중대한 향을 미친다. 이러한 애 플리케이션들은 타깃형 콘텐츠와 서드파티 서비스 및 미디어 등 방대한 다이내 믹 콘텐츠 사용량을 만들어낸다. 또한, 점차 많은 고객들이 구매 결정 시점 또는 서비스가 필요한 순간에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통해 이러한 애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하고 있다.
 
직원들을 위한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은 내부 시스템과의 통합이 성능 이슈의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를 수 있다. 기업 인트라넷 확산으로 핵심 비즈니스 정보와 개인 직원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정보, 부서에서 활용하는 툴과 정보 등을 포털 형태의 내부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통합해야 하는 요구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 외에도 응답자들이 주요한 성능 이슈로 꼽은 다른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웹 사이트 관련 컴퓨팅 요구사항 증가 : 업계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HTML5, APIs, JSON 페이로드, 지오펜싱(geofencing) 및 기타 고급 콘텐츠 타깃 기술을 활용하는 브라우저 기반 프로세스 환경으로 이동하면서 웹사이트와 관련해 발생하는 컴퓨팅 요구사항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자바스크립트에만 의존한다면 기업이 조정할 수 없는 사이트의 중요한 경로에 성능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기업 내 담당자는 선택적인 브라우저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해 서버 측 페이지 프로세싱을 제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빠른 응답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외 부 API 및 서드파티 콘텐츠 활용 : 외부 API와 여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오늘날 개발자들은 약 6,000개의 API를 선택해 결제 프로세스와 온라인 쇼핑, 매핑, 고객 기록 관리, 세일즈 파이프라인 계획과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수많은 API들이 의사 결정권을 가진 비즈니스 리더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몇몇 API들은 멀티채널 고객 경험을 지원한다. 그러나 개발자들이 인터넷 응답과 API 배후의 시스템 성능을 제어 또는 조정할 수 없다는 점에서 이러한 API들은 잠재된 성능 위험을 갖고 있다.
 
앞서 살펴본 문제들이 등장하면서 이들이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미치는 향도 함께 커지고 있다. 늘어나는 웹 애플리케이션 수 역시 성능 문제를 갖고 있다. 놀랍게도 오래된 웹 아키텍처를 성능 이슈의 주요 요인으로 꼽은 응답자가 많지 않았는데, 실제로 오래된 웹 아키텍처를 최신화하는 기업들은 많지만, 다른 성능 이슈들에 비해 이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례는 많지 않다.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느냐에 따라 주요 성능 이슈도 달라진다. 실제로 일반 e커머스와 B2B 사이트의 차이를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차이가 드러났다.
 
•방 문자 증가 :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e커머스 사이트는 최대 로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확장하는 능력이 성능 이슈에서 매우 중요하게 간주된 반면, B2B 사이트에서는 증가하는 페이지 크기, 즉 더 많은 콘텐츠를 처리할 수 있는 확장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B2B 사이트들은 대개 모든 방문자에게 사이트를 오픈하기 보다는 비즈니스 파트너 범위 안에서만 사용하도록 서비스를 설계한다.
 
•모 바일 디바이스 지원 : B2B 사이트에는 모바일이 아직 큰 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지만,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S LA 및 높은 기대 수준 : B2B 커머스 사이트에 두 번째로 가장 중요한 요소지만 일반 사이트에 미치는 향은 상대적으로 적다. 기업을 대상으로 운하는 커머스 사이트는 서비스 약속이 브랜드 신뢰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이트는 아직 이러한 움직임이 미비하다.
 
 
고객 및 파트너 지향 애플리케이션, 가장 큰 문제로 떠올라
 
고객 또는 파트너 지향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큰 성능 도전과제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소비자 e커머스 사이트와 소비자 셀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기존 고객과 잠재 고객, 파트너가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느려 문제를 겪으면 사이트의 성패가 좌우되므로 이는 놀랄 만한 결과는 아니다. 소비자들은 쇼핑을 포기할 것이고, 잠재 고객은 제품과 서비스를 얻기 위해 다른 사이트를 찾아 떠날 것이며, 파트너들은 비즈니스 상대를 재검토할 것이다.

