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2023/09 13

'프라하의 묘지 1' 거짓된 사회와 권력, 인종차별주의 시대의 깊은 상처들을 건드린 소설

프라하의 묘지 1 IL CIMITERO DI PRAGA 저 움베르토 에코 · 역 이세욱 · 열린책들 · 2013.01.15 · 이탈리아소설 2023.09.18 ~ 09.27 · 11시간 09분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은 사소한 것들이라 해도 그냥 지나치는 법이 없는 우리 시대 최고의 지식인다운 소설이라고 간단하게 소개할 수 있을 듯하다.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대단한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가재걸음’과 ‘제0호’도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다양한 이슈들을 정면에 내세워 파헤치고 비판하면서 독자로 하여금 세상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지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 답을 구하게 만드는 능력은 타의추종을 넘어서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프라하의 묘지’ 소설도 우리가 살고 있는 세..

Ashby의 법칙은 무엇이며 UX 디자인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UI의 복잡성을 사용자의 정신 모델과 일치시키거나 그 반대로 연결하여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람들이 사용할 애플리케이션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려면 이를 개인이 소유한 정신적 모델에 맞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정신 모델은 사람들이 삶의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현실의 압축된 버전을 나타냅니다. 비록 그것이 전체 그림이나 실제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하지는 않더라도 말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사람들이 UI가 어떻게 작동할지에 대한 정신적 모델을 갖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모델 역시 압축되어 UI 작동의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UI에 대한 정보를 장기 기억에 저장할 때 모든 세부 사항보다는 개념적 표현과 그 "고정..

좋은 디자인에는 설득이 필요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그 자체로 설득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물이 "그냥 작동한다"는 개념은 그 기능이 아무리 새롭더라도 그 형태에서 직관적으로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바로 Apple이 알려진 이유입니다. Apple 제품은 단순함으로 유명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고 계속 사용하도록 설득하는 이유입니다. 사물의 세부 사항이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 설득력 있는 디자인(Persuasive Design )이라는 "디자인"의 전체 하위 장르가 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의 많은 하위 장르와 마찬가지로 이것은 단순한 디자인처럼 들립니다. 그러나 나는 다른 종류의 설득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가장 설득력 있는 대상조차도 성공적인 설득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결국 우리 시대에..

간과해서는 안 되는(또는 ChatGPT에 위임하면 안되는) UX의 6가지 필수적, 기본적인 기술

나는 오랫동안 북클럽을 운영해왔습니다. 이 달의 책을 읽고 배운 점과 생각을 나누는 작은 모임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환영받지 못하는 다양한 유형의 참가자들을 만났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독서를 싫어하고 단지 사교 활동을 위해서만 가입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단지 Wikipedia를 훑어보고 책을 읽은 척했습니다. 심지어 우리 모임 중에 보험을 팔려고 시도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 중 내 기억 속에 생생하게 기억에 남는 한 참가자가 있었다. 그는 “책을 읽었다”고 주장했지만, 우리가 이야기를 더 많이 할수록 나는 그가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전혀 모르고 있다는 느낌이 더욱 강해졌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책의 8페이지 요약을 얻었지만 실제로는 책 전체를 읽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나는 충격 받..

'싯다르타' 진리를 찾아 떠나 완성해 가는 정신적 성장 과정을 그린 헤르만 헤세의 대표작

싯다르타 Siddhartha 저 헤르만 헤세 · 역 차경아 · 문예출판사 · 2006.0.10 · 독일소설, 고전문학 문예세계문학선 049 2023.09.12 ~ 09.18 · 06시간 33분 ‘싯다르타’는 아주 간단하게 얘기하자면, 인간이 스스로 자아와 자신만의 진리를 찾아 떠다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떻게 보면 어려운 주제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하겠지만, 이 책은 그렇게 어려운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 때문에 이해하면서 읽어야 한다는 느낌보다는 믈 흐르듯이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는 책이라고 해도 좋을 듯하다. 또한, 이 소설은 불교사상이 깃든 책이라고 이해할 수 있겠고, 동양의 불교라는 종교적 해석이 깃든 소설이라 할 수 있지만, 헤르만 헤세 자신의 정신적 세계관이 만들어 낸 소설이라..

우리가 알고 있는 디자인의 종말? 자동화와 AI가 디자인의 모습을 바꾸는 방법

기술 환경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디자인 분야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산업화와 자동화의 증가로 인해 전통적인 공예 기술에서 조립 기반 작업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습니다. AI의 발달로 인해 디자인에 있어서 자동화의 가능성을 보고 있습니다. 이는 직업의 미래와 인간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 기사에서 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상업 및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해 봅니다. 과거에 가구 제작은 숙련된 장인이 손으로 하나하나 정성을 다해 만들어야 하는 공예였습니다. 그러나 이는 시간과 노동 집약적이어서 비용이 많이 드는 프로세스였습니다. 그 결과, 부유한 지주들은 값비싼 물건으로 집을 꾸밀 여유가 있었지만, 지역 마을에는 운이 좋게 몇 가지 귀중한 물건이 있었습니다. 산업화..

IT 리더가 자문해야 할 5가지 리더십 질문

탁월한 리더십은 IT 부문의 성공에 필수 요소다. 그러나 탁월한 리더십을 쉽게 갖추기는 어렵다. 지속적으로 자신을 냉철하게 반추해야 한다. 리더십은 저절로 생겨나지 않는다. 리더십은 측정, 관리 및 투자되어야 한다. 그리고 IT 리더를 선발, 훈련, 평가하는 방식은 기업의 미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리더십에 대한 진지한 대화를 나눈 적이 언제인가? 여러분의 IT 및 디지털 조직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얼마나 자주 냉철하게 검토하고 있는가? 여러분의 조직은 IT 및 디지털 리더 평가를 위해 어떠한 지표를 사용하고 있는가? 높은 수준의 리더십은 결코 당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제는 이 업계의 리더십 현실을 분석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때다. IT 리더가 자신이 성공적으로 IT를 이..

