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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kob Nielsen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위한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kimdirector 2023. 10. 9. 08:08 

요약 : Jakob Nielsen의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한 10가지 일반 원칙. 이는 특정 사용성 지침이 아니라 광범위한 경험 법칙이기 때문에 "휴리스틱"이라고 합니다.

 

 

 

 

1.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디자인은 합리적인 시간 내에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항상 사용자에게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현재 시스템 상태를 알면 이전 상호 작용의 결과를 배우고 다음 단계를 결정합니다. 예측 가능한 상호작용은 제품은 물론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형성합니다.

 

사용성 휴리스틱 예

현재  위치 쇼핑몰 지도의 표시는 사람들이 현재 있는 위치를 표시하여 다음에 어디로 가야 할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Tip

  • 시스템 상태가 무엇인지 사용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사용자에게 알리지 않고 사용자에게 결과를 초래하는 조치를 취해서는 안 됩니다.
  • 가능한 한 빨리(이상적으로는 즉시)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개방적이고 지속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신뢰를 구축합니다.

 

 

2. 시스템과 현실 세계의 일치

디자인은 사용자의 언어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내부 전문 용어보다는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 문구, 개념을 사용하세요. 실제 규칙을 준수하여 정보가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순서로 표시되도록 합니다. 디자인 방법은 특정 사용자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귀하와 귀하의 동료에게는 아주 명확해 보이는 용어, 개념, 아이콘, 이미지가 사용자에게는 낯설거나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디자인의 컨트롤이 실제 규칙을 따르고 원하는 결과( 자연 매핑이라고 함 )에 해당하면 사용자가 인터페이스 작동 방식을 더 쉽게 배우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직관적으로 느껴지는 경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성 휴리스틱 예

쿡탑 컨트롤이 가열 요소의 레이아웃과 일치하면 사용자는 어떤 컨트롤이 어떤 가열 요소에 매핑되는지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Tip

  • 사용자가 단어의 정의를 찾아볼 필요 없이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 단어나 개념에 대한 이해가 사용자의 이해와 일치할 것이라고 가정하지 마십시오.
  • 사용자 조사에서는 사용자에게 친숙한 용어는 물론 중요한 개념에 대한 정신 모델도 밝혀냅니다.

 

 

3. 사용자 제어 및 자유

사용자는 실수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장된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 원치 않는 작업을 종료하려면 명확하게 표시된 "비상구"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프로세스에서 쉽게 물러나거나 작업을 취소하면 자유로움과 자신감이 커집니다. 종료를 통해 사용자는 시스템을 계속 제어할 수 있으며 막히거나 좌절감을 느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용성 휴리스틱 예

디지털 공간은 물리적 공간과 마찬가지로 빠른 비상구가 필요합니다.

Tip

  • 실행 취소 및 다시 실행을 지원합니다.
  • 취소 버튼과 같이 현재 상호작용을 종료하는 명확한 방법을 보여줍니다.
  • 출구에 명확하게 라벨이 붙어 있고 쉽게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4. 일관성과 표준

사용자는 서로 다른 단어, 상황, 행동이 같은 의미인지 궁금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플랫폼 및 업계 규칙을 따르세요. Jakob의 법칙에 따르면 사람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귀하의 제품이 아닌 다른 디지털 제품을 사용하여 보냅니다. 다른 제품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기대치를 설정합니다.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면 사용자가  새로운 것을 배우도록 강요하여 사용자의 인지 부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성 휴리스틱 예

체크인 카운터는 일반적으로 호텔 앞에 있습니다. 이러한 일관성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합니다.

 

Tip

  • 내부 및 외부의 두 가지 유형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학습성을 향상합니다.
  • 단일 제품 또는 제품군 내에서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내부 일관성).
  • 확립된 업계 관례 (외적 일관성)를 따릅니다.

 

 

5. 오류 예방

좋은 오류 메시지는 중요하지만 최고의 디자인은 애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깊게 방지합니다.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제거하거나 해당 조건을 확인하고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확인 옵션을 제공하십시오. 오류에는 실수와 실수라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슬립은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무의식적인 오류입니다. 실수는 사용자의 정신 모델과 디자인 간의 불일치로 인한 의식적인 오류입니다.

 

사용성 휴리스틱 예

​구불구불한 산길의 가드

 

Tip

  • 노력의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비용이 많이 드는 오류를 먼저 방지한 다음 좌절감을 줄이세요.
  • 유용한 제약 조건과 좋은 기본값을 제공하여 실수를 방지하세요.
  • 메모리 부담을 제거하고, 실행 취소를 지원하고, 사용자에게 경고하여 실수를 방지하세요.

 

 

6. 회상보다는 인식

요소, 작업, 옵션을 표시하여 사용자의 메모리 부하를 최소화합니다. 사용자는 인터페이스의 한 부분에서 다른 부분으로의 정보를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디자인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예: 필드 레이블 또는 메뉴 항목)는 필요할 때 표시되거나 쉽게 검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간은 단기 기억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인식을 촉진하는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게 필요한 인지적 노력을 줄여줍니다.

