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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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리더에 대해서

맥킨지는 일하는 방식이 다르다

kimdirector 2020. 12. 26. 21:45 

맥킨지에서 문제해결 과정은 세 개의 주요한 요인들로 이루어진다.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팀원들이 처음으로 모임을 가질 때, 이들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해결책을 도모한다. 즉, 사실에 근거한다(Fact-based), 구조화한다(Rigidly structured), 가설을 수립하고 접근한다(Hypothesis-driven).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는 서로 배타적이면서 부분의 합이 전체를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문제를 3개 정도의 주요이슈로 구조화하고 하부에 각각의 세부 이슈를 정리한다.

우리에게 망치밖에 없다면 모든 문제가 못으로만 보인다. 맥킨지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컨설팅 회사가 가장 최근의 유행을 따라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초기에 직감이 맞는 경우라도 충분한 시간을 갖고 사실로 직관을 검증하라.

사실을 해답에 맞추려 하지 말라.

자신의 초기 가설이 정답이고 문제해결 과정은 그것을 입증하는 절차에 불과하다는 생각을 버려라.

열린 마음으로 유연한 자세를 가져라. 초기 가설에 집착하지 말고 유연성을 잃지 말아라.

해결책이 고객에게 맞는지 확인하라.

아무리 좋은 해결책이라도 고객이나 조직이 실행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고객을 제대로 알라. 조직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능력을 제대로 알라. 경영진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알라. 이런 것을 염두에 두고 해결책을 만들어라.

학문적인 이상이 비즈니스 현실과 만나면, 대게는 비즈니스 현실이 승리한다. 비즈니스 세계는 현실적인 강점과 약점, 그리고 한계가 있는 현실적인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사람들은 자기 조직에서 제한된 자원으로 제한된 일만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일은 정치적인 이슈나 자원의 부족, 혹은 능력의 부족 때문에 도저히 할 수가 없다.

자료가 있으면 컴퓨터로 분석하라.

그것을 여러 방식으로 분류하라. 숫자와 씨름해 보라. 그러면 무언가 패턴이 보이고 특징이 나타날 것이다.

바다를 끓이려 하지 말라는 뜻은 모든 것을 분석하려고 하지 말라는 것이다. 선택적으로 하라. 자신이 하는 일의 우선순위를 생각하라. 충분히 했다고 생각이 들면 중단하라. 그렇지 않으면 별 성과도 없는 일에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게 된다.

맥킨지는 팔지 않는다. 그것은 맥킨지가 판매를 하기 때문이 아니라 수요를 창출하기 때문이다. 대신 회사는 꾸준히 출판물을 내고 있는데 그 중 일부는 피터스와 워터만의 <탁월함을 찾아서(In Search of Excellence)>처럼 영향력이 큰 보고서나 맥킨지 분기별 보고서를 발행하여 무료로 고객과 전직 컨설턴트에게 보낸다.

사기를 유지하기 위해 팀의 체온을 재보라.

팀의 사기를 유지하는 일은 지속적인 책임이다. 리더가 이것을 무시하면 팀의 실적은 좋아질 수 없다. 자신의 팀이 어떤 기분인지 늘 확인해야 한다.

이미 있는 것을 활용하라.

당신이 어떤 문제를 다루건 누군가가 비슷한 일을 이미 했을 가능성이 높다. 때로는 그 사람이 당신의 조직 내에 있는 사람일 경우 전화만 하면 모든 문제에 답을 줄 수도 있다. 때로는 다른 사업부나 다른 회사에 있는 같은 분야의 사람들이 이미 같은 문제를 다뤘을 경우도 있다. 이미 있는 것을 활용하는 것은 당신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구체적인 연구조사의 요령:

- 먼저 연차보고서를 검토하라.(연차보고서에서 주주에게 보내는 메시지나 회장의 말을 먼저 보는 것이 좋다.)

- 두드러지는 점을 찾아라.

- 그리고 최상의 모범사례를 찾아라.

 


성공적인 인터뷰를 위한 7가지 요령은

 

1. 상대방의 상사가 모임을 주선하게 하라.
2. 인터뷰는 함께 하라.
3. 지도하려 들지 말고 경청하라.
4. 상대방의 말을 다시 반복하고 확인하라.
5. 우회적으로 접근하라.
6.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지 말라.
7. 형사 콜롬보의 전술을 활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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