'빅 히스토리' 우주와 지구, 인간을 하나로 잇는 새로운 역사를 집대성한 교양서

빅 히스토리 Big History : Between Nothing and Everything 우주와 지구, 인간을 하나로 잇는 새로운 역사 저 데이비드 크리스천, 신시아 브라운, 크레이그 벤저민 역 이한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2.12.26 · 인문학 2023.08.24 ~ 09.11 · 19시간 31분 우주의 탄생부터 태양계와 지구의 출현 그리고 인류의 최근 근현대사에 이르기까지, 또한 지구와 인류의 아주 먼 미래까지 한 권의 책으로 담은 책이 있다. 이 책이 그런 책이다. 아마도 이런 책은 지금까지 보지 못한 책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만큼 어마어마한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으로 말 그대로 벽돌과 같은 책이라고 해도 좋을 듯하다. 하지만, 읽는 내내 흥미롭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집중력이 생길 ..

디자인이 기대하는 가치에 목적을 부여하여 재정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년 전, 세계 각지의 디자이너들은 개인을 연결하고 모든 사람에게 정보, 엔터테인먼트 및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터넷의 엄청난 잠재력이라는 간단하고 통일된 비전에 매료되었습니다. 그것은 모두 더 높은 소명처럼 느껴졌습니다. 모든 별은 탐험을 위한 무한한 우주를 만들기 위해 정렬되었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비전적인 전망을 받아들이고 이러한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의 디자이너가 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문제에 관해서는 우리가 업계, 직업 또는 직업에 합류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우리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에 합류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디지털 리더십의 전형을 구현한 선구자들을 존경했습니다. 불확실한 혁신의 영역을 성공적으로 헤쳐나가 리더..

한 달에 한번 보는 개발자 지인과 둘이서 맥주 한 잔.

2023년 8월 30일 수요일, 퇴근 후 사당역 근처에서 사당역 근처에서 일을 하다 보니 늘 사람을 만나게 되면 가는 곳이 많이 바뀌지 않는 것 같습니다. 뭐 그렇긴 하지만 퇴근길에 비가 와서 움직이는 것도 귀찮은 일이기도 합니다. 이번 민남도 사당역 근처에서 한 달에 한 번 정도 만나는 개발자인 지인이 있습니다. 가까워진 건 오래되지 않았는데,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가까워진 사람입니다. 친화적인 모습과 가까운 사람을 챙기는 스타일이 나와 조금은 닮은 듯 안 닮은 듯해서 좋습니다. 최근에는 서로 다른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한 달에 한 번 정도 만나는 사이가 되어 버렸습니다. 서로의 근황을 전하기도 하고 최근에 있었던 다양한 에피소드들로 서로에게 위로를 하기도 하고,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얘기..

UI 디자인과 UX 디자인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사용하기 쉽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웹사이트나 앱은 고객 유치 및 유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인과 UX 디자인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UI 디자인이 웹 사이트나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모양과 기능에 중점을 둔다면, UX 디자인은 사용자와 제품 또는 서비스 간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보장합니다. UI 디자인은 미학에 더 중점을 두는 반면, UX 디자인은 유용성과 기능성에 더 중점을 둡니다. UI 디자인과 UX 디자인은 모두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성공에 기여하는 웹 사이트나 앱을 만드는 데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이 기사에서는 좋은 UI 디자인과 UX 디자인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디지털 전략을 세울 때 제..

효과적인 협업 진행을 위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협업은 모든 인력에게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공동 작업을 위해 그룹을 촉진할 수 있는 능력은 모든 조직에서 슈퍼스타가 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비즈니스 전략을 조직하든 사무실 포틀럭이든, 팀원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서로 합의에 도달하도록 돕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엄청난 보람도 있습니다. 각각의 촉진 활동은 다르며 성공을 위해서는 고유한 "규칙" 집합이 필요할 수 있지만, 활동이 얼마나 단순하든 복잡하든 관계없이 아래 팁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효과적이고 원활한 협업 진행을 할 때, 고려해야 할 5가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소개합니다. 해야 할 일 5가지 - 수행하려는 몇 가지 작업 원하는 동작 모델링 그룹 구성원은 그룹의 다른 구성원, 특히 진행자의..

스토리텔링을 통한 제품 비전 구축하기

제품 비전은 스토리를 전달하고 사용자와 비즈니스 영향 사이의 스위트 스팟을 해결하는 이상적인 제품 경험에 대한 그림을 그립니다. 이 문서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세스 및 스토리텔링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UX 리더가 할 수 있는 가장 영향력 있는 기여 중 하나는 실행 시 비즈니스와 고객의 경험을 변화시킬 비전을 만드는 것입니다. 제품 비전은 제품 전략의 한 형태입니다. 비전 스토리텔링은 비전 선언문을 넘어 제품이나 서비스가 사용자의 삶에 어떻게 부합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잘 구성된 비전 스토리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사용자와 비즈니스 요구 사이에서 최적의 지점을 찾아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종종 사용자와 비즈니스 요구는 충돌하지 않으며 가장 효과적인 비전은 교차점에 있는 혁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