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2022/12 12

'모로박사의 섬' 작가의 의도가 분명하고 인류에 전하는 메시지가 명확한 소설

모로 박사의 섬 The Island of Doctor Moreau 저 허버트 조지 웰스 / 역 한동훈 / 문예출판사 / 2010년 8월 25일 영미소설 / 문예세계문학선 087 독서기간 : 2022.12.22 ~ 12.28 / 5시간 28분 2022년의 마지막 소설을 읽었다. 조금은 생소한 소설이기도 하지만 이 책이 어떻게 읽게 되었는지 모를 일이다. 읽을 생각이 없었던 소설이기도 하고, 작가조차도 아주 생소한 작가였던 점을 감안하더라도 그렇다. 이전 소설을 다 읽고 나서 읽을 책을 찾는 중에 버튼을 잘못 눌러서 내 서재에 들어온 책이라는 명분 없는 이유를 들며 울며 겨자 먹기 심산으로 읽게 된 소설이라는 점을 생각했을 때, 그저 그런 소설일 것이다는 나의 착각이 바뀌게 된 소설이라고 소개할 수 있을 듯..

'하얼빈' ‘영웅’의 그늘을 걷어낸 인간 안중근의 가장 치열했던 순간들의 이야기

하얼빈 ‘영웅’의 그늘을 걷어낸 인간 안중근의 가장 치열했던 일주일 저 김훈 / 문학동네 / 2022.08.03 / 한국소설 독서기간 : 2022.12.20 ~ 12.22 / 7시간 39분 요즘 안중근에 대한 미디어의 관심이 많은 것 같다. 그럴 것이 최근 ‘영웅’이라는 뮤지컬영화가 상영되면서 관심을 받고 있을 즈음, 이 소설을 알게 되었고, 안 읽어 볼 수 없었다. 물론 우리에게는 안중근이라는 이름 석자는 너무나 익숙한 이름이기도 하고 우리들 마음속에는 늘 안중근이라는 인물에 대한 기억이 자리하고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안중근에 대한 정보를 많은 미디어를 통해서 그리고 다큐멘터리, 영화를 통해서 익히 잘 알고 있었지만, 책을 통해서는 처음 접하게 되었다. 그리고 김훈 작가가 집필한 소설이라 더욱 궁금하..

WEB 3.0 디자인 : 새로운 시대가 시작됩니다

우리는 지금 인터넷 혁명, 이른바 웹 3.0의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 입력하는 내용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텍스트, 음성 등 무엇을 요청하는지 이해하는 새로운 유형의 인터넷을 상상해 보십시오. 귀하가 소비하는 모든 콘텐츠가 그 어느 때보다 귀하에게 맞춤화됩니다. 웹 3.0이 무엇인지 나타내는 명확하게 정의된 프레임워크가 꽤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사에서는 커튼을 열고 인터넷 웹 디자인 3.0 시대의 새로운 단계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간 것을 어떤 모습일 것이며 우리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 인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WEB 1.0, 2.0 VS 3.0 이란? 시간을 거슬러 웹 1.0이 어떻게 탄생했는지, 인터넷 자체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어떻게 2.0으로 발전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WE..

'존재하지 않는 것들의 세계사' 인류를 바꾼 98가지 신화 이야기

존재하지 않는 것들의 세계사 인류를 바꾼 98가지 신화이야기 저 양승욱 · 탐나는책 · 2021.09.23 · 역사, 세계사 독서기간 : 2022-12-15 ~ 12-20 · 4시간 48분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바로 전에 읽은 책이 너무나 난해하고 무거운 느낌을 받았기에 가벼우면서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을 고르려다 보니 읽게 된 책이다.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호기심이 발동되었고, 궁금함이 더하게 되었다. 부재가 인류를 바꾼 98가지의 신화 이야기라고 해서 세계 역사에서의 신화, 전설 속의 존재들이 인류에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 변화되어 왔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다양한 신화 속에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양한 형태의 신화속에서, 전설 속에서 다양한 ..

