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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심리학 : 모든 UI/UX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15가지 원칙

kimdirector 2021. 11. 30. 08:02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세상을 형성해야 할 막중한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는 패턴을 식별하고 공감을 개발하여 사용 빈도가 높고 인식 가치가 높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축합니다. 그러나 사람과 맥락이 무한히 결합되어 있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험을 어떻게 만들 수 있습니까? 사용자가 반복적으로 행동하도록 하려면 사용자의 기본 심리를 이해해야 합니다. 사용자 행동을 유도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선, 사람이 디지털 제품과 갖는 모든 상호 작용은 동일한 패턴을 따릅니다.

 

  • 정보 — 사용자가 정보를 필터링합니다.
  • 의미 — 사용자는 의미를 찾습니다.
  • 시간 — 사용자가 시간 프레임 내에서 작업을 수행합니다.
  • 메모리 — 사용자는 상호작용의 조각을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의 각 단계에 대해 습관 형성 제품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가장 관련성이 높은 디자인 원칙 및 인지적 편향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바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Vladimir Hadzic의 예술

 

정보

제품과 사용자의 상호 작용의 첫 번째 단계는 그들 앞에서 정보를 필터링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상호작용의 이 단계를 설계할 때 따라야 할 몇 가지 심리적 원칙입니다.

  • 힉스의 법칙
    힉스의 법칙(Hick's law)은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시간이 제시되는 옵션의 수와 복잡성에 따라 증가한다는 심리학적 원리입니다.

    디자인 팁 : 복잡한 작업을 작은 단계로 나누어 인지 부하를 줄입니다. 복잡한 작업은 여정이 끝날 때까지 남겨두십시오. 옵션의 수를 줄이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내용을 훑어보기 쉽게 만드십시오.

  • 프라이밍
    프라이밍은 이전에 본 자극과 관련된 지식 단위에 대한 액세스를 일시적으로 증가시켜 자동으로 작용하고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일종의 암묵적 기억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디자인 팁 : 제품 또는 서비스 사용의 이점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사용합니다.

  • 인지 부하
    인지 부하 이론은 설계자와 사용자가 동일한 정신 모델을 공유할 때 학습이 더 효과적이라고 제안합니다. 메모리는 용량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주요 목적에 직접적으로 기여하지 않는 추가 정보로 사용자에게 과부하를 주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정보 과부하는 사용자가 고통의 증가로 인해 진행 중인 작업을 포기할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여행을 디자인할 때 차이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대부분의 경우 전문가와 초보 사용자의 차이는 자료에 대한 친숙도입니다.

    디자인 팁 : 반복되는 정보를 제거하십시오.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오디오와 비주얼을 모두 사용하여 작업 기억 용량을 늘립니다. 불필요한 학습을 피하기 위해 친숙한 시각적 단서를 사용하십시오. 의미 있는 방식으로 정보를 구성합니다.

  • 점진적 공개
    사용자가 다음 단계를 예측할 수 있는 경우에만 복잡한 기능을 노출합니다. 경험을 디자인할 때 다양한 수준의 사용자 전문성을 고려하여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디자인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 팁 : 시나리오를 식별하고 다양한 사용자 유형에 대한 스토리를 작성합니다. 제품 또는 서비스에 액세스해야 하는 콘텍스트와 이유를 포함합니다.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고 시간, 정밀도, 성공 및 만족도를 평가합니다.

  • 미적 사용성 효과
    미학적으로 만족스러운 디자인은 오류에 대한 허용 한계를 높여 사람들의 두뇌에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권한을 높이면서 사용성 인식을 향상시킵니다.

    디자인 팁 : 사용자가 요소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미학을 사용합니다. 버튼처럼 보이면 버튼이어야 합니다.

 

 

크리스티나 우

 

 

의미

제품에 대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다음 단계는 제공된 정보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상호작용의 이 단계를 설계할 때 따라야 할 몇 가지 심리적 원칙입니다.

 

  • 사회적 증거
    사람들은 특히 확실하지 않거나 정보가 모호한 경우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올바른 것으로 받아들입니다. 사용을 추천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수용도가 높아집니다.

    디자인 팁 : 가능한 한 빨리 사회적 증거를 도입하십시오. 비디오 평가는 사회적 증거의 미래입니다.

  • 호기심 갭
    사용자가 알고 있는 것과 알아야 하는 것 사이의 차이는 지식 격차를 메우기 위해 필요한 자극일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팁 : 호기심을 자극하는 매력적인 제목으로 사용자의 관심을 사로잡으세요. 사람들은 결정을 내릴 때 안전함을 느끼고 싶어 합니다. "like", "can" 또는 "do"라는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사용하여 연설에 대한 자신감을 강화하십시오.

