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Topic/리더에 대해서

[늘푸른길의 책이야기] 반걸음만 앞서가라, 왜?

kimdirector 2021. 1. 20. 15:08 

저자 강상중 '반걸음만 앞서 가라'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나 조직 내 제대로 된 리더의 역할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우리는 원하는 여러 조직에 속하며 살아간다. 누구나 리더가 될 수는 없지만, 대략 어떤 사람이 리더가 되어야 하며, 어떤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는다. 이 책은 바로, 이러한 사람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저자가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 정치 조직이나, 사회, 그리고 기업 조직에서의 리더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성장시켜 나가야 하는지를 알게 해 준다.

2009년, 두 전직 대통령을 잃었다. 정치 고난을 극복하고 최고의 자리에 올랐으며, 평화롭게 물러났지만 큰 아쉬움을 남기고 떠났다. 저자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의 대담을 통해서 얻은 지혜,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반걸음만 앞서가라’는 말을 중심으로, 이 책의 내용을 기록했다.

왜 한 걸음도 아니고 반걸음을 앞서가라는 말인지, 그 말 뜻을 이해하고 거기에 살을 붙여 그가 생각하는 리더와 일본의 현 정치적인 상황과 그 흐름, 우리나라 사회의 모습을 같이 놓고 이야기한다.

변화의 흐름을 따라 사람들을 이끌어갈 줄 아는 리더를 우리는 원한다.

그러나, 그런 리더보다는 자신의 이익과 명예만을 추구하려 애를 쓰는 리더를 우리는 더 많이 목격하고, 또 실망하기도 한다.

상대에 따라서 반 걸음을 앞설 수 있고, 한 걸음을 앞설 수 있다. 더 멀리 떨어져 가서는 안된다는 말을 한다. 리더십이란 바로 그것이다. 따라갈 준비도 되어 있지 않았는데, 혼자만 챙기고 떠나려 한다면 어떻게 따라갈 수 있겠는가. 혼자서만 가겠다는 뜻 말고 달리 해석할 수 없다.

저자는 리더가 갖는 힘을 7가지로 구분을 한다.

 

그 첫째는 선견력이다.
리더가 갖는 비전이 무엇인지를 보여줘야 한다.

 

둘째는 무엇을 할 것인가를 제시해야 한다.
목표를 알려주고,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알려줘야 한다.

 

셋째는 동원력이다.
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이나 자금이나 열정이 필요하다. 이 모든 에너지들을 이끌어낼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넷째는 설득력이다.
동떨어진 말이나 문구가 아니라 소통할 수 있는 언어를 만들고,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따진다.

 

다섯 번째는 관리능력이다.
정보관리 능력이 요구되는 때이다. 정책의 판단을 해 줄 수 있는 원천을 어디에서 얻는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인사관리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여섯 번째와 일곱 번째는 각각 판단력과 결단력이다.

 

그렇다면 지금 이러한 힘을 갖춘 리더는 과연 누구인가?

우리 곁을 한번 돌아볼 일이다. 직장에서 혹은 사회 조직에서 돌아보자. 내가 알고 있는 리더는 어떤 힘과 능력을 갖고 있는지를 말이다. 리더를 꿈꾸고, 앞장서서 일을 해나가는 젊은 세대들이 읽어보고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그 힘을 키워 볼 일이라고 생각한다. 더불어 리더의 덕목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그 기준을 세워보는 것도 필요한 일이다.

일본은 오랜 기간 파벌 정치와 일당 독주체제를 지속해 왔다. 저자는 이런 체제가 일본을 어떻게 만들었으며, 앞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말해준다.

그 가운데서 한 가지를 꼽는다면 저자는 젊은이들을 리더로 양성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출 것을 권한다. 그리고 그 시기는 바로 지금이라고 말한다.

일본의 정치체제, 그리고 김대중 대통령과의 만남을 통해 기록한 대담으로 이 책을 읽는 동안 우리나라가 놓인 상황들을 이해하고, 주변국과 얽혀있는 이해관계는 무엇인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원글 http://www.bloter.net/archives/20442

 

[늘푸른길의 책이야기]반걸음만 앞서가라, 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나 조직 내 제대로 된 리더의 역할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우리는 원하는 여러 조직에 속하며 살아간다. 누구나 리더가 될 수는 없지만, 대략 어떤 사람

www.bloter.net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