2022년 송년회, 모두들 고생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 때문에 사당동 사무실에 출근한 지, 8개월이 지나고 어느덧 연말이 되고 말았습니다. 올 해는 다른 해보다 빠르게 지나간 것 같습니다. 바쁘게 지내다 보니 한 숨 돌리고 나니 2022년도 이제 2주 정도 남겨 두고 있네요. 회사에서 협력사 직원들에게 그리고 프로젝트에 참여 중에 프리랜서들에게 송년회 초대를 받아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송년회는 참으로 오랜만에 가게 되었네요.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연말연시를 잊고 지내온 지 3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함께 일하는 기획자 동료도 함께 참석하고, 그동안 보지 못했던 사람들도 함께 볼 수 있어서 기분 좋은 송년회를 보낸 것 같습니다. 송년회 장소는 한강에 있는 유람선을 타고 맛있는 뷔폐식 저녁식사를 하고, 그동안 함께해 온 팀원들과 함께..

동료와 함께 찾은 참치집에서 진솔한 대화를 나눈 저녁식사

얼마 전에 예전에도 개발자 동료와 함께 찾은 미도 참치집에서 저녁식사를 했었던 기억에 다시 찾은 사당역 근처에 있는 ‘미도 참치’입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는 조금 비싸기는 하지만 둘이서 오붓하게 함께 하기에는 좋은 장소로 다양한 참치 부위별로 먹을 수 있다는 점과 참치의 신선도도 좋았고, 오랜만에 동료와 함께한 자리가 더욱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이른 시간에 늦은 시간까지 있었는데, 오늘은 왠지 손님이 적어서 그런지 조용하게 대화할 수 있어서 편안한 자리였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시끄러운 장소보다는 한적하고 조용한 장소만 찾아다니는 것 같습니다. 대화도 편안하고 음식도 좋아 맛있는 장소가 이곳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원도 두 명에서 세 명까지가 딱 좋은 장소인 듯합니다. 자주는 못 올지라고 함께할 수 있고..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철학과 문학, 예언이 하나가 된 불후의 대서사시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Also sprach Zarathustra 저 프리드리히 니체 / 역 황문수 / 문예출판사 / 2010.05.20 서양철학 / 문예세계문학선 085 독서기간 : 2022.11.23 ~ 12.14 / 14시간 37분 올해에 두번째로 긴 기간 동안 읽은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만큼 읽기 쉬운 책이 아니었다. 몇 차례를 뒤돌아 되새김질을 많이 한 책이다. 문맥의 앞뒤가 맞지 않는 듯한 인상을 많이 느낄 만큼 어렵기도 했다. 마지막 장을 막 넘길 때는 입에서 긴 호흡을 했어야 할 정도이고, 스스로에게 다 읽었구나 하는 알 수 없는 안도의 긴 한 숨을 내 뱄었던 기억이 난다. 처음 첫 장을 넘길 때부터 왠지 모를 불길한 느낌을 느꼈었다. 이 책, 쉽지 않겠구나 하는 마음이 들어서일..

애플의 ‘인클루시브 디자인’ 가이드를 주목할 이유

WWDC 2021에서 ‘그럴 자격이 있음에도 조명되지 않았던’ 부분을 꼽자면 바로 개발자가 인클루시브 디자인(Inclusive Design)을 갖춘 앱을 빌드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상세 가이드를 제공한다는 애플의 결정일 것이다. 인클루시브 디자인을 고려해야 한다 이 회사는 ‘접근성(Accessibility)’ 측면에서 항상 업계를 선도해왔지만 개발자가 인클루시브 앱 구축을 향해 가도록 이끌려는 애플의 움직임은 (특히 이러한 가치를 지원하고자 전 세계적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더욱더 중요하다. 한편 앱에서 포괄적인 경험을 구축해야 한다는 필요성은 애플리케이션이 세상을 탐색하는 창으로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애플은 “인클루시브 앱은 존중하는 커뮤니케이션을 우선..