  • 멘탈 모델
    멘탈 모델은 정확한지 아닌지에 관계없이 외부 세계의 내부 표현을 생성함으로써 현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모두 세계를 개별적으로 인식하므로 우리 자신의 멘탈 모델을 만듭니다. 청중과 공감한다는 것은 청중의 멘탈 모델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품과 사용자 간의 모든 불일치는 하락을 유발할 수 있는 고유한 마찰을 유발합니다.

    디자인 팁 : 가능하면 인터페이스 작동 방식을 설명하는 레이블을 사용하십시오. 시각적으로 즐겁고 조화를 전달하기 위해 가능한 한 대칭적인 요소를 사용하십시오.

  • 밀러의 법칙
    평균적인 사람은 작업 기억에 7개 항목(±2개 이상 또는 이하)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팁 :
    콘텐츠를 소그룹으로 그룹화하여 정보의 처리, 압축 및 쉽게 암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기 기억 용량은 사람, 사전 지식 및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불필요한 디자인 제한을 정당화하기 위해 마법의 숫자 7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Dragana Krtinic

 

시간

정보를 필터링하고 의미를 부여한 후 사용자 상호 작용의 다음 단계는 특정 기간 내에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사용자가 이 기간에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도록 권장하는 몇 가지 디자인 팁입니다.

 

  • 투자 루프
    뇌에는 항상 보상을 찾도록 하는 독특한 시스템이 있습니다. 습관 형성 제품은 트리거, 행동, 보상 및 투자의 루프를 기반으로 경험을 만들기 위해 모든 세션에서 사용자 행동 및 선호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즉, 빈도가 높을수록 인지된 효용이 커집니다. 예를 들어 Twitter에서 투자는 팔로우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즉각적인 보상이 없더라도 그렇게 하면 서비스가 더 가치 있고 다시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디자인 팁 : 행동(구매, 친구 추천 등)을 한 사용자에게 보상

  • 헌신과 일관성
    제품과의 모든 상호 작용은 본능적으로 타협을 포함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위협으로 간주됩니다. 초기 요청을 최소한으로 유지하고 사용자가 전환 유입경로를 통해 진행함에 따라 복잡성을 증가시키십시오. 약속이 작을수록 위협도 낮아진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디자인 팁 :
    사용자의 신뢰를 높일 수 있는 적절한 조치로 시작하십시오. 긍정적인 자극이 충분하면 큰 도약(구매, 구독 획득 등)을 하도록 초대합니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큰 작업을 작은 간단한 단계로 나눕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인지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아나톨리 바비

 

메모리

조치를 취한 후 사용자는 상호작용의 조각을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사용자에게 긍정적이고 기억에 남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출구를 제공하십시오.
    항상 출구를 제공하십시오. 사용자가 경험의 정점에 나가도록 초대하십시오. 지연된 종료는 사용자의 주요 목표에서 불필요한 우회로 인식되기 때문에 전체 경험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팁 :
    YouTube 또는 Netflix의 예를 따르고 대기열 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작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메시지를 포함합니다.

  • 피크 엔드 규칙
    사용자는 최고점과 종료 방식으로 경험을 판단합니다. 그들은 모든 미시 경험의 평균이나 합계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최고점(최고점 또는 최저점)과 경험의 끝은 뇌를 무겁게 짓누릅니다.

    디자인 팁 :
    사용자가 중요한 작업을 완료했을 때 축하하십시오. 높은 피크에서 경험을 끝내기 위한 명확한 시작점을 제공하십시오.

  • 자이가르니크 효과
    진행 중인 작업은 완료되어야만 해결할 수 있는 특정 긴장을 만듭니다. 사람들은 완료된 작업보다 불완전하거나 중단된 작업을 기억합니다. 정보가 누락되면 불완전한 작업에 더 쉽게 접근하고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스트레스가 발생합니다.

    디자인 팁 :
    사용자를 초대하여 추가 콘텐츠를 검색하세요.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할 가능성을 높이는 진행률 표시기를 제공합니다.

  • 스토리텔링 효과
    우리의 관찰에 질서를 부여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충동입니다. 이야기는 우리의 영웅들과 공감하는 유대감을 형성하는 인물, 장소 및 이벤트에 대한 세부 정보를 보여줍니다. 의미 있는 이야기는 강한 반응과 깊은 기억을 유발할 수 있는 화음을 부를 수 있습니다.

    디자인 팁 :
    스토리텔링을 사용하여 이해 관계자에게 관점을 전달합니다. 사용자가 설계를 사용하여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할 수 있도록 충돌이 있는 플롯을 만듭니다.

 


 

 

The psychology of design: 15 principles every UI/UX designer should know

A UX designer’s guide to user psychology: A list of the most relevant design principles & cognitive biases that will help you to build more habit-forming products.

dribbb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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