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2022/05 9

'101살 할아버지의 마지막 인사' 삶을 긍정하게 만드는 한 시대의 지혜

101살 할아버지의 마지막 인사 Parting Words 저 벤자민 페렌츠, 나디아 코마미 / 역 조연주 / 양철북 / 2022.01.13 / 인문학 독서기간 : 2022.05.19 ~ 05.26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순전히 Cover 이미지 때문이다. 뭔가 유쾌한 기분이 들었다고 할까. 이미지는 예전에 읽었던 요나스 요나손의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이 쉽게 떠올랐다. 그렇게 그냥 한 번에 쭈~욱 읽어 나갈 수 있을 줄 알았다. 물론 이 책은 생각보다 두껍지 않다.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내용은 생각했던 것보다는 많이 달랐다. 먼저 위에서 언급한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의 주인공과 같은 허무맹랑한 이야기를 가진 소설이 아니다. 그리고 소설 속에서 긍정적인 뭔가를..

'101살 할아버지의 마지막 인사' 에서 기억되는 한 문장

이따금 우리 앞에는 오르고 싶지 않은 사다리가 나타나곤 하지만, 그것은 우리가 그 사다리를 오르지 못한다는 뜻은 아니며, 사다리 위에 섰을 때 보일 풍경을 싫어하게 될 거라는 뜻 역시 아니다. 우리 앞에 놓인 상황이 완벽하지 않다고, 우리가 꿈꾸던 것이 아니라고, 외면하고 거부해서는 안 된다. 열심히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면 어떤 일이든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보람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중략... 미래는 예측이 불가능하며, 잘 짜여진 계획도 어긋나게 마련이다. 지평선에서 눈을 떼서는 안 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현재다. 손은 잠시도 운전대를 놓아서는 안 된다. 그러면 미래는 알아서 굴러가게 되어 있다. 그러니까 "포기하지 말자. 포기하지 말자. 절대로 포기하지 말자" '101살..

UX vs CX - 사용자 경험과 고객 경험의 차이

UX(User Experience)와 CX(Customer Experience), 차이점과 업무 접점 연말연시가 되면 실무자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도서 '트렌드 코리아'에 2021년 키워드로 CX 유니버스가 언급되며 CX(Customer Experience)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1'에서는 브랜드와 고객이 마치 마블처럼 하나의 세계관을 공유하는 것을 'CX 유니버스'라 칭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 수가 넘쳐나는 현시대에 단편적인 고객 접점을 관리하는 것을 넘어 CX를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뜻하는 UX와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을 뜻하는 CX. 두 용..

'멋진 신세계' 현재 진행 중인 미래상을 그린 디스토피아적 세계관을 그린 소설

멋진 신세계 Brave New World 저 올더스 헉슬리 / 역 안정효 / 소담출판사 / 2015.06.12 / 영미소설 독서기간 : 2022.05.02 ~ 2022.05.17 앞으로 ‘밀리의서재’에서는 PDF로 읽지 않겠다는 다짐을 가지게 된 책이다. 정말 읽고 싶은 책이었는데, 오히려 책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은 경험을 하게 되었다. 전자책으로써의 PDF는 불편한 정도를 넘어서서 왜 나왔는지 모를 일이다. 폰트 크기를 조정할 수도 없어서 작은 글씨를 읽을 수가 없을 정도다. 그렇지 않아도 노안이 와서 가까운 것들을 읽으려면 안경까지 벗어야 보이는 편인데, 이건 뭐 눈이 침침해지니 참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눈을 게슴츠리하게 뜨고, 읽다 보니 안구가 뻑뻑하고 자꾸 눈알을 굴리며, 먼 곳을 보게 ..

