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Topic/디자이너라면..

디자인이 해방을 위한 도구가 되려면 좋은 의도 이상의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kimdirector 2022. 12. 7. 08:03 

디자인 관행은 너무 자주 억압 시스템을 지원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디자인 저스티스 네트워크 제공

 

디자인 분야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려는 열망과 점점 더 위태로워지는 시대에 생계를 꾸려야 할 필요성 사이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COVID-19와 인종적 불의를 둘러싼 현재의 위기가 생태계 붕괴, 통제되지 않은 부의 불평등, 가부장제, 인종주의, 능력주의, 외국인 혐오의 정치를 배경으로 펼쳐지면서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소명을 느낍니다. 우리는 긍정적인 사회 변혁 프로젝트에 우리의 기술을 기여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바로 지금이 아닙니다. 디자인을 선의의 힘으로 사용하려고 시도한 디자이너들의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우리 중 일부는 특히 문제가 있는 고객이나 프로젝트 작업에 대해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정책을 채택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비영리 또는 지역 사회 기반 조직을 위해 디자인하기 위해 가끔 무료 시간을 제공합니다. 이제 소셜 임팩트 디자인, 포용적 디자인, 참여적 디자인, 인간 중심 디자인, 공동 디자인은 친숙한 용어입니다.

 

"디자인은 의도가 좋더라도 차별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접근 방식은 좋은 의도로 가득 차 있지만 좋은 의도만으로는 디자인이 해방을 위한 도구 역할을 하도록 보장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좋은 일을 하려는 의도를 넘어, 우리는 모든 설계 프로세스가 특정 종류의 권력 불평등을 재현 및/또는 도전할 수 있는 방법에 명시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이 선의일 때에도 어떻게 차별적일 수 있는지 더 잘 이해하려면 1990년대에 흑인 페미니스트 학자 Patricia Hill Collins가 개발 한 용어 인 지배의 매트릭스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백인의 연동 시스템을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월주의, 이성애 가부장제, 자본주의. Collins는 모든 개인이 이 지배 매트릭스 내 위치에 따라 혜택과 피해를 동시에 받는다고 강조합니다. 이 개념은 우리가 너무 자주 디자인하는 이미지, 인터페이스, 개체, 건물, 풍경, 서비스 및 사회 기술 시스템이 자신도 모르게 지배의 매트릭스를 강화하기 때문에 디자이너와 관련이 있습니다. 디자인 정의에 관한 그들의 새로운 책에서 , DJN 운영 위원회 위원인 Sasha Costanza-Chock은 디자인 어포던스와 불만족, 객체와 환경, 서비스, 시스템 및 프로세스가 지배 매트릭스 내에서 우리의 위치에 따라 개인과 그룹에 페널티와 특권을 어떻게 분배하는지 고려할 것을 촉구합니다.

 

2019년 2월 토론토에서 열린 Sidewalk Labs에 대한 DJN/Data Justice Lab 공동 워크숍의 이미지

 

최근의 한 가지 예를 들자면 : Giggle은 신규 사용자가 계정을 등록하기 위해 얼굴을 스캔해야 하는 새로운 "소녀 전용 소셜 미디어 앱"입니다. 이 앱의 제작자는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성희롱이 없는 온라인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불행히도 그들이 이것을 하기로 결정한 방법은 AI를 사용하여 그들의 시스템이 남성으로 분류한 얼굴 특징을 가진 사람을 걸러내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성별은 얼굴 특징으로 확실하게 결정할 수 없으며, 밝혀진 바와 같이 시스템은 많은 트랜스* 여성과 소녀를 제외합니다.

