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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나선 아이브(전 애플 최고 디자인 책임자)의 개인 프로젝트 방식이 디자이너에게 좋은 이유

kimdirector 2023. 12. 6. 08:03 
개인 프로젝트는 디자이너로서 삶의 중요한 부분이어야 하지만, 사내 디자인 팀의 업무 및 현실과 뒤섞여 있어 지저분한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종종 성취에 대한 질문이 작용합니다. 놀랍게도 성취에 대한 답은 놀이에서 나옵니다.

 

 

이미지 출처 : 브라이언 리틀

 

 

영국 오디오 브랜드 Linn의 CEO Gilad Tiefenbrun이 예상치 못한 누군가로부터 다이렉트 메시지를 받은 때는 2022년 초였습니다 . 처음에 그것이 정크 메일이라고 생각한 Tiefenbrun은 Apple의 전 최고 디자인 책임자인 Jony Ive가 그에게 연락하고 싶어했다는 생각을 일축했습니다. 고맙게도 그는 메모를 다시 살펴보고 아이브와 대화를 나눴습니다. 그 대화는 Linn의 50주년을 기념하여 250개의 한정판 턴테이블 오디오를 생산한 Ive의 LoveFrom 스튜디오와의 협업으로 밝혀졌습니다. 가장 좋은 부분? 나는 회사와의 후속 로열티, 의무 또는 재정적 합의 없이 무료로 이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대화는 Linn의 50주년 기념 한정판 턴테이블 오디오 250개를 생산한 Ive의 LoveFrom 스튜디오와의 협업으로 밝혀졌습니다. 가장 좋은 부분? 나는 회사와의 후속 로열티, 의무 또는 재정적 합의 없이 무료로 이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FastCompany)

 

 

 


문제는 '왜?'입니다.

내가 왜 세계 시장에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를 위해 시간을 보내겠습니까? 디자인 과정을 겪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작업에 수반되는 복잡성과 감정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아이브와 그의 팀만 빼고요.

 

 

Ive는 “순전히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항상 하고 싶었던 일이 많이 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는 일 중 상당 부분은 순전히 그 일을 좋아하기 때문에 하는 일입니다."

 

 

흐름은 디자이너에게 친숙한 개념입니다. Mihaly Csikszentmihalyi가 발견한 것처럼 몰입 상태에 있는 사람은 높은 수준의 개인적 도전과 기술을 경험하여 집중하고 행복한 상태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디자인 활동을 포함한 창의적인 결과물에서 뚜렷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Flow는 디자이너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기 때문에 행복을 위한 성배로 간주됩니다.

 

개인의 성취감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에 관한 데이터

그렇다면 왜 디자이너들은 직장에서 더 많은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는 걸까요? 공평하게 말하면, 디자이너들 사이에는 적절한 급여와 직업적 행복에 대해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감정이 있었습니다. 동시에 창의적인 특성을 갖는 데 따르는 위험도 사실입니다. Reddit을 방문하면 스트레스, 피로, 우울증에 관한 수백 개의 게시물을 볼 수 있습니다. 현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정을 단일 규모로 보는 것보다 독립 변수로 분리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픽사의 인사이드 아웃이 슬프기도 하고 기쁘기도 한 이중적인 감정, 즉 달콤씁쓸함을 보여주는 방식이기도 하다.

 

그러나 또 다른 이유는 디자인의 조직적 구조로 인해 디자인 팀의 성과가 수준 이하로 떨어지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McKinsey는 2년마다 열리는 디자인 보고서에서 두 가지 결과를 게시했습니다.

 

 

1) CEO 중 10%만이 수석 디자이너가 회사 전략에서 의미 있는 역할을 한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리더 중 17%만이 자신이 회사에 완전한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올바른 위치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McKinsey는 90%의 기업이 디자인 인재를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출처: 맥킨지)

 

 

 

 

2) 디자인과 비즈니스의 열악한 통합으로 인해 높은 디자인 인재 감소가 예상되어 디자인 중심 인력이 4배나 증가합니다. 인재 유치에 대해서도 같은 이야기가 전해진다. 명시적이지는 않지만 통계는 디자인 팀의 유용성과 상관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높은 성과를 내는 디자인 중심 기업은 내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 팀을 배치할 가능성이 일부 동종 기업보다 3배 더 높습니다.(출처: 맥킨지)

 




마지막으로, 업무의 성격이 복잡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성공률은 단순한 역할만큼 높지 않습니다. 현재의 기술적 제약 및 비즈니스 목표와 함께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조정 및 협업의 양을 고려하십시오. 디자이너의 초기 컨셉이 완전히 다른 것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독창성의 순수한 기쁨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각 반복마다 약화됩니다.

