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Topic/디자이너라면..

디자이너에서 관리자로의 가장 까다로운 전환

kimdirector 2024. 2. 12. 08:00 

Photo by Unsplash of Kelly Sikkema

 

 

지난 5년 동안 디자인 관리자의 역할이 상당히 늘어났습니다. 디자인이 비즈니스 가치와 동일시하는 인식으로 바뀌고 조직이 디자인 성숙도를 높이면서 훨씬 더 많은 디자인 관리 역할이 생성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리더십 커뮤니티는 이제 디자이너에서 리더로의 전환을 탐색하기 위한 지원과 지침을 제공하는 Slack 그룹, 컨퍼런스, 모임, 콘텐츠 및 도서로 대표됩니다. 이 모든 자료와 수사에는 부인할 수 없는 하나의 주제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디자인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스트레스를 받으며 새로운 업무 방식을 찾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 힘든 걸까요? 제품 관리 및 엔지니어링에 있어서는 명백하지 않은 방식으로 이 분야에서 커뮤니티 지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가 왜 도움을 요청하는지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좋은 디자이너를 만드는 방법

디자이너들은 종종 자신의 직업을 집착이라고 표현합니다. 때로는 '디자이너병'이라고도 불립니다. 사람들은 종종 불을 꺼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디자인에 눈을 뜨면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디자인 커뮤니티는 스티브 잡스(Steve Jobs)나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과 같은 사람들을 페티시 하고 그들이 미세한 세부 사항에 굳건히 자리 잡았다는 이야기를 자세히 살펴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가장 작은(어떤 사람들은 하찮은) 세부 사항에 대해 걱정하느라 인생의 시간을 바치는 것입니다. 이 수준의 세부 사항을 기꺼이 처리하려는 디자이너는 자신의 기술에 능숙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좋은 디자이너는 디자인에 대한 욕구는 통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에서 비롯됩니다.
디자이너는 혼란스러운 부분을 이해하고 주변의 것들을 고치는 데서 편안함을 느낍니다. 

 

 

현직 디자이너는 자신의 작품이 세상에 나오는 것을 보면서 지속적인 만족감을 느낍니다. 최근 디자이너들에게 자신의 직업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이 무엇인지 물었을 때, 그들 중 95%가 '결과물을 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디자이너의 작업에는 눈에 보이는 결과가 있습니다. 대개 제작/생산 및 배송되어 설계된 솔루션입니다. 따라서 유형의 작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좋은 관리자를 만드는 방법

세부 사항에 공들여 접근하고 결과에 집중하는 것은 좋은 관리자의 특성이 아닙니다. 오늘날 디자인 리더 중 약 85%가 디자인 실무자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전환이 어려운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당신을 좋은 디자이너로 만든 기술은 당신을 좋은 관리자로 만들지 못할 것입니다. Google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좋은 관리자는 '세세하게 관리하는 대신 팀에 권한을 부여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관리자 역할은 더 이상 미시적 수준의 세부 사항을 관리하는 책임이 없지만 이제 팀의 성과로 측정됩니다. 이제 작업 주체는 관리자가 아닌 팀 내 디자이너의 몫입니다. 대신, 디자인 관리자는 사람들 사이에서 발견되는 모든 보이지 않는 문제와 혼란(예: 조직 디자인, 작업 흐름, 도구, 역할 정의)을 해결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관리자 역할로 전환된 디자이너는 자신의 도구 세트를 Figma 및 Framer에서 전략 커뮤니케이션, 팀 평판 및 기술 개발로 전환해야 합니다. 범위는 더 넓어지지만 세부 사항에 대한 통제력은 약해집니다. Forbes에 따르면 위대한 리더의 필수 자질은 결단력입니다. “결단력이 없는 상사는 종종 무능하다” 는 말을 인용합니다. 이는 지속적인 반복, 테스트 및 학습 주기, 심층적인 발견 단계라는 설계 철학과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IC(개인 기여자)에서 디자인 관리자로의 전환이 미치는 영향

관리 역할로의 전환이 디자이너의 웰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전 세계 175명 이상의 디자인 리더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대다수의 응답자(74.5%)가 현재 역할에 만족한다고 답한 반면, 60%는 더 큰 역할을 맡는 것이 만족스럽지 않다고 답해 자신의 위치에 대해 불안한 상태를 나타냈습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지원을 받는 느낌은 어떤 역할에서든 편안함을 느끼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73.4%는 멘토나 코치가 없다고 답했으며 38%는 관리자의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고려해 보면, 설문 조사에 참여한 디자인 리더 중 무려 84.7%가 자신의 역할에 대해 많은 압박감을 느낀다고 답했고, 83.9%가 탈진감을 느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의견을 뒷받침합니다.

 

 

 

이 숫자는 불쾌한 그림을 그리지만 긍정적인 면도 있습니다. 대다수의 응답자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정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친밀감을 느끼고 미래에 대해 낙관적이며 가장 중요하게는 더 나은 관리자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NHS에 따르면 이 모든 것이 좋은 정신 건강의 핵심 측면입니다.

 

 

폭풍우를 헤쳐나가기 위한 도움말 및 안내

오늘날 디자인 관행은 교육부터 은퇴까지 순수한 관리를 추적할 만큼 성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은 디자이너에서 디자인 리더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목록입니다.

 

 

 

  1. 창의적 갈망을 위한 출구를 만드십시오.
    창작하고 결과물을 보는 즐거움을 꺼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사이드 프로젝트, 새로운 기술 학습, 스케치북과 같은 새로운 채널을 찾으십시오.
  2. 집에 돌아올 때 입는 옷을 바꾸세요.
    이 작은 행동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작업복을 버리는 과정은 당신과 당신의 작업을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끈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생각하십시오. 하루가 끝나면 몸에서 제거하십시오. 그러면 고용주가 더 이상 꼬리표를 붙이지 않습니다.
  3. 작품이 아닌 제목으로 책 더미를 삽입하세요.
    자신의 작품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지식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것이 학습과 성장의 유일한 원천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4. 메모장을 가까운 곳에, 특히 침대 옆에 두십시오
    특히 하루가 끝날 때 목록을 잘 작성하십시오. 업무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다니는 것은 지치는 일이므로 머리에서 꺼내십시오.
  5. 업무 시간 외에 메시지를 보내지 마세요
    영감이나 명확성이 떠오를 때는 반드시 메모나 메시지 초안을 작성하세요. 하지만 늦은 밤이나 이른 아침에는 아무것도 보내지 마세요. 이는 팀에 나쁜 본보기가 되고 결코 연락이 끊기지 않는 선례가 됩니다.
  6. 받은 편지함과 캘린더를 소유하세요.
    관리자의 시간과 관심은 소중합니다. 임시적인 요구에 휩쓸리기가 매우 쉽습니다. 매일 이메일을 처리하는 시간을 설정하고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달력에 남겨 두세요.

 

 


 

 

From designer to manager — the trickiest transition

The design manager role has grown considerably over the past five years. As design has been recognised as a business value-driver and…

medium.com

번역된 내용으로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