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2023/07 16

인간의 자율성을 위한 디자인은 사람을 중심에 둡니다

더 많은 자율성과 더 적은 의존성은 디지털 기술과의 유독한 관계를 개선하고 우리 모두에게 혜택을 줄 수 있다고 Alexander Steinhart는 말합니다. 거의 모든 기술 회사는 활성 사용자를 생성하고 소비를 촉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앱(또는 다른 디지털 서비스)과의 지속적인 상호 작용은 사용자가 자신의 가치에 따라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이 아니라 성공의 지표로 간주됩니다. 디지털 장치에 대한 우리의 애증 관계는 우리 모두가 일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우리의 웰빙과 자유는 선택의 폭이 넓은 세상을 탐색하는 데 있어 우리가 얼마나 자율적인가에 크게 좌우됩니다. 자동화, 필터 거품 및 추천 엔진, 데이터 수집 및 모니터링을 위한 강제 선택, 습관 촉진, 넛지를 통한 가..

디자인에서 주의해야 할 10가지 UX 유형의 인지 편향

10가지 유형의 편향을 시각화해서 소개합니다. 인지 편향을 이해하는 것은 UX 연구 및 UX 디자인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을 탐색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편향은 우리의 판단과 사고에 스며들어 우리의 주관적인 관점에 기반한 경험의 현실을 왜곡할 수 있습니다. 저는 UX Research 부트캠프 동안 다양한 편견에 대해 배우기 시작했지만 Erika Hall의 ' Just Enough Research '를 읽고 Nielsen Norman Group의 방대한 유용한 정보를 활용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넓히기로 결정했습니다. 내가 발견한 내용은 10개의 예시적인 시각 자료를 통해 아래에 문서화되어 있습니다. 1. 샘플링 편향 샘플링 편향은 대상 모집단의 구성원이 올바르게 선택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

'달의 궁전' 자신의 삶을 극단으로 몰아가면서 배우는 세 탐구자들의 매력적인 초상화

달의 궁전 Moon Palace 저 폴 오스터 / 역 황보석 / 열린책들 / 2000.03.15 / 영미소설 독서기록 : 2023.07.04 ~ 07.13 / 15시간 02분 폴 오스터 작가의 세 번째 읽은 소설 ‘달의 궁전’이다. 폴 오스터의 소설을 읽으면서 느낀 것을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아주 또는 극히 평번한 우리 주변의 이야기들을 아주 근사하게 만들어 갈 수 있는 작가가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또한, 우리가 보고 들으면서 알 수 있는 일상적이고 사소한 일들에 의미를 부여하고 디테일하고 풍부한 묘사를 통해서 그냥 지나 칠 수 있는 것들에 작가적 상상력을 더해 멋진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탁월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제목만 놓고 보면 뭔가 아름다운 연인의 의미 있는 이야기가 펼쳐질 것 같은..

창의력을 끌어내는 효과적인 29가지 브레인스토밍 기법

번뜩이는 아이디어는 불을 켜는 것처럼 쉽게 떠오르지 않습니다. 한 사람이 솔루션을 고안해야 한다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부담감이 클 수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모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 아이디어가 서로 충돌할 수 있습니다. 모두 저마다 창의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선호하는 방식이 있으므로 모든 팀원이 같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기란 어렵습니다.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브레인스토밍 세션을 진행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하고, 브레인스토밍 세션에 참여하는 모든 참가자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하고, 아이디어가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행히도 여러 가지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기법 중에서 적합한 기법을..

뉴로디자인의 휴리스틱-의도와 결과가 있는 뇌를 위한 디자인

마음이 정확히 어떻게 작용하는지는 여전히 대부분 미스터리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미스터리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의 상호 작용을 해결하는 단서가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은 주의력, 기억력 및 사고를 포함하여 고도로 상호 연관된 정신적 과정의 떼를 포함합니다. 의도적으로 사용할 때 유용성을 개선하고 기쁨을 표현하며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휴리스틱 세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Neurodesign은 단순함을 촉진하고 기쁨을 표현하며 행동을 유도하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우리의 두뇌가 연결되는 방식을 설명하는 새로운 디자인 실습 분야입니다. 인간은 대부분 시각적으로 지배적이기 때문에 시각적 자극을 인식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은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에게 특히 흥미로울 것입니다. 이것이 뉴로디자인..

