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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는 예술이 아니라 과학입니다.

kimdirector 2023. 6. 9. 08:02 

사용자 경험은 사람이 제품, 시스템 또는 서비스 사용에 대해 느끼고 반응하는 방식입니다. UX 디자이너는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인간의 행동과 동기를 연구하고 평가한 다음 좋은 사용자 경험의 모든 측면을 사용자를 위한 완전한 패키지로 끌어옵니다. 사용자 중심 제품의 디자인과 평가 뒤에는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방법론, 기술 및 결과물이 있습니다. The Hipper Element의 Joel Marsh는 다음과 같이 동의합니다. “과학적 이론은 실험을 통해 모델을 구성한 다음 미래의 실험 결과를 예측하는 문제입니다. 이 정의에 따르면 UX는 예술이 아니라 과학입니다.”

 

따라서 심리학이 과학인 것처럼 사용자 경험도 과학입니다. 그러나 과학적 방법은 훌륭하지만 사람들은 어떻게 혼합에 적합합니까? 대부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용자 경험은 주관적입니다. 사람들이 제품에 대해 생각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은 제품과 심지어 제품을 소유한 브랜드에 대한 느낌에 영향을 미칩니다.

 

 

사진 : Unsplash의 Rob Hampson

 

 

UX 디자인 프로세스

어떻게 인간의 경험을 재현 가능하고 과학적인 실험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까? 다음 단계를 포함하는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1. 전략
    프로젝트의 비전 또는 목표와 디자인 프로젝트 실행 계획을 결합한 UX 전략을 고안합니다. 예를 들어 한 가지 목표는 판매 증가일 수 있지만 이 목표를 실행하려면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할당해야 합니다.
  2. 연구
    UX 디자인을 알리는 연구를 수행합니다. 이 UX 연구는 내부 및 외부 연구를 모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 지원 팀의 도움을 받아 사실 조사를 수행하여 사용자가 직면하는 일반적인 문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요구와 특성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사용자 조사를 수행합니다. 또는 경쟁 분석을 수행하여 경쟁사 제품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3. 분석
    전략에 초점을 맞추면서 연구 결과를 구성하는 정성적 및 정량적 데이터를 분석합니다.
  4. 아이디어
    몇 가지 UX 디자인 옵션을 진행하기 전에 품질보다 수량을 우선시하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개념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가입을 늘리기 위한 디자인에 대한 몇 가지 실행 가능한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프로토타입
    이는 와이어프레임 또는 충실도가 높은 기능적 프로토타입일 수 있으며 아이디어 구상에서 디자인 개념에 대한 피드백을 신속하게 수집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모든 디자인 아이디어의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디자인에 충분히 만족하여 테스트로 넘어갈 때까지 각 아이디어를 반복할 수 있습니다.
  6.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또는 다변량 테스트와 같은 UX 테스트를 수행하여 사용자가 무엇을 하고 어떻게 하는지 더 잘 이해합니다. 필요한 만큼 자주 테스트하고 다시 테스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애플리케이션의 새 기능을 롤아웃하려고 할 수 있습니다. 작업 시나리오를 만든 다음 조정된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여 사용자가 새 기능을 검색, 액세스, 이해 및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림1. 디자인 사고 프로세스

 

 

그림 2, 3 및 4는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의 세 가지 표현을 제공합니다. 그림 2는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다섯 가지 측면을 보여줍니다.

 

그림2.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측면

 

 

 

UX 기술 및 산출물

아래 내용은 UX 디자인 프로세스의 특정 단계에 대한 몇 가지 기술과 결과물을 요약한 것입니다.

 

연구단계

  • 기법 : 인터뷰, 온라인 설문 조사, 아이트래킹 분석, 히트매핑, 고객 여정 워크숍, 개념 매핑
  • 산출물 : 콘텐츠 인벤토리, 사이트 맵 연구 결과, 사용성 테스트 또는 분석에 대한 보고서 또는 프레젠테이션 경쟁 분석

 

 

설계단계

  • 기법 : 종이 프로토타이핑, 와이어프레임, 시각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 산출물 : 순서도, 기능 사양, 정적 와이어프레임, 종이 프로토타입, 대화형 프로토타입, 고충실도 목업, 스타일 가이드, 패턴 또는 구성 요소 라이브러리

 

 

테스트 단계

  • 기법 : 조정 및 조정되지 않은 사용성 테스트, 포커스 그룹, 온라인 설문 조사, A/B 또는 다변량 테스트, 트리 테스트, 첫 번째 클릭 테스트
  • 산출물 : 연구 결과, 사용성 테스트 또는 분석에 대한 보고서 또는 프레젠테이션 조사 결과 및 권장 사항 매트릭스, 수정된 고충실도 목업, 릴리스 계획

 

요구사항의 설계 계층

과학과 심리학에 대해 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슬로우의 욕구 계층 구조에 익숙합니다. 인간은 생리적, 안전, 소속감, 존중, 자아실현의 다섯 가지 유형의 욕구를 충족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집을 사거나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통해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지만,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능력은 그렇게 하려는 동기에 달려 있습니다. 생리적 욕구와 같은 특정한 욕구는 우리가 계층 구조를 올라가 자아실현을 달성하기 전에 충족되어야 합니다.

