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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디자이너라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설계하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kimdirector 2023. 3. 6. 08:02 

디자이너는 이 지구상에서 지속 가능한 삶과 관련하여 우리가 직면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를 곤경에 빠뜨리는 두 가지 문제인 환원주의와 성공을 측정하는 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복잡한 세계의 디자이너

우리가 살고 상호 작용하는 세상에 기여하는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막후에서 그리고 바로 위에서 활동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매일 접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뿐만 아니라 어떤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자리에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큰 책임을 남깁니다.

카메라 부품의 Vadim Sherbakov 사진

 

 

 

문제 1: 환원주의

 

디자인 관점에서 본 환원주의

환원주의는 복잡성 감소와 관련하여 몇 가지 다른 철학적 개념을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디자인 관점에서 환원주의는 모든 것이 분해되어 전체의 일부로 이해될 수 있다는 믿음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렌탈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을 갖춘 신생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환원주의적 접근 방식은 한 팀이 가입 절차를 담당하고, 다른 팀은 자동차 전시를 담당하고, 세 번째 팀은 지불 처리를 담당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팀은 각자의 영역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특정 영역과 관련된 문제를 정의하며 특정 콘텍스트에서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친숙하게 들리나요? 아마도 얼마나 많은 제품 또는 서비스 회사가 조직되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차량 렌트의 전체 경험을 가입 흐름, 차량 선택 흐름 및 지불 흐름으로 줄임으로써 조직적 관점에서 길고 복잡한 여정을 끊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행간을 읽으면 내가 이것이 훌륭하다고 완전히 확신하지 못한다고 짐작했을 것입니다. 환원주의는 전체가 부분의 합에 기초하고 다른 어떤 것도 기초하지 않는다는 가정에 기초합니다.

 

환원주의에 대한 학자의 관점에서 Vandana Shiva는 서구의 기술적 접근을 환원주의적이라고 설명하고 "현대 과학"은 환원주의적 토대를 가지고 있으며 지식에 대한 독점을 주장한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현대 과학"에 대한 가혹한 비판자이며 전체론적 패러다임과 환원론적 패러다임이라는 두 가지 평행 패러다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환원주의가 복잡성을 소화할 수 있는 정보의 더 작은 덩어리로 줄이는 것이라면, 전체론 또는 전체론적 접근은 부분이 스스로 존재할 수 없다고 보는 것입니다. 일관된 복잡성을 만들기 위해 부품을 함께 묶는 상호 연결성이 있습니다. 자동차 렌털 서비스의 예를 보면 서비스에 가입하고 비용을 지불할 방법이 없다면 자동차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가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디자인에서 환원주의의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저는 디자이너를 환원주의적 시스템 내에서 총체적인 실천가로 봅니다. 좋은 디자인은 부품의 정교함뿐 아니라 모든 것이 함께 작동하는 방식의 섬세함입니다. 디자인에는 이중성이 있으며 저는 이를 사용자와 비즈니스 이해관계자 모두를 위한 디자인의 이중성과 비교하고 싶습니다. (Michael F. Buckley는 이러한 양면을 제공하는 디자이너에 대한 좋은 기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 버튼이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가치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이해 관계자의 요구에만 적합할 때 디자인에는 가치가 거의 또는 전혀 없지만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잠재적인 사용자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이해관계자 모두가 서비스나 제품에 만족할 때와 마찬가지로 전체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해야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에 대한 환원주의적 접근 방식(많은 경우 설계가 전부임)을 취할 때 초점이 문제의 전체 범위를 이해하는 것에서 솔루션 생성으로 이동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이 솔루션의 목표가 확장 가능하고 재현 가능한 균일하고 단순화된 시스템이라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러한 서비스와 제품의 사용자인 우리는 인간이고 인간은 획일적이거나 단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자연에서 온 피조물이며, 자연은 우리가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매우 복잡한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자연 과정의 환원주의와 보편화는 부분을 훨씬 더 큰 구조의 톱니바퀴가 아니라 자원으로 본다는 점에서 우리 세계의 복잡성에 반대합니다. 그것은 더 큰 복잡성을 외면함으로써 있는 그대로의 자연을 침해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디자이너는 해결하려는 근본적인 문제의 복잡성을 발견하도록 교육을 받았습니다. 복잡한 문제를 잘 다루고 해결 방법을 찾는 도구와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이해 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디자이너가 일하는 조직은 일반적으로 환원주의적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대부분의 동료 디자이너들로부터 반복해서 듣는 한 가지 문제는 결국 조직적인 사일로에서 일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디자인 대화에서 사일로라는 단어를 떨어뜨리는 것만으로도 모두가 떨릴 정도로 디자이너들 사이에서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조직에 다른 부서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하거나 협력할 수 없는 여러 부서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각 부서에는 자체 목표가 있을 수 있으며 때로는 같은 조직 내에서 다른 부서와 경쟁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비즈니스는 모든 부서가 순조롭게 운영될 수 있다면 반드시 조직도 원활하게 운영될 것이라고 가정하는 환원주의적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Yaron Cohen은 디자이너로서 학제간 작업의 중요성에 대해 흥미로운 글을 남겼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조직이 설계한 서비스와 제품에서 동일한 문제를 볼 수 있습니다. 나는 조직의 사일로가 너무 두드러져 사용자로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몰랐던 이와 같은 회사의 경험에 대해 얼마 전에 폭언을 게시했습니다.