 

 
고객 지향 웹 애플리케이션은 개별 업종에 한정되지만 그 안에서도 다양성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금융 서비스 기업은 평균 이상으로 외부 지향 애플리케이 션을 더 강조했다. IT 의사 결정자들도 직원 전용 웹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내부 애플리케이션 중에 서는 관리자와 이사들 사이에서 많이 쓰이는 기업 인트라넷이 높은 순위를 차지 했다. 여기에서 차이가 존재함을 발견할 수 있다.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응답에 대한 직원들의 기대 수준이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성능 저하의 잠재 요소에 대한 결과도 피해갈 수 없다. 응답자들은 자사의 웹 자산에 더 많은 사람들을 끌어 모으고, 더 많은 파 트너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웹서비스를 적용하고, 장소의 제약 없이 사람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 강력하고 흥미로운 콘텐츠와 타 깃화된 콘텐츠, 기능적인 콘텐츠를 제공해 이를 실현할 것으로 보이며, 서드파 티로부터 고객과 재미있는 콘텐츠 모두를 지향할 것이다.
 
관건은 기업 웹 전문가들이 모든 장애를 극복하고 고객들이 기대하는 대로 빠르고, 민첩한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 응답을 유지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 많은 기업들이 웹 및 모바일 아키텍처 성능에 예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더 많은 투자를 기울여야 한다. 고객 및 파트너에 대한 주요 채널의 응답 능력은 오늘날 IT 문제를 넘어 비즈니스 이슈로 자리 잡았다. 웹 부서는 반드시 성능 엔지니어링 기량을 제고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기업이 온라인 비즈니스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을지, 대표적으로 웹 및 모바일 아키텍처의 성능이 비즈니스 수 익과 직결되는 실제 리테일 업계의 예를 들어 개선 방안을 고민해 보자.
 
성능 최적화
성능을 측정하고 인텔리전스를 적용해 결국 성능 최적화해야 구현해야 한다. 주요한 시장 변화와 함께 상황적 인지(situational awareness)에 대한 요구는 리테일 업계에 놀라운 기회를 선사하고 있다. 리테일 기업은 측정, 인텔리전스 및 최적화 기술의 결합을 통해 각각의 쇼핑객들의 접점에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모든 채널의 쇼핑 트렌드로부터 수익 증대의 기회를 노릴 수 있다.
 
측정
사이트 성능을 개선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모든 최종 사용자 웹 경험을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성능 모니터링 서비스들이 디바 이스와 연결 환경에 관계없이 최종 사용자가 탐색하는 것에 대한 실제 응답 시간을 살펴보는 “리얼 최종 사용자 모니터링” 솔루션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매출, 전환율 같은 주요 비즈니스 평가 지표와 이러한 측정 결과를 연결하면 리테일러 기업들은 특정 성능 분야에 대한 추가 투자가 불가피한 때가 언제인지, 웹사이트 기능 및 용량을 재조정하기에 성능이 충분한 때가 언제인지 파악할 수 있다.
 
아카마이 리얼 유저 모니터링(Real User Monitoring; RUM)은 최종 사용자가 온라인에 접속하는 위치와 사용하는 브라우저, 운체제, 디바이스, 네트워크 종류 등 최종 사용자의 상황에 대한 정보를 직접 수집한다. 인위적으로 사이트 로딩을 테스트하거나 브라우저를 추측하는 기타 솔루션과 달리 실제 최종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프론트 엔드 최적화 기술과 연계하면 최종 사용자 고유의 환경에 맞게 이미지나 자바스크립트 등 웹 환 경을 구성하는 오브젝트들을 전달할 수 있으므로 기업은 진정한 상황적 성능을 실현하게 된다.
 
인텔리전스
리테일 기업들이 상황적 인지와 같은 쇼핑객들의 사용 컨디션에 대한 실시간 인텔리전스를 확보하면 적절한 콘텐츠 제공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사용자들의 기기 유형에 맞게 주어진 연결을 둘러싼 특정 조건 하에서 상황적 성능 또는 시나리오 별로 최적화를 적용하는 능력을 제공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이는 기기 특징 및 실시간 네트워크 조건에 관한 정보 등 각 데이터 요청에 대한 정교한 지식이 요구된다. 많은 주요 리테일 기업들은 각 사용자 요청에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인터넷 콘텐츠 딜리버리 서비스 내에서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고 있다. 콘텐츠 딜리버리 서비스 업체들이 일반 사이트 딜리버리의 일부로 이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므로 리테일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상황적 변 수로 인한 변화에 대응하는 비용과 복잡성 없이 인텔리전스를 확보할 수 있다.
 