생각보다 괜찮은 '애플워치 울트라' 2개월 정도 사용한 후기

생각보다 2주 정도 빨리 도착 10월 중순에 공홈에서 구입을 했는데, 생각보다 한 달 정도 뒤에 받을 수 있다는 문자를 받았고 마음을 비우고 있었는데, 10월 말쯤에 도착하게 되었다. 그것도 주말에 받게 되어 편안한 마음으로 개봉을 했던 기억이 있다. 울트라라서 그런 것처럼 패키지 포장도 나름 신경을 쓴 흔적들이 돋보였던 것 같고, 케이스부터 상당히 고급스럽게 느껴졌고, 대단한 뭔가가 들어 있는 것 같이 느껴져 개봉할 때 조금은 흥분되었던 생각이 난다. 이전까지는 애플워치 4를 사용 중이었기에 조금은 다른 결을 가지고 있었던 울트라여서 그랬던 건지 모르겠지만, 애플 제품을 구매하면서 새롭게 느낀 감정이 참으로 오랜만이었을 정도로 기분 좋은 순간이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가격이 거의 미친 수준이어서 최소한..

11월의 어느날, 가까운 지인과 함께 사당역 근처에서 저녁식사를 했습니다.

날씨가 선선해지기 시작하는 가을부터 또는 추워지는 겨울로 넘어가면서 회가 자꾸 생각납니다. 여름에 먹는 것보다 가을, 겨울에 먹는 회가 더욱 맛있고 신선하게 느껴지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2차 또는 3차로 횟집에 가는 날이 많이 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회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특히 가을, 겨울에 더욱 많이 생각이 나는군요. 11월의 어느 날로 기억됩니다. 함께 일하고 있는 가까운 개발자 지인과 퇴근길에 배가 고프기도 해서 사당역 근처에 있는 ‘바다풍경’이라는 횟집에 갔습니다. 낮에 다른 지인이 점심식사를 5회 연속으로 갈 만큼 맛있는 집이라고 소개해줘서 가게 되었지만, 호기심에 그리고, 퇴근길에 지나는 길이기도 하고 해서, 처음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저녁식사 겸 반주를 즐기러 가게..

디자인이 해방을 위한 도구가 되려면 좋은 의도 이상의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디자인 관행은 너무 자주 억압 시스템을 지원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디자인 분야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려는 열망과 점점 더 위태로워지는 시대에 생계를 꾸려야 할 필요성 사이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COVID-19와 인종적 불의를 둘러싼 현재의 위기가 생태계 붕괴, 통제되지 않은 부의 불평등, 가부장제, 인종주의, 능력주의, 외국인 혐오의 정치를 배경으로 펼쳐지면서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역할을 해야 한다는 소명을 느낍니다. 우리는 긍정적인 사회 변혁 프로젝트에 우리의 기술을 기여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바로 지금이 아닙니다. 디자인을 선의의 힘으로 사용하려고 시도한 디자이너들의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우리 중 일부는 특히 문제가 있는 고객이나 프로젝트 작업에 ..

'수브다니의 여름휴가' 자신의 본질이 무엇인지, 자신만의 의미를 찾아가는 여정을 그린 중단편 소설

수브다니의 여름휴가 저 김초엽 / 밀리 오리지날 / 2022.07.11(전자책) / 한국소설, SF 독서기간 : 2022.11.22 ~ 11.23 오랜만에 김초엽 작가의 소설을 읽었다. 가끔은 SF 소설을 읽기는 하지만 그다지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서 잘 읽지 않은 편이기는 하지만, 김초엽 작가의 SF소설은 조금은 그 결이 다르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다. 미래 세상에 대해서 궁금해하기도 하고, 앞으로 어떤 세상이 올지 기대감이 드는 것은 정작 나뿐만은 아닐 거라 생각한다. 그만큼 발전된 미래 사회, 고도화된 미래 도시를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는 것들이 영화나 책을 통해서 이기도 하고, 나름의 상상력을 동원해서 미래 사회를 그려 보는 재미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김초엽 작가의 SF소설은 기대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