 

 

디자인 작업의 결론

따라서 정규 UX 작업에서 일관된 흐름 상태를 얻는 것은 현실이라기보다는 신화에 가깝습니다. 불행한 결과는 실현되지 않은 채 방치될 때 동기 부여, 의미 및 성취의 상실입니다. 아마도 그것은 조니 아이브(Jony Ive) 를 포함한 일부 디자인 리더들이 완전히 개인적이고 다른 것을 추구하기 위해 높은 지위의 직장을 떠난 주요 이유 중 하나였을 것입니다 .

 

실제로 개인 프로젝트와 비즈니스 주도 계획 간의 미묘한 차이점 중 하나는 대리인 입니다 . 이는 개인의 행동을 통해 개인의 기능과 사건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의 능력으로 정의됩니다. 하찮게 여기지 말고 , 통제력을 갖는 것은 Csikszentmihalyi를 포함한 다양한 사고 리더들에 의해 행복을 얻는 근본적인 측면으로 인식됩니다.

 

 

하지만 행복을 추구하는 것은 조금 사소한 일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이렇게 말할 때, 우리가 하는 일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대신 이해관계자 관리나 사업적 의사결정 등의 요인으로 인해 당사 소속사에 영향을 미치는 지분은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창의성과 엄격함을 통해 아름다운 것을 만들기 위한 최선의 개인의 노력입니다.

 

개인 프로젝트 사례

두 명의 유명한 심리학 교수인 Adam Grant와 Brian Little의 팟캐스트 인터뷰 에서 둘 다 개인 프로젝트를 사람들이 내리는 선택과 그들이 하는 일과 연관시켰습니다. 그들은 인생을 결정하는 하나의 프로젝트로 보기보다는 프로젝트가 개인에게는 풍부하고 다소 사소할 수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

 

 

“심리적으로 생각하면, 하나의 프로젝트에 모든 것을 투자하고 일이 잘못될 때,
그 프로젝트에서 굳건히 분리될 수 없다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울증이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오스트리아의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TED 강연자인 Stefan Sagmeister는 이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사람은 은퇴를 작은 덩어리로 나누고 이를 근무 기간에 더 가깝게 만들기로 결정한 사람이었습니다. 7년마다 그는 개인 프로젝트 작업을 위해 스튜디오를 닫고 안식년을 가졌습니다.

 

 

“그 결과 무엇이 나왔나요? 정말 다시 디자인에 가까워졌습니다. 나는 재미 있었다. 재정적으로 장기적으로는 실제로 성공했습니다. 품질이 향상되었기 때문에 더 높은 가격을 요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으로 첫 번째 안식년 이후 7년 동안 우리가 한 모든 일이 그 단 한 해를 생각하면서 나왔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그마이스터는 무엇을 했나요? 특정 기간이 없는 프로젝트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티셔츠에 야생 개, 가구로 야생 개, 수백 개의 나침반이 내장된 테이블, 활판 인쇄 의자, 명상, 원숭이, 돼지, 거위가 연기하는 행복에 관한 영화 그의 출연진으로…

 

 

어쩌면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의 관점이 바뀌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개인적이고, 사소하고,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찾아야 합니다. 그것들은 중요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보다 자신을 위한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통제의 자유가 많을수록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이미지 출처 : TED)

 

 


어쩌면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의 관점이 바뀌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개인적이고, 사소하고,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찾아야 합니다. 그것들은 중요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보다 자신을 위한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통제의 자유가 많을수록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브라이언 리틀(Brian Little)은 한 사람이 특정 시점에 평균 15개의 개인 프로젝트를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조깅부터 파트너와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이 반드시 귀하의 업무나 귀하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핵심 프로젝트와 관련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한 네 가지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1. Brian Little의 개인 프로젝트의 다섯 가지 특징을 따르십시오.

같은 인터뷰 에서 Little은 보다 만족스러운 개인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다섯 가지 측면을 나열했습니다. 이는 의미가 있어야 하며 개인의 가치와 일치해야 합니다. 관리가 가능해야 하며 효율성과 발전에 대한 감각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지원이나 지지를 활용하려면 커뮤니티나 연결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규제해야 합니다. Pixar의 Inside Out과 마찬가지로 개인 프로젝트도 즐거우면서도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목표는 행복을 높이고 스트레스 유발 요인을 줄이는 것입니다.

