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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ic/디자이너라면..

디자이너는 목적을 가질 자격이 있습니다

kimdirector 2023. 2. 22. 08:03 

돈만을 위해 디자인하는 것은 무의미하고 지루합니다. 디자이너가 원하는 것은 인간의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진정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목적이 필요합니다.

 

스티브 존슨 @ Unsplash.com

 

목적이 무엇입니까?

 

인간은 재미있는 생물입니다. 우리는 모두 생존이라는 이름으로 이상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발전했지만 생존을 위해 배운 도구를 사용하여 다양한 경험적 감각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도구 중 하나인 스토리텔링은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세상에서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한 점들을 결합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이러한 정체성의 형성은 목적을 위한 길을 열었습니다., 우리에게 본질적인 이성을 부여하는 것. 우리를 계속 나아가게 하는 동기입니다. 그것은 모든 행동과 행동을 조종하는 일종의 심리적 연료와 같습니다. 목표와 달리 달성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적용하는 렌즈나 필터에 가깝습니다. 그것은 우리 내부의 나침반과 같습니다. 그것은 끝이 없고 항상 존재합니다. 우리가 하는 일을 하는 유일한 이유입니다.

 

그러나 목적은 주어지지 않고 추구되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은 목적을 다르게 경험하며 다양한 목적에서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목적은 여러 사람이 함께 모일 때 더욱 강력해집니다. 성공적이고 재능 있는 지도자는 자신이 이끄는 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을 얻기 위한 중심 기둥으로 목적을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 리더는 음…

 

 

조직 내 목적의 역할

 

많은 조직에서 '사명', '비전', '전략'과 같은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 단어는 표준 운영 프로세스로 양조되었습니다. 불행하게도 많은 회사들이 작동 방식에 대한 완전하고 집단적인 이해 없이 이러한 진술을 설정합니다. 이는 이러한 항목을 설정하기 전에 명확하게 정의되고 집단적으로 합의된 목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집을 지을 때 모퉁잇돌이 되어야 합니다.

 

 

사명은 목적이 아니다

 

미션(Mission)이라는 단어는 보내는 것을 의미하는 라틴어 mittere에서 파생되었으며 주로 특별히 성령을 세상에 보내는 종교 용어였습니다. 예를 들어 선교사를 생각해 보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세계의 '야만적인' 인구에게 신을 가져다주는 '임무'로 세상에 보내졌다고 믿습니다. 뉴질랜드에서 온 나는 이 지배적이고 식민주의적인 사고방식이 가져온 잔인함과 오래 지속되는 고통을 이해합니다.

 

사명을 갖는다는 것은 당신이 세상을 당신의 비전으로 왜곡하기 위해 더 높은 존재에 의해 보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의 힘으로 무엇이든 할 것이라는 편견에 근거합니다. 모든 정복과 마찬가지로 최종 목표가 보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당신의 비전일 것입니다. 그러나 어느 시점에서 당신은 당신의 임무가 완료되었음을 알고 있으며 다음 단계로 넘어갈 시간입니다.

 

사명과 목적 사이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지만, 그것들은 구별됩니다.

 

목적은 당신 자신에게 내재된 것이며, 아무도 그것을 당신에게 주지 않았고 어떤 외부 구조에 기반하지도 않습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목적이 있습니다. 당신을 인도하는 것은 당신 안에 있는 보이지 않는 힘입니다. 문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것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거나 그것을 살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여전히 환경의 산물이므로 항상 외부와 연결되어 있지만 목적은 소유하는 것입니다.

 

 

기업은 주인이 아니다

 

회사는 회사를 유지하는 사람인 직원과 별개의 독립체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자본주의 모델에서는 기업을 '소유'하는 것은 투자자입니다(노동자 소유 협동조합은 제외). 투자자가 회사를 소유하고 실제로 소유한 것은 경제적 산출물에 대한 권리뿐이며 '소유권'이라는 용어는 그것을 보호하십시오. 그들은 회사를 소유할 수 있지만 회사가 아니므로 회사의 영혼이 무엇인지 결정하지 않습니다. 사람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사람이 곧 회사입니다. 내 생각에 회사는 단순히 공동의 목적에 묶인 일을 하는 사람들의 집단입니다. 어떤 경제적 또는 법적 틀이 그것에 던져져도 그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확증 편향 함정

 

젊었을 때 나는 은행이 궁극적인 악이라고 확신하는 성가신 반소비주의적 이데올로기 중 한 명이었습니다. 물론 내 순진함에도 불구하고 본질적으로 그 감정에는 어느 정도 진실이 있었지만, 젊은이들이 그렇듯 나는 그들을 혐오했다.

 

물론 몇 년 더 나아가 스웨덴에서 가장 보수적인 은행에 UX 디자이너로 취직했습니다. 다른 대형 은행의 평균보다 조금 더 많은 수익을 내겠다는 은행의 명확한 목표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내가 좋은 일, 고귀한 일을 하고 있다고 스스로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나는 은행이 수십억 명의 사람들을 경제적 예속 상태에 빠뜨리는 핵심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이 사람들이 사회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은행 업무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스스로에게 실용적으로 말했습니다. 나는 여러 은행과 그들의 기계 같은 관료주의에 대해 겪었던 실망스러운 경험을 사람들이 겪지 않도록 도울 수 있다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했습니다.

 

불행히도, 이것에 대해 나 자신을 설득하는 것만으로는 사실이 아닙니다. 내 자신의 가치를 지키려고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재무 수치의 바다에 조용히 빠져들었습니다. 이는 이 특정 조직이 목적 중심이 아니라 이익 중심이었기 때문입니다. 경영진이 투자자의 신발을 닦는 것을 멈추고 직원과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했다면 좋았을 것입니다.

