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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디자이너라면..

디자인 사고의 쇠퇴, 디자이너가 이유를 묻지 않으면 디자인은 실패합니다.

kimdirector 2023. 10. 27. 08:03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의 저자인 Don Norman은 디자인을 "사물이 작동하는 방식, 제어되는 방식, 사람과 기술 간의 상호 작용의 성격과 관련된" 관행으로 정의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디자인은 미리 결정된 사용 사례를 실행하기 위해 무엇인가를 가장 잘 만들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치약 한 병은 매우 직관적이어서 유아도 칫솔에 치약을 짜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훌륭한 치약병에는 마지막 한 방울까지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끝에 슬라이더가 있을 수 있습니다.

 

 

Photo : Med Badr Chemmaoui on Unsplash

 

 

디자인은 일상용품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1960년대의 박스형 자동차가 오늘날 우리가 갖고 있는 곡선형 공기역학적 자동차로 천천히 변화하는 것과 같은 산업 디자인이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수락" 버튼이 팝업 메뉴의 오른쪽에 있는지 왼쪽에 있는지 고민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이 있습니다. 예술이 브랜딩과 만나는 곳이죠. 따라서 모든 것을 조금씩 다루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 글은 디자인, 디자인 사고, 디자이너가 우리 주변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려고 할 것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노먼 도어(The Norman Door): 디자인 사고 입문

 

Photo : Nik of Unsplash



디자이너들이 나쁜 디자인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오래된 예가 있습니다. 바로 "Norman Door"입니다. 위의 그림을 살펴보세요. "밀기" 라벨이 없으면 가장 먼저 문을 자신 쪽으로 당기는 것이 본능일 것입니다. 구부러진 손잡이는 실제로 당기고 싶은 충동을 불러일으킵니다. 앞서 언급한 돈 노먼(Don Norman)은 이러한 비직관적인 문으로 유명해졌고, 디자이너들은 그 문에 그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붙이기 시작했습니다. Norman에 따르면 미닫이 문을 당기는 당황스러운 행동은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 사무실의 화장실은 외부에 밀기판이 있고, 내부에 당김 손잡이가 있어서 혼동할 여지가 없습니다.

 

우리가 좋은 문이라고 꼽을 수 있는 문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회전문은 첫 만남의 인지적 마찰에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직관적입니다. 어느 정도의 타이밍과 조정이 필요할 뿐입니다. 그냥 바로 문을 밀어내는 것입니다. 손잡이가 없습니다. 주름이 없습니다. 그냥 밀어 보세요. 그러나 자동 회전문은 문을 밀면 신호가 방해되기 때문에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밀 수 없습니다. 타이밍을 통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센서가 항상 즉시 활성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좋은 문이라 할 수 없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좋은 문이 있습니다. 포켓도어나 미닫이도어도 상당히 좋은 문입니다. 하나의 규정된 평면을 사용하면 도어를 안팎으로 밀어 넣는 것이 직관적인 동작이 됩니다. 실제로 문은 아니지만 거주자와 별도의 출입을 하는 구슬 커튼 출입구는 밀거나 당기거나 기다리는 일이 없기 때문에 아마도 가장 직관적인 문일 것입니다. 출입구를 통과하면 됩니다.

 

Norman은 많은 디자이너, 기술 근로자, 컨설턴트 및 기타 지식 근로자를 위한 신성한 복음인 인간 중심 디자인을 창안했습니다. 인간의 경향을 이해하고 관찰된 행동을 보완하는 간소화된 제품을 구축하는 것은 공감, 정의, 아이디어, 프로토타입, 반복의 5단계 주기입니다. 디자인적 사고는 음악이 불법 복제보다 편리하다면(예: Spotify) 청취자가 실제로 음악에 대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는 텔레비전(예: 리모컨)을 조작하는 데 5~6개의 버튼만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소비자가 구강 헤드 칫솔과 같이 교체 가능한 칫솔에 더 관심이 있다는 것에 알 수 있듯이 모든 좋은 제품 뒤에는 차세대 혁신을 설계하기 위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디자인이 자연스럽게 작동할 때

 

Photo:Zane Lindsay of Unsplash

 

 

좋은 하이킹 코스는 몇 가지 주요 목표를 달성합니다.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장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로를 거의 바꾸지 않고도 고객이 좋은 경치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야생 동물이나 침식, 물로 인한 손상 등으로 인한 유지 관리가 최소한으로 필요합니다. 트레일은 최근에 교통량이 많은 곳을 수용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건설되었거나 지난 수 세기 동안 원주민 보호의 결과로 인공적으로 건설된 구조물입니다. 트레일 디자이너는 두 가지 유형의 트레일을 모두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트레일이 올바른 방향 즉, 폭포 선과 대각선으로 교차함)에서 올바른 재료(예: 바위, 모래, 흙)로 구성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트레일 설계자에게 달려 있습니다.