디자이너가 작은 것으로 많은 것을 소통하는 방법(시각적 스토리텔링)

디자이너는 종종 빠른 아이디어 생성을 통해 창의적으로 시각화되는 솔루션으로 시각적 문제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우리 대부분은 초기 아이디어가 일반적으로 단순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관념화 과정은 당신의 마음이 거칠게 움직이고 나중을 위해 판단을 내리게 할 때 가장 잘 작동합니다. 그러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개선할 기회가 있다면(어떤 아이디어가 가치 있고 어떤 것이 쓰레기인지 확인) "예"와 "아마도"를 가능한 가장 강력한 솔루션으로 완성하고 싶을 것입니다. 디자이너는 종종 적은 것으로 많은 것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당연하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시각적 스토리텔링에서 완벽하게 구현된 단순성의 예로 Roger Kastel의 1975년 영화 Jaws 포스터를 살펴보십시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

디자인은 더 많은 존중을 받을 가치가 있습니다

디자인은 세계에서 가장 보편적인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이름으로 합당성을 추구합니다. 디자이너들은 충분한 급여를 받지 못하거나, 아무도 우리의 말을 듣지 않거나, 우리를 예술가로 착각하는 사람들 등 많은 것에 대해 불평합니다. 흥미롭게도 이러한 불만의 대부분은 때로는 직업으로서, 그러나 더 두드러지게는 의사소통 및 문제 해결의 한 형태로서 디자인 존중의 부족에서 비롯됩니다. 존중은 중요하게 여겨지거나 높은 존경이나 존경을 받는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보이는 긍정적인 감정이나 행동입니다. 이 경우 우리는 개인에 대한 존중 부족과 그 개인이 대표하는 것에 대한 존중 부족을 구별해야 합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양질의 작업, 직업윤리 및 리더십 기술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사, 동료 또는 고객이 디자..

메타버스의 창의성

메타버스, 모두가 들어봤지만 진정으로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Facebook이 Meta로 이름을 변경하기 전에 이미 유행어가 되었지만 이제 이 용어는 거의 모든 출판물 및 뉴스 웹사이트의 기술 섹션을 채우면서 새로운 수준의 보편화에 도달했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언제 발생하는지, 어떤 모습일지 알고 싶어 합니다. 최근 회사의 대대적인 공개 행사에서 Mark Zuckerberg가 자신의 도플갱어 아바타를 열정적으로 조종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묘한 감정을 불러일으켰다. 그들에게 메타버스 인간이 현실 세계와의 관계를 중단하고 대신 가상 자아를 통해 환상을 실현하는 기술이 지배하는 디스토피아처럼 보였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진정으로 흥미롭고 획기적인 무언가의 시작..

디자인 리더십의 UX : 창의적인 리더가 노후화와 모호함을 피할 수 있는 6가지 방법

어느 날 수석 디자인 동료가 조언을 구하기 위해 저에게 다가왔습니다. 그는 전 세계의 거대 기술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 불행한 정리 해고의 일부였습니다. 나는 그가 그의 다음 핏을 찾도록 도와주려고 노력했지만, 그가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살펴보기 시작했을 때 그가 매우 동떨어져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꽤 오랫동안 자신을 몰아 붙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멈췄습니다. 오늘날의 경제 환경에서는 기술의 깊이와 폭이 생존에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형태와 규모의 회사는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창의적인 리더에게는 기능적 역량만큼 많은 비즈니스 및 전략적 기술이 필요합니다. 저는 이것을 창의적 손재주라고 부릅니다. 성공적인 크리에이티브 리더는 고객 행동과 사고방식을 솔루..

지인들과 부천역 근처에서 함께 저녁시간을 보냈습니다.

2023.07.07 금요일 저녁, 부천역 근처에서 지난주는 유난히 저녁약속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 술자리이긴 했지만, 바쁜 한 주를 보내게 되어 기분 좋은 한 주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같은 장마철에는 집에 콕 처박혀 있으면 좋겠지만, 장마철이라고 해도 비가 오는 주기가 들쑥날쑥해서 그런지 활동하기에 부담 없는 날들이 있습니다. 이 날이 그런 날이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날씨는 더운 날이었지만, 생각만큼은 덥다는 이미지는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되고, 오히려 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와 기분까지 상쾌한 것 같은 날이었습니다. 제가 부천에 살기는 해도 늘 다니던 곳만 다니기 때문에 부천 지리는 잘 모르는 편입니다. 부천에 사는 친한 사람도 없을 뿐이다 보니 그럴 수 있겠거니 하지만, 아주 가..

미니멀리즘은 지루하다

나만의 창의적인 취향을 잠금 해제하고 경험을 빈 캔버스의 바다에 뿌려보세요. 빈 방의 나무 바닥에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있는 20대 스티브 잡스의 오래된 사진이 있습니다. 방에는 티파니 램프, 차 한 잔, 그의 앞에 흩어져 있는 종이 몇 장 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는 소파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친 미니멀리스트 군중이 외칠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창의적인 천재가 되려면 미니멀리즘을 수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미묘하게 뒷받침합니다. “최선을 다해 창조적인 일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어떤 것도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라고 속삭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취향을 정의하는 개인적인 경험과 이 떠다니는 우주 공 전체에서 다른 문화를 가진 복잡한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이야기를 친구..