 

이것이 내가 떠난 이유이다. 얇은 희망의 베일이 증발했고 거품이 터졌습니다. 나는 내 가치를 공유하지 않고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조직의 일원이 될 수 없습니다. 그들의 손실. 이것은 단순히 우리가 진실이라고 생각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든 스스로를 확신시키기 위해 인간으로서 취약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다음에 회사에서 목표 또는 OKR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것이 귀하의 가치와 일치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이것은 당신이 열정적으로 뒤처 질 수 있는 것입니까? 아니면 당신의 회사는 이미 부자가 더 부자가 되는 기계에 불과합니까?

당신이 마땅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정렬이 핵심입니다

 

회사가 효율적으로 발전하려면 사람들이 정렬되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가 아마 알고 있듯이 사람들은 모든 것에 동의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들을 강제로 정렬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어쩐지 은행에서 일하면 세상이 더 나아질 거라고 생각하고 떠났습니다. 이 특정 조직에서는 이미 부유한 사람들을 더 부유하게 만드는 것 이외의 다른 목적이 부족하여 다양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 간의 모든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것은 보안 부서와 상호 작용할 때 가장 두드러졌습니다. 그들은 가능한 모든 착취 수단으로부터 은행을 보호하는 것을 그들의 목적으로 보았습니다. 이것이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클라우드에 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여 20년 미만의 기술 사용을 근본적으로 배제했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벌겠다는 회사의 주요 목표와 직접적으로 충돌했습니다.

 

당신이 상상할 수 있듯이, 이것은 어떤 진전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서로 반대하는 부서를 갖는 것은 매우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힘이 서로 균형을 이루기를 바라며 이 스타일을 구현하지만, 그것은 단지 낭비를 만들 뿐입니다. 이것의 또 다른 예는 '비즈니스-사용자-엔지니어링' 삼중주입니다. 이것은 디자이너가 비즈니스 가치나 기술적 타당성을 희생하면서 사용자를 위해 싸우는 경우 또는 비즈니스 가치가 나머지를 능가하는 경우에 더 일반적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책임 영역을 위해 싸우기 위해 서로 적대적으로 일할 필요가 없으며, 모두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각자의 영역에서 함께 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의 또 다른 예는 '비즈니스-사용자-엔지니어링' 삼중주입니다. 이것은 디자이너가 비즈니스 가치나 기술적 타당성을 희생하면서 사용자를 위해 싸우는 경우 또는 비즈니스 가치가 나머지를 능가하는 경우에 더 일반적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책임 영역을 위해 싸우기 위해 서로 적대적으로 일할 필요가 없으며, 모두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각자의 영역에서 함께 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의 또 다른 예는 '비즈니스-사용자-엔지니어링' 삼중주입니다. 이것은 디자이너가 비즈니스 가치나 기술적 타당성을 희생하면서 사용자를 위해 싸우는 경우 또는 비즈니스 가치가 나머지를 능가하는 경우에 더 일반적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책임 영역을 위해 싸우기 위해 서로 적대적으로 일할 필요가 없으며, 모두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각자의 영역에서 함께 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회사의 목적에 부합할 때 이는 진심이어야 하며 직원들의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합니다. 서로 상충되는 목적이 있는 경우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당신의 목적에 초점을 맞추면 가치 있고 비슷한 가치를 지닌 사람들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필터 역할을 하여 가치를 떨어뜨리는 사람들을 멀리합니다.

 

 

사회적 기업과 혼동하지 말 것

 

'목적 중심 기업'이라는 용어는 제가 사회적 기업이라고 부르는 것을 정의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제가 말하는 회사의 목적은 좀 더 일반적인 것입니다. 사회적 기업뿐만 아니라 모든 회사가 목적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사회적 기업은 (자선단체와 달리) 이익을 내면서도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회사입니다. 경력 초기에 사회적 기업 네트워크인 Enspiral의 일원이었던 저는 비즈니스를 세상에서 긍정적인 힘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깊은 영감을 받았다고 말해야 합니다. 그전에는 부자가 되는 것이 유일한 목표이고 이익이 아닌 것은 무엇이든 자선 단체와 자원 봉사자가 수거해야 하는 세상이 운영되는 방식에 대해 저는 극도로 권리를 박탈당했습니다. 현재 경제에 사회적 기업이 설 자리는 있지만, 사회적 기업은 증상에 대한 해결책으로만 존재할 뿐 근본 원인을 반드시 해결하지는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간 중심의 목적

 

우리는 기술, 프로세스 및 효율성 측면에서 너무 많이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비인간 개체의 이익을 위해 우리가 수행하는 작업을 최적화하게 됩니다. 목적은 구체적으로 인간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그 돈은 어디서 나오나요? 사람인 고객. 앞서 말했듯이 B2B에서도 비즈니스는 사람들의 그룹일 뿐입니다. 사람들을 돕는 데 집중하면 돈이 당신을 찾을 것입니다.

 

인간 중심적이지 않은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벤치마킹한 경쟁업체의 평균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은행의 인간 중심적 목적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재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요약

 

세상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얻을 수 없는 사치처럼 보입니다. 관리자가 설정한 지시를 따라야 할 뿐만 아니라 청구서를 지불하고 귀하에게 의존하는 사람들의 좋은 삶을 보장해야 합니다. 회사를 그만두고 더 의미 있는 일을 찾는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더라도 회사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은 여전히 ​​있습니다. 결국 그것은 주인이 만든 것이 아니라 당신이 만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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