 

트레일 설계자는 등산객을 독특한 환경 제공으로 데리고 가서 경외감과 놀라움을 유발하도록 권장합니다. 트레일에서는 연못이나 호수 등의 수문학적 특징과 석회암의 큰 절벽과 같은 지질학적 특징을 과시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흔적은 일반적으로 길을 찾는 방법으로 큰 나무와 바위 돌출과 같은 수직 지형을 걸어 다닙니다. 그리고 그들은 특히 안전하고 안정된 경사면 위에 파노라마 경치가 뒤 따르는 능선에 당신을 데려갈 수 있도록 설계할 것입니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유지된 루트를 통해 리스크가 관리되고 있다는 감각이 길러집니다.

 

반대로, 설계자들은 등산객들이 코스를 벗어나는 것을 막으려고 합니다. 수많은 적대적인 환경과 침입성 식물이 있는 지역 중에서 등산객은 활동적인 농지, 늪 또는 지나치게 가파른 경사면에 너무 가까이 다가가서는 안 됩니다. 트레일은 수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하천 가장자리에서 최소 25피트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디자이너들은 사람들이 사유지나 공사 중인 지역으로 돌아다니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잘 설계되고 잘 관리된 산책로가 없으면 더 잘 알지 못하는 모험가로 인해 심각한 생태학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의 일부가 인간 중심 디자인입니다. 등산객은 멋진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하므로 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산책로를 건설합니다. 탐사자는 길을 잃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연스러운 위치 마커를 포함합니다. 사유지의 소유자는 원치 않는 방문자를 막기 위해 울타리로 둘러쌉니다. 디자이너는 우리의 사고방식과 행동에 따라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디자이너가 있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해 인간 중심 디자인을 사용하면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탐사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해로운 인간 행동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눈에 띄지 않는 힘에 의해 원활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려는 우리의 경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잠깐, 지금 우리가 누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걸까요?

 

Photo : Clay Banks of Unsplash

 

 

2021년 봄, 언론 매체에 엄청난 폭풍이 몰아쳤습니다. 사람들은 12개월 동안의 사회적 거리 두기에 좌절감을 느꼈습니다. 반란과 그에 따른 문화 전쟁 이후 정치는 화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델타 변종에 대한 새로운 소식은 위생 관련 불안의 물결을 불러일으켰고, 이로 인해 우리는 손 씻기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입력: 인종차별 비누 디스펜서

 

비누 디스펜서는 수년간 논란으로 악명 높은 과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Dragon Con 2015 기간 동안 애틀랜타 메리어트 호텔에서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 나이지리아 페이스북 직원이 사용한 것입니다. 모션 센서 디스펜서는 어두운 피부를 포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센서로 다시 반사되어 디스펜서를 작동시키기 위해 방출되는 적외선은 어두운 피부가 밝은 피부보다 더 많은 빛을 흡수한다는 사실을 결코 설명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예는 기술 자체 내에서 인종적 편견을 인코딩하는 많은 혁신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Face ID는 선글라스, 히잡, 안면 가리개 등을 설명할 수 있는 획기적인 생체 인식 기술이었지만 처음에는 중국 사용자를 서로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널리 사용되는 이미지 인식 소프트웨어의 선구자인 Google 포토는 인종차별을 한 단계 또는 여러 단계 끌어올려 두 명의 흑인 십 대를 영장류로 잘못 태그 했습니다. 높은 평가를 받고 풍부한 자원을 보유한 이들 회사가 얼굴 인식을 디자인할 때 피부색을 잊어버렸다는 사실은 거의 충격적입니다. 결국, 기술 회사는 인간 중심 디자인의 원칙과 영향을 가장 크게 홍보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주로 백인 회사가 "인간 중심 디자인"을 언급할 때 우리가 디자인하는 인간이 누구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이러한 혁신과 혁신가들은 세균이 가득한 비누 디스펜서 손잡이를 물리적으로 만지고 싶지 않은 등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설계하는 데 지나치게 집중하여 자신들이 백인 엔지니어들의 방에 있다는 사실을 잊어버렸습니다.