 

 

환원주의 디자인인가, 환원주의적 역사적 맥락인가?

디자인은 본질적으로 환원주의적인가? 아니요, 하지만 디자인 자체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자이너에게 비용을 지불하는 기업과 조직은 일반적으로 복잡성을 줄이고 단순화할 수 있다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허공에서 끌어낸 것은 단지 조직만이 아닙니다. 저는 우리가 이러한 유형의 사고를 너무 오랫동안 가치 있게 여겨 그것이 표준이 된 사회에 살고 있다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현대 과학을 발명했다고 알려진 프란시스 베이컨은 자연에 대한 인간의 지배를 지도 원리로 삼아 그렇게 했습니다. 남성과 여성은 합리적이고 비합리적이거나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것과 같은 반대되는 힘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여성의 측면은 또한 자연, 즉 자연을 대표하는 것으로 여겨졌는데, 이는 발전하는 행위(당시에는 기본적으로 자연을 정복하는 것이 전부였다)가 주관적이고 비합리적인 여성을 정복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신흥 산업 자본주의가 작동하려면 양극화된 이분법으로서의 젠더 이미지가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성공에 도달하는 데 필요했습니다. 과학과 남성성은 자연과 여성성에 위계적으로 배치되었습니다. 환원주의적 발전을 통한 자연 착취는 그러한 세계관의 필요성에 대한 반작용이었다., 그녀 의 저서 Staying Alive에서 Vandana Shiva에 따르면. 산업혁명, 자본주의 경제체제와 함께 그것들은 같은 과정의 일부였다.

 

맥락이 중요하고 오늘날 디자이너들은 수세기에 걸친 환원주의적 세계관의 결과를 안고 있습니다. 환원주의는 디자이너가 엄청나게 복잡한 문제에 대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작업하는 데 방해가 되는 문제입니다. 디자이너가 복잡한 문제를 수용할 수 있어야만 복잡한 솔루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측정 도구 Unsplash 에서 Fleur의 사진

 

 

문제 2: 성공의 척도

 

 

측정을 위한 측정

논쟁의 여지가 많은 인용문;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습니다.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가 만들어낸 "경영의 구루"라는 말은 사실이 아닐 수도 있지만 종종 던져집니다. 우리의 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디지털화되면서 측정할 수치 값의 가용성이 증가했고 디자이너로서 저는 프로젝트 범위 지정 방식에 변화가 있음을 목격했습니다.

