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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2] 디자인 혁신을 위한 7계명

kimdirector 2021. 1. 6. 13:21 

가격과 품질의 시대를 지나 디자인이 기업경쟁력의 핵심으로 정착하고 있다.

 

디자인 선도기업의 주가는 1994년에 FTSE 100 기업과 유사한 수준이었으나 2007년에는 2배로 상승했다. 특히 디자인 역량이 클수록 매출이 빨리 증가하고 브랜드가치도 높은 경향을 보인다. 디자인 역량의 대표주자인 애플은 2007년 브랜드 가치와 매출액이 2003년 대비 각각 2.0배, 1.7배 증가했다. 1990년대 말 이후 디자인은 '스타일링'에서 '전략'으로, '시각'에서 '오감'으로, '상품'에서 '공간' 및 '공공'으로 진화하고 있다.

 

기업의 디자인 혁신을 위해 디자인 인력, 성과 및 보상 시스템, 디자인에 대한 CEO의 인식과 기업의 디자인 철학 등의 측면에서 디자인 선도기업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7계명이 추출되었다.

① 천재급 디자인 인재를 확보하라.
천재급 디자이너는 기업의 디자인 역량을 좌우한다. LVMH 등 디자인 선도기업의 CEO는 천재급 디자인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직접 발벗고 나서거나, 기업 내부의 재능있는 인재를 천재급 디자이너로 육성하고 있다.

② CDO(Chief Design Officer)에게 전폭적인 권한을 위임하라.
제품개발 단계에서 디자이너의 재량권이 약할 경우에는 아무리 천재급 디자이너라도 디자인 혁신을 달성하는데 한계가 있다. 애플, 나이키, P&G 및 BMW 등은 디자인 최고 책임자(CDO)를 부사장급으로 임명하고 디자인에 대한 의사결정권을 보장하고 있다. CDO는 제품개발뿐만 아니라 기획, 생산과 판매 등 기업활동 전반에 참여함으로써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③ 디자인팀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라.
CDO와 디자이너가 디자인 중심적 사고방식에만 몰입될 경우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에 매몰될 수 있으므로 창의성을 저해하지 않는 수준에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디자인 선도기업은 디자인팀에 타 분야 인력을 포함시켜 상용화, 기술적 구현 가능성 및 일관된 정체성 등을 사전에 점검하고 있다.

④ 성공적인 디자인에 대해 보상을 아끼지 마라.
디자인 선도기업은 공통적으로 우수한 디자인 인력 확보와 유지를 위해 파격적인 보상과 함께 성취감, 창의성 및 도전정신을 중시하는 디자이너의 특성을 감안한 非금전적 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⑤ CEO스스로 디자인에 대한 안목을 키우라.
디자인 선도기업 CEO들은 천재급 인력 확보나 창의적 디자인 조직 관리를 위해 CDO 역할까지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디자인에 대한 안목과 지식을 겸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분야에서 우수 디자인을 직접 접하는 기회를 수시로 가져야 한다.

⑥ 고유한 디자인 철학을 수립하라.
경쟁사와 차별화된 디자인 정체성은 기업 이념에 근간한 디자인 철학에서 출발한다. 이케아는 기업이념을 디자인 철학에 반영해 기업활동 전반에 적용함으로써 자사 고유의 디자인 정체성을 확립했다.

⑦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디자인 혁신 상품들은 디자이너의 과감한 도전정신과 CEO의 적극적인 격려와 인내의 산물이다. 최고의 혁신 디자인으로 평가받는 애플 아이팟의 성공 뒤에는 디자이너의 잠재성을 믿고 격려한 CEO 스티브 잡스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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