 

Stephen Bradley의 Design Hierarchy of Needs에 따르면 디자인 솔루션은 인지된 가치가 더 높은 다른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전에 특정 기본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디자인을 만들고 최대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면 먼저 기능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해야 합니다. 기능은 계층 구조의 맨 아래에 있으며 중요도는 높지만 인지되는 가치는 가장 적음을 나타냅니다. 그다음에는 안정성, 유용성이 있습니다. , 숙련도 및 창의성으로 끝납니다. 다음 목록에서 이러한 디자인 요구 사항의 인지된 가치는 낮음에서 높음까지 다양합니다.

 

  • 기능(최저 가치)
    디자인은 기능적이어야 하며 목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 애플리케이션은 수신자에게 이메일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야 합니다.
  • 신뢰성(낮은 가치)
    설계는 지속적으로 신뢰할 수 있어야 하며 매번 예상대로 작동해야 합니다. 이메일 예제를 계속하면 수신자는 사용자가 매번 보내는 이메일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 유용성(중간 가치)
    디자인은 사용자가 작업을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사용자가 이메일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 가요? 사용자가 수신자의 주소를 어디에 입력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까? 사용자가 쉽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까?
  • 숙련도(높은 가치)
    디자인 솔루션은 사용자가 자신의 삶을 개선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아야 합니다. 사용자가 전자 메일 메시지를 보낼 때 여러 수신자를 허용하면 사용자가 여러 사람과 통신할 수 있고 메시지를 한 번만 작성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가족, 직장 동료 또는 친구를 포함하여 그룹을 만든 다음 그룹에 이메일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 창의성(최고의 가치)
    디자인은 자동화된 상호 작용을 지원하거나 사용자가 자신의 템플릿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등 독특하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전자 메일 응용 프로그램에서 전자 메일 메시지에 대한 사용자 지정 디자인을 사용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준 응답을 사용하는 대신 자신만의 자동 응답 메시지를 만들고자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림 3은 요구 사항의 설계 계층 구조를 보여줍니다.

 

그림3. 욕구 계층 구조 설계

 

 

사용자 경험 벌집(Honeycomb)

Semantic Studios의 Peter Morville은 UX 디자인의 다양한 측면, 폭과 깊이, 주관적 고려 사항을 다루는 그림 4와 같이 User Experience Honeycomb을 만들었습니다. UX 디자인 프로젝트에 대한 전략을 정의할 때 UX 벌집을 사용하여 어떤 제품 특성이 잠재적인 우선순위인지 고려하십시오.

 

  • 유용성 - 제품과 시스템은 유용해야 하며 사용자의 욕구와 요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 사용 가능 - 제품 및 시스템은 사용하기 쉬워야 합니다.
  • 바람직함 - 디자인 요소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해석하기 쉬우며 감성적인 디자인을 고려해야 합니다.
  • 검색 가능 - 정보는 쉽게 찾고 탐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접근성 - 설계 솔루션은 장애가 있는 모든 사람을 포함해야 합니다.
  • 신뢰성 - 디자인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긍정적인 감정과 신뢰 및 믿음을 장려해야 합니다.
  • 가치 - 제품 및 서비스는 측정 가능한 가치를 제공해야 하므로 판매량 및 고객 만족도와 같은 지표를 고려해야 합니다.

 

그림4. 사용자 경험 Honeycomb

 

 

 

그렇다면 사용자 경험이란 무엇입니까? 과학인가 예술인가?

UX 전략과 연구를 올바르게 수행하면 궁극적으로 UX 디자인의 요소와 결과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과학과 분석을 기반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있을 때 더 나은 디자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험 결과는 자신이 제대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더 예측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끔찍하게 실패한다면, 당신은 그 이유를 더 잘 알 것입니다.

 

 

 


 

 

The Science of User Experience :: UXmatters

The way people think about and interact with a product influences how they feel about the product and even the brand that owns it. Therefore, user experience is a science—just as psychology is a science. But, while the scientific method is great, how 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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