Project Career

2023년 04 ~ 0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UI/UX 기획 탄소중립도시계획연구개발사업 프로젝트 컨셉 디자인 UI/UX 화면 기획안 작업 (PC 웹/모바일 웹) 2022년 08 ~ 10 SK Broadband | UI/UX 기획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서비스, 인코딩 시스템 개발 디자인 UI/UX 컨셉 기획 (AI 리마스터링 포탈 / Cloud Agent system / SRT 검증 TOOL / 자막검증 TOOL) 04 ~ 2023.02 SK Telecom | 기획 PL, UI/UX 기획 SK Telecom "IFLAND" 메타버스 서비스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 (Back Office-아바타 및 상점관리 / 경제시스템관리 개발) 03 ONEstore | UI/UX 기획 ONEstore "중고 게임타이틀 중..

잘못된 디자인으로 이어지는 3가지 일반적인 가정

지난 몇 년 동안 저는 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이 사회의 불평등을 영속화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대화를 주의 깊게 들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실무자와 학자로부터 들은 이야기의 핵심은 디자인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사람들이 디자인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디자인 실천이 불공평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명한 목소리에는 디자인 저스티스 네트워크와 비영리 크리에이티브 리액션 랩이 포함됩니다. 둘 다, “디자인의 성과에 따라 너무 자주 한계에 쫓기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둔다”라는 커뮤니티 주도의 디자인에 관한 원칙과 실천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멤버를 디자인 프로세스의 중심에 두면 커뮤니티 중심의 디자인은 누가 전문가가 될지 다시 정의합니다. 커뮤..

현대 UX 디자인은 창의성을 죽이고 있습니다.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개발하려면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현대 UX 디자인의 목표는 마찰을 줄이고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여 사용자 요구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체계적이고 예측 가능한 접근 방식이 이 전략을 달성합니다. 그러나 사용자 요구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예측할 수 없고 일시적으로 어느 정도 마찰이 필요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때때로 사용자는 우리가 그들의 요구를 가장 잘 해결하는 고유한 개념을 발견하고 추진할 때까지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릅니다. 적절한 UX 아이디어 단계에는 양적 데이터, 엄격한 테스트 및 방대한 양의 연구가 포함됩니다. 화이트보드에 자세한 페르소나와 컬러 포스트잇을 추가하면 전문가 수준의 UX 전략이 됩니다. 이 체계적인 계..

미적 사용성 효과(The Aesthetic-Usability Effect)

사용자는 인터페이스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일 때 사소한 사용성 문제에 더 관대합니다. 이 미적 사용성 효과는 UI 문제를 가릴 수 있고 사용성 테스트 중 문제 발견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말을 듣고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사용자 연구에서 미적 사용성 효과의 사례를 식별합니다. 사용성 테스트 중재자에게는 익숙한 좌절입니다. 사용자가 최적화되지 않은 UI를 통해 많은 오류와 장애물에 부딪치는 것을 봅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에게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견을 말하도록 요청하면 사이트의 멋진 색 구성표에 대해 말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종종 미적 사용성 효과의 결과입니다. 심미적 사용성 효과는 사용자가 매력적인 제품을 더 유용하다고 지각하는 경향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실제로 더 효과적이거나 효율적..

'망원동 브라더스' 망원동의 인간 군상들의 유쾌한 세상사는 이야기

망원동 브라더스 저 김호연 / 나무옆의자 / 2013.07.10 / 한국소설 독서기간 : 2022.04.25 ~ 04.29 김호연 작가의 글에는 웬지 모를 따듯한 기운이 느껴진다. 첫 번째 읽은 ‘불편한 편의점'에서 처럼 따뜻한 기운과 사람 사는 냄새가 느껴진다. 이 소설은 제9회 세계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김호연 작가의 데뷔작인 듯하다. 김호연 작가에 대해서 아는 것이 많진 않지만 언제나 즐겁고 유쾌하게 읽혀지는 것은 아마도 글에서 느껴지는 포근함과 친근함이 있는 그냥 사람 사는 냄새가 있어서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본다. 아마 김호연 작가의 소설을 읽으면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이 있으리라 짐작해 본다. 이전에 읽은 책들이 조금은 무거운 주제의식이 있는 책들이다 보니 가끔씩은 아무런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