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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기획자라면..

디자인 전략서

kimdirector 2021. 1. 13. 13:59 

웹사이트 제작에 있어

Brand / Indentity / Target / Trend / Keyword

위의 사항들을 고민하여 디자인에 대한 방향성과 컨셉을 도출해 내기 위한 일련의 기획문서이다.

 

 

 

Brand & Identity

Web Identity를 확립하기 위한 Contents Concept, Design Concept 의 방향을 해석하고 기업의 마케팅 포지션과 Web Identity의 확립을 직결할수 있는 관점에서 얼마나 부합하는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한다.

1. 컨텐츠의 일관성이 기업의 브랜드 정책과 일치하는가?
2. 브랜드 시장 우위를 위해 고객 기대치를 포함하는가?
3. 온라인 마케팅 캠페인이 오프라인과 일관성이 있는가?
4. 컨텐츠 별 타이틀, 내용 등 카피라이팅이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5. 경쟁 브랜드와의 분명한 차별적 요소가 있는가?

위의 핵심질문에 대해서 브랜드와 컨텐츠, 디자인 상호간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이슈사항에 초점을 맞추어 전체적인 디자인가이드를 고민해야한다.

또한, 디자인에 있어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최신트랜드를 반영한 디자인 기본원칙을 수립하여 원칙에 준한 디자인가이드를 수립해야한다.

01 간단하고 자연스러운 인터렉션
02 사용자 언어를 사용한다.
03 사용자의 기억 부담을 최소화 한다.
04 일관성을 유지한다
05 피드백을 부여한다.
06 확실히 알 수 있는 비상구를 준비해 둔다.
07 단축 기능을 설치한다
08 에러 메시지는 알기 쉽게 표시한다.
09 실수를 줄인다.
10 도움말과 메뉴얼

Heuristic Evaluation에서 사용하는 원칙 – Jacob Nielsen 1993,Usability Engineering.p20

 

Target

사이트의 분석 중 디자인 뿐만 아니라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타겟 분석에 의해서 주타겟과 부타겟을 설정하고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서 연령별, 성별, 학력별, 직업별, 지역별 방문자의 분석을 통해서 해당 주타겟에 성향분석을 통해서 "타겟의 습관(습성)"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한다.

타겟이 적은 아니지만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100전 100승이지 않은가.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는 주 타겟은 어떠한 소비형태를 보이며, 좋아하는 칼라나 유행에 반응하는 정도 브랜드에 대한 반응과 이벤트들에 대한 호응정도를 파악하고 수동적이면서 보수적인지 능동적이면서 진보적인지에 대한 성향에 따라서 디자인 컨셉에 아주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Trend

또한, 현재 동종업계의 디자인 성향을 벤치마킹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표현했는지와 컨텐츠의 중요도에 대한 노출과 배치를 통한 선택과 집중에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한다.

최신 이슈가 되는 트랜드가 반영된 우수사이트 벤치마킹을 통해서는 UI에 대한 고민과 최신 트랜드 기술들을 접목시켜 보여줄 수 있는 요소들을 취합하여 시사점을 도출해내어 디자인 컨셉에 반영한다.

 

Keyword

브랜드의 이념과 비전을 반영한 회사의 기본정신의 키워드를 반드시 반영하여야 한다. "성장과 변화"라는 기본정신을 반영할 수 있는 키워드를 컨셉회의를 통해서 도전, 변화, 다이나믹, 에너지, 우주, 카멜레온 등 많은 키워드를 통해서 브래인스토밍 과정을 거쳐 웹사이트에서 디자인으로 표현할수 있는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고려한 디자인 컨셉을 잡아야한다.

이와 같은 모든 사항들에 대해서 앞으로 디자인컨셉의 진행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근거자료를 마련한 문서가 디자인전략서이다. 해당자료는 보안상 공유해줄수는 없지만, 내가 위에 언급한 내용들을 구성을 하면 된다라는 말을 전한다.

위의 디자인전략서를 바탕으로 "메인UI전략서"를 개발하고 메인UI전략서를 통해서 메인디자인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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