 

물론, 인간 중심 디자인 프로세스에는 실제 영향을 보정하는 메커니즘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를 프로토타이핑 및 반복이라고 합니다. 4단계와 5단계입니다. 디자이너는 이러한 제품을 계속해서 테스트하여 편견을 보완해야 합니다. 그러나 디자이너가 처음부터 다양한 사용자 집합을 테스트할 생각이 없다면 이러한 단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대부분의 가위가 오른손잡이 사용자를 위해 설계된 이유입니다. 그리고 바디 스캐너가 검은 머리와 머리 덮개에 대해 잘못된 경보를 발생시키는 경향이 있는 이유도 있습니다. 아니면 왜 뉴욕 지하철 역에서는 휠체어를 탄 사람들이 계단을 이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있는 걸까요? 디자인적 사고에는 디자이너라는 엄청난 맹점이 있습니다.

 

 

세상을 고치려는 천박한 종교

 

Unsplash의 제품 학교 사진

 

 

잘 알려지지 않은 한 가지 사실은 어떻게 디자인 커뮤니티가 지난 10년 동안 신앙의 숭배 집단이 되었는지입니다. 디자인 사고는 컨설팅 회사, 경영대학원, 기업 전략 팀, 개발자 콘퍼런스에서 가르칩니다. 디자인 사고에 관한 수십 개의 TED 강연이 있으며 모두 같은 영상입니다. 요즘은 누구나 디자이너가 되어 세상을 바꿀 수 있고, 이를 통해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MIT Technology Review에서 레베카 아커만은 디자인의 "민주화가 실수였을지도 모른다"고 했습니다. 혁신가나 파괴자는 종종 현실과 동떨어져 있고 진정한 변화를 불러일으킬 개념적 전문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IDEO와 같은 혁신 에이전시는 매력적인 신제품을 제공하고 있다는 생각을 경영진에게 팔기 위해 벽에 붙여진 포스트잇과 '과격한 협업' 등 화려한 전문 용어를 사용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그 디자인 사고는 세계 평화를 위한 이상한 기업화된 해결책이 되었고, 실리콘 밸리의 신흥 기업에게는 절대적인 종교가 되었다.

 

복음주의자들은 초과 근무를 해왔습니다. 디자인적 사고의 약속은 우리가 존재하지 않는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의 홍수 속에 있는 이유입니다. 한때 경험 개선을 위한 프레임워크였던 디자인 사고는 이제 규정된 자본주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또 다른 수단이 되었으며, 문제를 "수정"하는 한 무엇이든 정당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 중요하지 않은 UX 디자인에서 정책 입안자가 선택한 도시 디자인에 스며들 때 특히 문제가 됩니다. 그들은 도시 주변의 오래된 좌석을 대체하는 팔걸이가 있는 새로운 벤치를 감상하라고 말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사람들은 팔을 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의 선택이 잠자는 표면을 필요로 하는 주택이 없는 주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걱정하지 마십시오. 또한 공무원은 공원 주변의 금속 가드레일이나 스파이크를 자랑스럽게 가리킬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추가 사항이 범죄를 줄이기 위한 방어적인 디자인 선택이라고 주장할 것입니다. 그들은 이러한 추가가 추측하는 악의적인 십 대 스케이트 보더와 같은 범죄를 줄이기 위한 방어적 디자인의 선택이라고 주장할 것입니다. 디자이너들이 Harvard Business Review나 Stanford의 d.School에 글을 쓰는 것과는 달리, 디자인은 인도주의적인 노력이 아닙니다. 그것은 단지 도구일 뿐입니다. 이러한 새롭고 혼란스러운 도시 디자인 솔루션은 뉴욕 밴쿠버와 워싱턴 DC에서 볼 수 있으며 불평등을 악화시키고 지역 사회를 혼란시키려는 의도대로 작동합니다.

