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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기획자라면..

[2003.12] 웹기획 노하우 20 가지

kimdirector 2021. 1. 10. 16:41 

1. 빠른 로딩
홈페이지가 빨리 뜨지 않으면, 방문객은 참을성을 잃고 떠나가 버린다. 초시계를 꺼내 놓고 시간을 재 보아라. 지금 모니터를 10초 동안 응시해 보라. 긴 것 같지 않은가? 웹 서퍼들은 굉장히 참을성이 없다. 10초 안에 홈페이지를 보지 못하면 아주 간단히 떠나고 만다.

 

2. 개성
사이트에는 확실히 제공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 방문객들에게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어봐서 즉시 대답하지 못한다면, 모든 사람은 떠나고 만다. 우리는 사이트에 들어와서 몇 초 후에 떠나버린다. 그 이유는 해당 사이트의 주제를 모르기 때문이다. 여러분 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객도 다르지 않다. 분명히 해두어야 할 것은 여러분의 사이트는 분명하고 독특한 개성이 있어야 하고 그 개성은 페이지 제목이나 머리말에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수천 가지 제품을 파는 사이트라 할지라도 반드시 개성이 있어야 한다. 실례가 필요한가? 사무용품에는 수천 가지 제품이 있지만 개성은 하나 즉 사무용품이다. 또는 DVD 다운로드에는 수천 가지 제목들이 있지만 개성은 역시 하나이다.

 

3. 신뢰성
여러분은 고객과 신뢰감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방문객이 당신을 믿지 못한다면, 당신이 제공하는 거라면 뭐든지 믿지 않으려 할 것이 분명하다. 결국, 방문객과 신뢰를 쌓는다면 분명히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러분이 감당할 수 없는 말도 안 되는 약속이나 선물을 제공해서는 안된다. 방문객이 받게 될 이익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하고 정보 및 사실을 공유하라. 사실인 예와 확실한 예를 들어주어야 한다. 여러 가지 검증도 거쳐야 한다. 방문객에게 정보를 많이 주면 줄 수록 여러분으로부터 상품을 사고 싶어질 것이다.

 

4. 보증
점점 더 다른 사람을 믿기 어려워지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보증은 고객들이 느낄지도 모를 불안감을 줄 수 있는 방법이다. 고품질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면 환불을 무서워해서는 결코 안된다. 아무 잡음 없이 아무런 질문 없이 100% 돈으로 환불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라.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하는 거 아닌가!

 

 

5. 이메일 주소를 수집하라
이 일은 되도록이면 빨리 해라. 집에서든 색인표를 뒤지던. 왜 당신에게 이메일 주소를 제공해야 하는지 방문객들에게 충분히 납득시켜라. 보고서나 뉴스레터 사이트 업데이트 사항을 무료로 제공하라. 이메일 주소를 확보하고 퍼미션을 챙겨라.

 

 

6. 방문객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을 제한하라
메인 페이지에서 방문객들이 수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지 마라. 사이트 내로 인도하라.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면, "구매결정"과 같은 페이지로 방문객을 이끌어라. 방문객이 메인 페이지에서 수천 가지 상품이나 서비스를 보고 선택할 거라고 기대도 하지 마라. 사실, 방문객에게 너무 많은 선택사항이 주어지면, 간단히 하나를 선택하지 못하게 된다. 잘 조율해서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

 

7. 편안한 네비게이션
웹사이트는 돌아다니기 편해야 한다. 여러분이 제공하는 정보를 방문객이 보기 전까지 아무 관련 없는 페이지를 돌아다니게 놔두면 안 된다. 돌아다니기 쉽게 만들어야 더 오래 사이트에 머물게 되며, 그렇게 돼야 자연히 또 찾아오고 싶어 할 것이다.

 

8. 일관성
웹사이트의 디자인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배경색깔을 한번 정했으면 꾸준히 밀고 나가라. 링크나 글씨 색깔도 통일시켜야 한다. 내비게이션바도 옆에 놓던지 페이지 하단부에 놓던지 항상 같은 자리에 위치시켜야 한다. 그래야 편안함을 느끼며 언제나 여러분 사이트에 있음을 깨달을 것이며 다른 사이트를 클릭해 버리지 않는다.

 

9. 글씨에 색깔을 입힐 때는 현명해야 한다.
링크나 중요한 말을 강조하고 싶을 때는 다른 색깔을 이용하라. 물론 파란색이 기본. 너무 많은 색깔을 이용해서 글씨를 쓰면 읽기도 힘들고 촌스러워 보인다. 웹페이지를 만드는 거지 서커스 포스터를 만드는 게 아니다.

 

10. 배경에 색깔을 입힐 때도 조심
화려한 색이나 무늬로 배경을 꾸미지 마라. 여러분 컴퓨터에서 멋있게 보일는지는 몰라도 다른 컴퓨터에서는 개판으로 보일지도 모른다. 특히 유념해야 할 사항은 밝은 배경에 글씨에 색을 입히는 경우다. 글씨색깔이 배경색깔과 뭉개져 글씨를 하나도 못 읽는 사이트를 방문한 적도 있었다. 대조적인 색깔을 사용해야 한다. 브라우저가 다르면 색깔을 다르게 인식한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라. 어떤 사람들은 고의적으로 사이트를 16색이나 256색으로 만들어서 브라우저의 영향을 받지 않으려고도 한다.