 

요즘 나는 당신이 측정하는 것이 무엇이든 당신이 얻는 결과를 어떻게 조종할 것인지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생각합니다. 여기에는 제품 또는 서비스 디자인의 결과와 그 사용이 모두 포함됩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영향력을 측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유를 아는 것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서비스가 커뮤니티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것, 커뮤니티를 돕는 방법을 더 잘 이해하는 것, 투자자 또는 비즈니스 인수 회사가 거래 전에 보고 싶어 하는 특정 항목을 측정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성공은 주관적이다

Csilla Narai는 임팩트 기반 디자인에 관한 기사에서 " 상업용 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은 정확히 임팩트 기반 산업이 아닙니다 "라고 말합니다. 적어도 우리가 추구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자에게 사회적 영향이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이것이 정말로 성공의 문제를 포착한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을 둘러싼 문제가 있는 이유는 성공이 주관적 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이 동의할 수 있는 성공에 대한 정의는 없으며, 대신 우리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성공에 대한 생각은 마케팅 관리자가 성공으로 보는 것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나는 몇 년 전 디지털 플랫폼에서 일하고 있었는데, 팀과 내가 로그인 흐름이 사용자에게 많은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변경하고 사용자의 시간과 노력을 많이 절약하는 흐름을 만들어 큰 성공이라고 생각했던 것에 도달했습니다.

 

이 놀라운 작업을 CEO와 CTO에게 제시했을 때 그들은 상당히 화를 냈습니다. 진행하지 말고 가능한 경우 로그인 흐름에 다른 장애물을 추가하여 사용자 속도를 늦추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혼란스러웠다. 그들은 참여하려는 투자자가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보내는 시간을 측정하고 있으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수록 더 많은 돈을 투자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탐색에 만족한 사용자는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길을 잃고 사이트에 남아 있는 불행한 사용자와 동등하게 간주되었습니다.

 

 

바이어스 확인을 위한 측정

진행 상황을 측정하기 위한 수치 표시를 갖고자 하는 우리 야망의 또 다른 문제는 선택적인 행동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측정할지 선택할 수 있으며 어떤 것들은 다른 것보다 피하기 쉽습니다. 활성 사용자 대신 내 디지털 플랫폼에서 누적된 총 가입 수를 측정하도록 선택하여 공개할 때 멋지게 보이는 숫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물다양성, 플라스틱 오염 또는 불우한 지역 사회에 대한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사회적 영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대신 조직의 탄소 발자국을 측정하고 이를 마케팅 자료에 표시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측정은 객관적인 진실이 아닙니다. 측정은 우리가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증명하거나 반증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즉, 둘 다 실제로 유용할 수 있지만 전체 진실을 자동으로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솔루션 문제가 아님

 

문제가 무엇입니까?

디자이너는 이 지구상에서 지속 가능한 삶과 관련하여 우리가 직면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해결책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컨텍스트가 이 엄청나게 복잡한 문제를 관련 없는 문제의 작은 덩어리로 축소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은 덩어리를 개별적으로 측정하고 성공의 정의가 모호할 때 문제는 계속됩니다.

 

해결 방법이 무엇입니까?

솔루션은 복잡합니다. 솔루션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또 다른 설계가 아니라 시스템의 재설계입니다. 제품과 서비스가 살고 있는 맥락이 문제입니다. 우리가 개발하는 인공물은 우리가 속한 맥락의 산물입니다. 우리가 맥락을 바꾸지 않는 한, 우리는 복잡한 맥락에서 분리되고 단순화되고 분리된 문제만 계속해서 해결할 것입니다.

 

 

 


 

 

 

What stops us from designing a sustainable future?

Designers have the tools to solve problems we face regarding sustainability. But reductionism and the way we measure success are hold-backs

uxdesign.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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