 

유용성 휴리스틱 예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가의 수도를 기억하는 대신 국가의 수도를 인식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사람들은 리스본이 포르투갈의 수도입니까?라는 질문에 정확하게 대답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Tip

  • 사람들에게 정보를 기억("기억")하도록 강요하기보다는 인터페이스에서 정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하세요.
  • 사용자에게 암기해야 하는 긴 튜토리얼을 제공하는 대신 상황에 맞게 도움말을 제공하세요.
  • 사용자가 기억해야 하는 정보를 줄입니다.

 

 

7. 사용의 유연성과 효율성

초보 사용자에게 숨겨진 바로가기는 전문 사용자의 상호 작용 속도를 높여 경험이 없는 사용자와 숙련된 사용자 모두에게 적합한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자주 수행하는 작업을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유연한 프로세스는 다양한 방식으로 수행될 수 있으므로 사람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성 휴리스틱 예

일반 경로는 지도에 나열되어 있지만 해당 지역에 대한 지식이 있는 현지인은 지름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Tip

  • 키보드 단축키 및 터치 제스처와 같은 단축키를 제공합니다.
  • 개별 사용자에 맞게 콘텐츠와 기능을 맞춤화하여 개인화를 제공합니다.
  • 사용자 정의를 허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 작동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심미적이고 미니멀한 디자인

인터페이스에는 관련이 없거나 거의 필요하지 않은 정보가 포함되어서는 안 됩니다. 인터페이스의 모든 추가 정보 단위는 관련 정보 단위와 경쟁하며 상대적인 가시성을 감소시킵니다. 이 경험적 방법은 평면 디자인을 사용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콘텐츠와 시각적 디자인이 필수 사항에 집중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터페이스의 시각적 요소가 사용자의 주요 목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세요.

 

사용성 휴리스틱 예

​​​​​​화려한 찻 주전자

 

Tip

  • UI의 콘텐츠와 시각적 디자인을 핵심에 집중하세요.
  • 불필요한 요소로 인해 사용자가 실제로 필요한 정보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 주요 목표를 지원하는 콘텐츠와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9.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 진단, 복구하도록 지원

오류 메시지는 일반 언어(오류 코드 없음)로 표현되어야 하며 문제를 정확하게 표시하고 해결 방법을 건설적으로 제안해야 합니다. 이러한 오류 메시지는 사용자가 이를 인지하고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시각적 처리와 함께 표시되어야 합니다.

 

사용성 휴리스틱 예

도로 위의 잘못된 방향

 

Tip

  • 굵은 빨간색 텍스트와 같은 전통적인 오류 메시지 시각적 개체를 사용하세요.
  • 기술적인 전문 용어를 사용하지 말고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려주세요.
  • 오류를 즉시 해결할 수 있는 바로가기 등의 솔루션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10. 도움말 및 문서

시스템에 추가 설명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문서를 제공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도움말 및 문서 콘텐츠는 검색하기 쉽고 사용자 작업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간결하게 유지하고 수행해야 할 구체적인 단계를 나열하십시오.

 

사용성 휴리스틱 예

공항의 안내 키오스크는 쉽게 인식할 수 있으며 고객의 문제를 상황에 맞게 즉각적으로 해결합니다.

 

Tip

  • 도움말 문서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 가능하다면 사용자가 요구하는 순간에 상황에 맞게 문서를 제시하세요.
  • 수행할 구체적인 단계를 나열하십시오.

 

 

야콥의 메모

나는 원래 1990년 Rolf Molich와 공동으로 경험적 평가를 위한 경험적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Molich and Nielsen 1990; 닐슨과 몰릭(1990)]. 4년 후, 나는 249개의 사용성 문제에 대한 요인 분석을 기반으로 휴리스틱을 다듬었고 [Nielsen 1994a] 최대 설명력을 갖춘 휴리스틱 세트를 도출하여 이 개정된 휴리스틱 세트[Nielsen 1994b]를 만들었습니다.

 

2020년에는 더 많은 설명, 예시, 관련 링크를 추가하여 이 문서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정의의 언어를 약간 개선했지만 10가지 경험적 방법 자체는 1994년 이후로 관련성이 있고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어떤 것이 26년 동안 사실로 유지되면 이는 미래 세대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도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료 10가지 휴리스틱 포스터

이 기사 하단의 다운로드 아래에서 Jakob의 10가지 유용성 휴리스틱 무료 포스터를 다운로드하세요. 3가지 크기의 요약 포스터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전체 포스터 크기와 A4 및 Letter 크기 용지에 인쇄할 수 있는 그림이 없는 보다 간결한 버전입니다. 또한 11개의 포스터 전체 세트(각 유용성 휴리스틱을 자세히 다루는 10개의 개별 포스터와 요약 포스터)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무료 사용성 휴리스틱 포스터를 다운로드하여 인쇄하세요. 집이나 사무실에 걸어두거나 동료에게 선물하세요.

 

 

사용서 휴리스틱 포스터 다운로드
Jakob의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모든 포스터(ZIP)
Jakob의 10가지 유용성 휴리스틱 요약 포스터(PDF)
Jakob의 10가지 유용성 휴리스틱 요약 포스터, A4 크기(PDF)
Jakob의 10가지 유용성 휴리스틱 요약 포스터, 글자 크기(PDF)

 

 


 

 

10 Usability Heuristics for User Interface Design

Jakob Nielsen's 10 general principles for interaction design. They are called "heuristics" because they are broad rules of thumb and not specific usability guidelines.

www.nngroup.com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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