 

 

11. 그래픽은 작게
그래픽 파일 사이즈는 되도록 작게 해서 로딩속도를 향상해야 한다. 그래픽에 사용되는 색상 수를 줄일 수도 있고 gif나 jpg 그래픽 포맷을 이용해서 압축할 수도 있다.

 

12. 머리말
머리말이야 말로 세일즈 카피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언제나 기억하라. 어떤 머리말이 방문객의 관심을 끌 수 있고 사로잡을 수 있는지 테스트하라.

 

 

13. 링크
링크는 따분한 것일 수도 있고 다른 방문객을 소개할 수 있는 관문이기도 하다. 사람들을 쫓아버릴 수도 있고 유혹할 수도 있는 것이 링크다. 그러므로 링크를 걸 때는 항상 창조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14. 파일 이름
설명적이고 의미 있는 파일 이름을 사용하라. 파일 이름은 서치엔진에 등록되기도 하고 브라우저의 맨 윗줄에도 보인다. 그뿐만 아니라 북마크를 하면 거기에도 보인다. 아래에 좋은 예문을 두 개 들어 놓았다.

나쁜 예 : http://www.abc.com/900wty/f862uz?5331a7qw334
좋은 예 : http://www.abc.com/Newsletter

 

15. 자바, 동영상 그리고
이것들을 사용하지 말라고는 얘기하지 않겠다. 예를 들어, 만일 여러분이 멀티미디어 게임 디자이너고 자신의 실력을 표현하고 싶다면, 아주 적절한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비타민을 판매한다고 가정한다면 노래하고 춤추는 비타민이 필요할까? 다시 말하지만, 타겟층이 누구이며 달성하려는 목표가 무엇이냐에 따라 사용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노래하고 춤추는 비타민은 어린이에게 비타민의 종류와 그 용도를 가르칠 때나 쓸모 있을 것이다. 이런 동영상으로 부모들에게 비타민을 더 효과적으로 판매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우리가 선택할 기술은 사이트 성격과 타겟층에 따라 달라지는 법이다.

 

16. 자신의 신분을 밝혀라
그래야 여러분에게 연락하기가 쉽다.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 때문에 사이트 전체를 뒤지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 당신이 누구이며 연락할 수 있는 방법 등도 신뢰성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진짜 이름, 진짜 주소, 진짜 전화번호가 있느냐 없느냐는 큰 차이다.

 

17. 판매 및 사이트 전략
여러분은 방문객들이 아무 목적 없이 사이트를 돌아다니게 내버려 두는가, 아니면 우리가 가길 바라는 곳으로 이들을 이끄는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다면, 방문객들이 구매할 수 있도록 확실하게 이끌어야 한다.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라 할지라도 전략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보자. 본 글의 끝에는 구독자들이 다른 사람의 관심을 살만한 글을 올릴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해 두었다. 기억하라. 여러분의 목표는 사람들을 되도록이면 오래 사이트에 머물게 하는 것이다.

 

18. 지불 시스템
사람들이 구매하기 쉽도록 만들어라. 우습게 들릴는지 모르겠지만 주문페이지에서 어떻게 할지 몰라 주문자를 떠나보내는 사이트를 상당히 많이 보았다. 온라인에서 주문하려는 사람들은 아주 빨리 쉽게 구매하고 싶어 한다.

다른 사이트와 경쟁관계에 있다면 신용카드 결제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패가망신은 시간문제. 이 신용카드시스템을 도입하면 상상도 못 할 정도로 매출이 급상승한다. 사실 신용카드를 받기 시작한다면, 400% 이상의 매출증대를 꾀할 수 있다. 대단하지 않나!

 

보안 페이지는 기본. 그렇다고 사이트 전체 페이지를 보안 페이지로 한다는 말은 아니고 최종 주문을 하는 페이지만 보안에 신경 쓰면 된다. 그러나 웹호스팅 회사에서 보안 페이지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해서 다른 호스팅 업체로 이사할 필요까지는 없다. 해당 페이지만 보안페이지가 지원되는 호스팅에 의뢰하면 된다.

 

5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한다면, 쇼핑카트 프로그램도 매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방문객은 쇼핑카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사용법 또한 쉬워야 한다. 아주 쉽게 제품을 추가하고 삭제할 수 있어야 하고 각 단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방문객은 이해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될까? 방문객들은 실망해서 떠나버릴 것이다.


오프라인에서 주문하고 싶은 사람들도 배려해 주어야 한다. 전화, 팩스, 우편으로 주문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이체나 현금 지불도 가능해야 한다. 우리는 이런 식으로 아직까지 많은 주문을 받고 있다. 팔 수 있는 방법을 왜 거부해야 하는 건가!

 

 

19. 신선한 콘텐츠
웹사이트의 콘텐츠는 항상 최신을 유지해야 한다. 여러분의 사이트가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면,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새로운 게 하나도 없다면 방문객들은 또다시 올까? 이 외에도 정보가 옛날 정보 거나 유효 날짜가 지난 정보라면 신뢰성에 치명타를 맞을 수도 있다.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라. 많은 변화를 바라는 게 아니다. 예를 들면, 5년 전 것보다는 최근의 웹 통계를 제공하고 검증을 정기적으로 바꾸고 카피를 바꾸어라.

 

20. 언제 어디서라도 여러분의 목표에 충실하라.
처음에 웹사이트를 왜 개발하고 운영을 시작했는지 그 목표를 잊지 마라. 웹사이트의 모든 부분은 결국 여러분의 목표를 위한 페이지 들이다. 판매하고 정보를 전달하는가 하면 그냥 간단히 즐기려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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