오랜 지인들과 함께 한 저녁 식사자리

2023.07.06 목요일 저녁, 사당역 근처에서 요즘에 사당역 근처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는 듯합니다. 그럴 것이 프로젝트를 사당역 근처에서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모임 장소가 사당역 근처인 경우가 많아지는 것은 당연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 날도 오랫동안 프로젝트를 함께했던 사람들과 사당역 근처에 있는 '초동집'이라는 고깃집에서 그리고 '속초어시장'에서 회포를 풀었습니다. 평소에도 자주 다니던 장소라서 함께 모인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장소이기도 한 곳입니다. 프로젝트가 끝나고 모두들 정말 오랜만에 만나서 그런지 그동안 이런저런 일로 많은 대화를 나누고 평소에 가깝게 지내던 지인들이라 함께 한 저녁 시간이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보낸 자리였고, 더욱 값진 날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당구도 치고..

UX 디자이너에게 익숙해져야 할 것들에 대한 단상

1. 사용자 중심 디자인과 디자인 씽킹의 기본 원칙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디자이너가 각 단계에서 사용자와 사용자의 요구에 집중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연습할 때, 제품을 사용자에게 가치있고, 사용하기 쉽고, 다양한 범주의 사용자가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중점을 둡니다. 디자인 사고는 사용자와 공감하고,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구상하고, 프로토타이핑하고, 테스트하는 것을 포함하는 문제 해결 접근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품 디자인은 선형적이지 않고 앞뒤가 많은 반복 프로세스입니다. 따라서 1년 차 디자이너는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변화와 반복에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2. 직접 체험 디자인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실무 경험을 얻는 것이 UX 디자이너로서의 ..

오란다 볼링장에서 볼링 한 게임, '수산식당'에서 뒤풀이를...

2023.07.03 월요일 저녁, 내방역과 사당역 근처에서 내방역 근처에 있는 오란다 볼링장에서 두 게임을 했습니다. 시설이나 직원들이 친절하기도 하고 이 날도 동호회 분들이 많아서 예약을 미리 했지만 역시 인기 있는 곳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다음 예약 타임 사이에 껴 들어서 빠르게 2게임을 했지만, 볼 던지느라 정신없이 해서 어떻게 던졌는지 모르겠습니다.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랜만에 볼링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서래족발에서 회포를... 지난 20일(화요일) 저녁, 오랜만에 옛 동료들과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오랜만이라고 하지만 한 달에 한번 정도 모여서 볼링을 치는 것 같다. 가끔은 스트레스 해소도 하고 동료들과 친목을 위한 www.kimdirector.co.kr ..

'수레바퀴 아래서' 헤세의 자전적 체험과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파멸되어 가는 소년의 이야기

수레바퀴 아래서 Unterm Rad 저 헤르만 헤세 · 역 송영택 · 문예출판사 · 2013.04.19(전자책) 독일소설 · 문예세계문학선 106 독서기간 : 2023.06.27 ~ 07.03 · 03시간 13분 이 소설은 헤르만 헤세의 자전적 이야기를 고스란히 담은 소설이다. 헤세는 시인이 되고자 하는 열망으로 인해 다니던 마울브론 신학교를 그만두고 서점 점원, 공장 노동자 등의 직업을 전전하며 시인이 되고자 문학 수업을 병행했다고 한다. 이 소설 속의 주인공 한스의 청소년기와 많이 닮아 있는 소설이다. 이 소설 속의 주인공 한스를 통해서 헤르만 헤세의 청소년기를 엿볼 수 있는 소설이기도 하고, 헤르만 헤세의 소설 중에서 많이 읽힌 소설 '수레바퀴 아래서'이다. 독일 당시의 사회상으로 보면 이 소설이 ..

AI 혁명 탐색 : 디자이너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인공 지능은 우리가 디자인하는 방식과 디자인 산업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AI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과 디자이너가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과대광고가 아닌 현실 AI 혁명은 미래가 아니라 지금 일어나고 있습니다. Morning Consult의 Global AI Survey에 따르면 미국, 유럽 및 중국 기업의 34%가 이미 AI를 채택했습니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이나 IBM과 같은 많은 조직에서는 AI를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주요 기술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살고, 일하고, 서로 관계를 맺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입니다. AI는 편향될 수 있고, 비윤리적이고 심지어 위험한 결과를 생성하고,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