 

 

디자인이 실패할 때

 

Photo : Raphaël Biscaldi  of Unsplash

 

 

노숙자 방지 벤치와 같은 적대적인 건축물은 부끄러우면서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일부 디자인 선택은 유해한 주제에 대해 훨씬 더 명시적입니다. 인종차별주의자인 뉴욕의 ​​도시 디자이너 로버트 모세스(Robert Moses)의 차별적인 디자인은 너무나 성공적이어서 미국 전역의 인종차별에 대한 청사진이 되었습니다. 프리랜스 저널리스트 Ashish Valentine은 NPR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도시 계획가인 로버트 모세스는 1920년대 뉴욕에서 건축 프로젝트를 시작했을 때 흑인과 라틴계 주택을 철거하여 공원을 만들고 소수 민족 동네 한가운데를 관통하는 고속도로를 건설했습니다. 한 전기에 따르면 , 모세는 뉴욕시와 롱아일랜드의 해변을 연결하는 공원 도로의 다리가 가난한 소수 민족을 태울 가능성이 있는 시내버스가 그 아래로 지나가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낮은지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어디로도 갈 수 없는 고속도로로 악명 높은 볼티모어의 I-70보다 더 좋은 사례는 없습니다. 고속도로 완공이 100% 실현 가능하지 않다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는 청색 신호가 켜졌습니다. 주간 고속도로는 백인 교외 지역과 볼티모어 시내를 빠르게 연결하기 위해 1960년대에 처음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의도적으로 고속도로는 토지수용권을 사용하여 주택 및 사업주를 몰아내기 위해 서부 볼티모어의 흑인 지역을 통과하도록 설정되었습니다. “흑인 제거(Negro Removal)”의 강력한 지지자인 모세(Moses)는 더 많은 저소득 흑인 동네를 파괴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더 건강한 볼티모어”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1970년대에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반대가 제기되자 프로젝트는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수 마일에 달하는 건물이 파괴되고 난 뒤에야 중단되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고속도로는 미완성 상태로 남아 있으며 볼티모어 서부를 가로지르며 현재와 미래의 도시 디자이너들에게 영구적인 오점으로 남아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자신의 편견이든 공공 정책이든 기업 이익이든 눈이 멀면 디자인은 실패합니다. 이는 극심한 인종 차별에도 불구하고 뉴욕의 공공 주택 프로젝트 대부분을 책임졌던 로버트 모세스(Robert Moses)조차도 악당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나는 교외의 확장도 콧수염을 휘두르는 악당들이 계획한 것이 아니라 눈멀음의 바다에 휩쓸린 계획자들에 의해 계획되었다고 믿습니다. 연방주택청(Federal Housing Administration)은 새로운 개발을 선호하는 모기지 보험 프로그램에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었습니다. 대중의 의견은 급속히 산업에 반대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었습니다. 그곳에서는 매연과 먼지, 소음으로 인해 도시 중심에 사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1920년대 미국 자동차 협회의 새로운 "Motordom" 운동은 미국인들이 원하는 곳, 원하는 시간, 원하는 속도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자유가 어떻게 의미하는지에 대한 이데올로기 혁명을 시작했습니다. 모든 방향에서 도시 설계자에게 새로운 교외 개발이 옳은 일이라고 말하는 누군가가 있었습니다.

 

 

 

디자이너가 이유를 묻지 않으면 디자인은 실패합니다.

 

 


 

 

결론적으로, 디자인의 세계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심오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힘입니다. 이는 경험을 형성하고,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며,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살펴보았듯이 디자인이 부족한 중요한 영역이 있습니다.

 

디자인 세계는 다양성의 부족과 소외된 지역 사회에 대한 의도하지 않은 영향을 조화시켜야 합니다. 중단보다는 서비스에 다시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긍정적으로, 디자인의 원칙인 공감, 경청, 적응은 건전해야 합니다. 그러나 디자인의 미래와 성공은 교육자와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작업을 탈식민화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당신 또는 당신의 아는 사람이 디자이너라면 인쇄본과 전자책으로 제공되는 Elizabeth (Dori) Tunstall의 Decolonizing Design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녀의 책은 문화적 표현과 디자인이 흑인, 원주민, 유색 인종 커뮤니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약간 가벼운 책을 원하신다면 루하 벤자민(Ruha Benjamin)이 인쇄한 Race After Technology:Abolitionist Tools for the New Jim Code를 추천합니다. 그녀의 책에는 기술, 알고리즘 및 인공 지능이 인종 편견에 대해 스스로와 사용자를 교육하는 지속적인 피드백 루프를 만드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욕실에서 읽을 수 있는 정도의 가벼운 수준의 읽기 자료를 찾는다면 Medium에서 Lee Visel이 쓴 The Design Thinking Movement is Absurd를 확인하세요. 그의 기사는 디자인 사고의 전염성과 디자인 사고가 살아가는 뒤틀린 현실에 대한 기발하고 희망적인 성찰이 담겨 있습니다.

 

 

 


 

 

The decline in Design (Thinking)

How designers have succeeded and failed in our daily lives

uxdesign.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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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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