 

우리는 또한 코드 시인 Joy Buolamwini의 비디오 작업 " AI, Ain't I a Woman? ” 소셜 미디어 앱에 등록하는 문제가 사소한 불편처럼 들릴 수 있지만, COVID와의 싸움에서 접촉자 추적을 위해 대규모 안면 감시를 수행하기 위한 Clearview와 같은 회사의 최근 제안을 포함하여 유사하게 편향된 안면 분석 기술이 현재 모든 종류의 목적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19. 소셜 미디어 앱 등록에 사용되든 접촉자 추적에 사용되든 얼굴 분석 시스템은 특히 흑인 여성과 트랜스* 여성에 대해 편향되어 있어 백인 우월주의, 가부장제, 비범함을 재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선의의 디자이너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우리는 디자인 정의 네트워크(DJN-Design Justice Network)를 디자이너, 커뮤니티 조직가 및 기타 사람들이 함께 작업하여 디자인을 사용하여 지배의 매트릭스를 해체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2015년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Allied Media Conference의 워크숍에서 탄생한 우리는 너무 자주 인종, 계급, 성별 불평등을 재현하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재고하고 디자인 관행이 구조적 및 역사적 억압 시스템을 뒷받침하거나 불안정하게 만드는 방식에 의문을 제기합니다. 우리를 안내하기 위해 우리는 일반적으로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중심으로 하는  Design Justice Network Principles를 개발했습니다.

 

Design Justice Network 원칙. Courtesy Design Justice 네트워크.

 

우리는 협력적이고 창의적인 관행을 사용하여 지역 사회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한 가지 예를 들자면: 2019년 2월, 지역 커뮤니티 내에서 Design Justice 네트워크 원칙을 중심으로 조직된 9개의 자체 조직 그룹 중 하나인 DJN 로컬 노드는 토론토에서 Sidewalk Labs에 초점을 맞춘 워크숍을 주최했습니다. 알파벳(구글도 소유한 회사)이 소유한 혁신 이니셔티브. 토론토에서 Sidewalk Labs는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 시티"를 위한 사이트로 몇 개의 해안가 도시 블록을 구입했습니다.

 

개발 계획에는 저렴한 임대 주택 건설을 지원하는 재정 도구가 포함된다고 주장했지만 Block Sidewalk 커뮤니티 기반 조직의 연합은 이 계획이 감시를 합법화하고, 도시 공간에 대한 민주적 의사 결정을 훼손하고, 노동 인구의 젠트리피케이션과 이주를 가속화하고, 주요 해안가 공간의 많은 부분을 사유화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는 Design Justice 관점에서 도시 공간에서 합의 기술의 미래를 재구상하기 위해 실습 디자인 활동을 수행하는 워크숍을 만들기 위해 Digital Justice Lab과 협력했습니다. (Block Sidewalk의 작업 덕분에 Sidewalk Labs가 최근 토론토에서 철수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2019년 2월 토론토에서 열린 Sidewalk Labs에 대한 DJN/Data Justice Lab 공동 워크숍의 이미지

 

우리는 원칙이라는 렌즈를 통해 사이드워크의 계획을 분석했고, “누가 혜택을 받는가? 피해를 입은 사람은 누구입니까? 누가 참여합니까?” Sidewalk Labs 사례는 디자이너가 정기적으로 다음과 같은 중요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야 한다는 중요한 알림입니다. “권력 시스템에 의해 소외된 사람들과 관련하여 디자인 및 디자이너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어떻게 디자인을 사용하여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세상, 즉 더 안전하고 공정하며 지속 가능한 세상을 상상하고 구축할 수 있을까요?” Design Justice Network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는 이러한 종류의 질문을 던지고 지역 상황에 적용하고 원칙을 실천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더 나은 프레임워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은 Design Justice Network 운영 위원회(Una Lee, Sasha Costanza-Chock, Wesley Taylor, Victoria Barnett, Denise Shanté Brown)가 공동 저술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팀이 웹 사이트, 모바일 앱 등을 위한 디자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협업 플랫폼인 Adobe XD와 협력하여 진행 중인 UX 디자인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If We Want Design to be a Tool for Liberation, We’ll Need More Than Good Intentions

Many of us who work in design professions seek to balance a desire to contribute to the creation of a better world with the need to make a living in increasingly precarious times. As the current crises around COVID-19 and racial injustice unfold against a

eyeondesign.aiga.org

 

본 내용은 번역본으로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