 

2. Stefan Sagmeister와 같은 목록 만들기

Sagmeister는 자신이 큰 목록 작성자라고 고백하지만 개인 프로젝트 목록을 가지고 있으면 순조롭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목록에 있는 두 가지 가능한 프로젝트 유형은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가 있는 일회성 프로젝트이고, 다른 하나는 자주 반복되는 프로젝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수년이 지난 후에도 적극적으로 상기시켜 주고 좋은 성찰이 됩니다. Sagmeister는 자신의 개인 프로젝트의 가치를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기를 쓰는 것은 사실입니다. 아마도 하나를 유지하는 것도 개인 프로젝트가 될 수 있습니다.

 

3. 더 행복해지려면 높은 도전과 높은 기술을 갖춘 Csikszentmihalyi처럼 흐름을 따르십시오.

사용하면 사람은 자신의 감정과 흐름 상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은 기술 세트로 높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에 각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자신의 안전지대 밖에서 학습하는 사람들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반대로, 기술은 높지만 도전 과제가 낮은 사람은 자신이 통제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흥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도전 과제가 너무 적으면 평범한 일상이 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너무 부족하면 불안의 실존적 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의 관점이 바뀌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개인적이고, 사소하고,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찾아야 합니다. 그것들은 중요해야 하지만 다른 사람보다 자신을 위한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통제의 자유가 많을수록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TED )

 

 

더 행복해지려면 높은 도전과 높은 기술을 갖춘 Csikszentmihalyi처럼 흐름을 따라가세요. 그의 흐름도를 사용하여 사람은 자신의 감정과 흐름 상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도전 과제가 너무 적으면 평범한 일상이 될 수 있습니다. 기술이 너무 부족하면 불안의 실존적 위기가 될 수 있습니다.(이미지 출처 : TeuxDeux)

 

 

 

4. 돈이 아닌 시간을 찾으세요

Jim Rohn은 다음과 같은 유명한 말을 했습니다. “시간은 돈보다 더 가치 있습니다. 돈은 더 벌 수 있지만 시간은 더 벌 수 없습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시간은 되돌릴 수 없으며 시간에 투자하는 방법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매일 24시간이 그렇듯이, 우리는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놀고, 열심히 쉬어야 합니다. 놀고, 일하고, 쉬는 일이 일관되게 균등하게 분배될 수는 없지만, 의식적으로 노는 시간을 따로 확보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단순히 재미있기 때문에 노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어른으로서 우리는 돈 한 푼도 더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아이들에게서 노는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즉,우리의 개인 프로젝트를 돈 버는 계획이 아니라 우리의 정신과 영혼을 풍요롭게 하는 노력으로 다루자.

 

 

개인 프로젝트를 통한 나의 개인적인 여행

개인 프로젝트는 디자이너로서 내 삶의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자연스럽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내 초기 디자인 경력에는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KPI를 추구하기 위해서든, 업무별 프로젝트를 열심히 진행하기 위해서든, 디자인 결과물의 한계에 좌절했습니다. 사내 디자인 팀의 현실은 협력적이면서도 지저분한 프로세스입니다. 종종 성취에 대한 질문이 작용합니다. 놀랍게도 성취감의 답은 놀이에서 나옵니다.

 

 

 

그리고 알고 보니 디자인은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내 개인 프로젝트 중 하나는 커뮤니티 프로젝트를 통해 내 디자인 기술을 공유하는 것이었습니다. 위 이미지는 제가 살았던 주택단지의 재도장 작업이었습니다. 나는 Max Bill 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측면 입면의 디자인을 제공했습니다.(이미지 출처 : 링크드인 )

 

 


수년에 걸쳐 성숙해지면서 직장 밖에서 개인 프로젝트를 수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알고 보니 디자인은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나의 최고의 개인 프로젝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미술관으로의 가족 여행 계획; 아이에게 Canva 사용법을 가르치기 위해 정기적으로 기사를 작성합니다. 커뮤니티 프로젝트 등을 통해 내 디자인 기술을 공유합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모두가 개인 프로젝트에 대해 아무리 사소하더라도 담대하게 이야기하도록 격려할 것입니다. 행동을 취하고, 학습하고, 업무 외부의 흐름에 도달합니다. 프로세스를 즐기고 급여를 따로 보관합니다. 그리고 내가 말했듯이,

 

 

“순전히 하고 싶은 마음 때문에 하는 것.”

 

 

 

 


 

 

Why Ive's way of doing personal projects is good for designers

Personal projects should be an important part of life as designers, but is mixed with the work and the realities of an in-house design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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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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