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Topic/기획자라면..

기획 단계에서의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제안

kimdirector 2021. 1. 11. 18:12 

가능한 한 많은 고객과 얘기한 후 웹사이트 구축에 들어가라
  
웹사이트를 통한 정보와 서비스가 고객을 얼마나 만족시키는가에 따라 당신의 비즈니스 성패가 판가름 난다. 이를 위해서는 웹사이트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인데, 고객이 원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알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에게 바로 묻는 것이다. 언제나 고객에게 묻고 또 물어라.

 


정보기술자에게 웹사이트 구축을 일임하지 마라
  
웹사이트는 단지 정보시스템이 아니라 또 하나의 기업이나 전략적 사업 단위이다. 따라서 마케팅 및 판매 전문가의 참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웹 페이지는 텍스트와 그래픽을 필요로 한다. 디자이너, 편집 전문가가 필요하다. 마케팅 및 판매 전문가, 디자이너, 편집 전문가, 정보기술자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가운데 최고경영자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왜냐하면 웹사이트로 미래의 사업방향을 완전히 바꿀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많은 정보를 자신의 웹사이트 내에서 제공하라
  
당신의 웹사이트가 검색엔진, 디렉토리, 포탈이 아닌 한 다른 사이트의 정보에 대한 링크에 과도하게 의존한 컨텐츠는 통합성을 떨어트리면서 꺼꾸로 웹사이트의 가치를 떨어트린다. 더욱이 외부사이트로의 링크가 많아지면 정확히 동작하도록 관리하기도 어렵다. 무론 깨진 링크는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잃게 한다. 당신만의 독창적인 컨텐츠를 만들어라. 남의 컨텐츠만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시간이 흐르면서 정확한 의미가 변화하는 말은 사용하지 마라
 
시간이 흐르면서 정확한 의미가 변화하는 말이 들어가 있는 문서는 지속적으로 추적하면서 관리해야 한다. 또한 웹사이트의 크기가 커지면 이러한 표현이 있는 페이지를 찾기도 쉽지 않다. 어제, 지난달, 작년, 올해 등과 같은 표현보다는 1999년 7월 15일과 같이 정확한 시간을 표현하는 것이 관리를 위해서 훨씬 낫다.

 

 

고객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의 구조와 메뉴체계를 만들어라
  
웹사이트의 정보 내용에 따른 체계적인 구조(분류 체계)와 잘 조직화되어 있는 메뉴구성은 고객이 한눈에 웹사이트를 파악하게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찾아 볼 수 있도록 웹사이트의 구조가 만들어져야 하며, 고객이 웹사이트의 어디에 있던 웹사이트 전체를 인식할 수 있도록 메뉴가 제공되어야 한다. 웹사이트의 구조와 메뉴는 웹사이트의 질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신중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라.  
  

 

고객의 검증을 거친 시나리오에 따라 네비게이션 체계를 만들어라
  
고객이 편리하게 웹사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순간에 적절하게 링크가 제공되어야 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링크는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고객이 웹사이트를 어떻게 이용할지 시나리오를 만들고 이 시나리오에 따라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다.
  

 

브라우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 이외의 기술은 될 수 있으면 사용하지 마라
  
자바스크립, 자바애플릿, 플러그인이 필요한 기능들은 될 수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브라우저마다 독특한 특성이 있고 차이가 있으며 고객 PC의 상태에 따라 에러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특히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고객이 따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한다. 이는 고객에게 대단히 번거로운 일이며, 어떤 고객은 이를 설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더욱이 바이러스의 창고이기도 한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은 고객을 불안하게 만들 수도 있다. 아마존 사이트를 보라. 가장 성공한 인터넷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자바스크립트로 만든 프로그램이 한 줄도 없다. 얄팍한 기술의 적용은 오히려 화를 초래할 수도 있다.    
  

 

고객 정보는 가능한 한 많이 확보하되, 지나치게 요구하지 마라
  
고객 정보를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결국 고객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한 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요구하게 되면 사생활 침해로 받아들일 수 있고, 짜증을 느끼거나 거짓으로 작성할 수도 있다. 급하게 마음을 먹지말고 장기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점진적으로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겠다는 자세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가능하면 모든 브라우저를 이용한 테스트를 실시한다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고객을 짜증나게 하는 것 중의 하나가 에러를 발생시키면서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웹사이트를 구축한 이후에는 가능한 한 많은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테스트해 보아야 한다.
  

 

웹사이트의 모든 링크가 제대로 맺어져 있음을 항상 테스트하라
  
웹사이트에서 링크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으면 사람들은 불편함을 느낄 뿐 아니라 신뢰를 잃기도 한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열기 전에는 모든 링크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링크가 잘못 맺어져 있거나 링크가 깨져 있는 사이트는 게으름과 아마추어 정신의 산물일 뿐이다

 

반응형
이전보기 카테고리 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