최적화
차세대 통합 콘텐츠 딜리버리 기술은 리테일 기업들이 수집한 상황적 인텔리 전스를 기반으로 한 각각의 쇼핑객들의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웹, 웹 기반 모바일 및 순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성능을 추진하는 기능이 여기에 포함된다. 그리고 어댑티브 이미지 압축, 기기 특징화 및 프론트 엔드 최적화는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성능 개선 요소에 해당된다.
 
콘텐츠 딜리버리 서비스 업체들은 어댑티브 이미지 압축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압축 매개변수들에 적응하기 위해 이미 수집한 상황적 인텔리전스를 이미지 에 활용할 수 있다. 리테일 기업들은 원하는 매개변수를 이들 업체들에 지원하 므로 쇼핑객들은 네트워크 조건에 따라 변화하는 이미지 품질을 적절하게 전송받을 수 있다. 또한, 리테일 기업들은 기기 특징화를 통해 쇼핑객들의 기기 특징에 따라 콘텐츠를 전송되도록 지정할 수 있다. 화면 크기, 브라우저 버전 및 자바스크립트와 같은 요소들을 포함한다. 콘텐츠 딜리버리 서비스 업체들은 다시 특정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보여주는 사이트 오리진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이렇게 모든 채널의 쇼핑객들은 모바일 기기에서 고유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즐 길 수 있다.
 
프론트 엔드 최적화
리테일 기업들은 전통적으로 애플리케이션 백엔드에 좌우되는 웹 성능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백엔드는 오늘날 대부분의 웹 애플리케이션에 있어 사용자 인식 페이지 로드 시간의 총 10%만 수행하며, 나머지 90%는 인터넷의 미들 마일과 프론트 엔드에서의 대기시간으로부터 온다. 미들 마일 또는 데이터가 인터넷에서 여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네트워크 대기시간, 라우팅 문제 및 인터넷 혼잡에 의한 지연을 초래한다. 프론트 엔드는 데이터가 라스트 마일에서 사용자의 기기에 전송돼 브라우저가 페이지를 렌더링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다.

 

 
브라우저는 HTTP 파이프라이닝과 같은 기능이나 또는 실행 가능한 동시 다운로드 수에 대한 지원에 따라 다르다. 이와 함께 데이터양에 따라 변화하는 네트워크 연결기기는 최적화의 다른 유형들로부터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앞선 콘 텐츠 딜리버리 서비스 업체들은 이러한 모든 요소들을 기반으로 자동으로 어떤 프론트 엔드 최적화를 기업의 다이내믹 사이트에 적용할지 인지할 수 있다. 업체들은 분석 단계에서 예상되는 최적화를 다양하게 생성하고 각 쇼핑객들의 상 황에 지능적으로 적절하게 적용해 이러한 다른 시나리오를 일관되게 처리한다. 그리고 오프라인 변화를 산출한 후 전세계 지역들 내의 클라우드 기반 서버들의 네트워크로 정보를 제공한다. 이후 콘텐츠를 쇼핑객들에게 전송할 때 서버는 이 러한 변화를 실시간으로 신속히 적용한다. 복잡한 분석을 최적화의 실시간 애플 리케이션으로부터 분리하면 프론트 엔드 최적화는 성능 저하없이 이루어진다.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가치는 웹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들에게 있어 말할 수 없이 크다. 까다로운 고객들의 기호에 맞추기 위해서는 최적의 웹 및 모바일 경험을 제공해야 하며, 이는 채널이 어떤 것이든 실시간으로 측정 및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에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툴들이 복잡성과 씨름하는 동안 콘텐츠 딜리버리 업체들은 측정, 인텔리전스, 최적화의 세 단계를 자동화할 수 있다. 이처럼 조직 본연의 역할에 더 집중하도록 조성해 주므로 웹 및 모바일 딜리버리 최적화로 기업은 다양한 채널 쇼핑객들의 더 많은 구매와 재방 문을 유도할 수 있다.

박열 부장 | 아카마이 테크놀로지 코리아
 

Posted by kimdirector | 2013.10.12 | Hit : 2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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