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천천히 걷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나쳐 온 것들을 눈에 담으며 걷습니다.

2021/09 17

'가재걸음' 역사의 흐름을 거스르는 세계, 우리는 가재걸음 중이다!

가재걸음 세계는 왜 뒷걸음질 치는가 A Passo Di Gambero 저 움베르토 에코 / 역 김희정 / 열린책들 / 2012년 11월 5일 / 인문학 독서기간 : 2021.09.10 ~ 09.30 내가 두번째 움베르토 에코의 책을 읽게 되었다. 작가에 대해서 모든 것을 다 안다고 하면 거짓말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이전에 읽었던 '제0호'에서 보였듯이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분석을 통해 진정성있는 지성인으로 이해하고 있던 나에게 두 번째 읽은 책 또한, 그러한 맥락의 괘를 같이 하고 있다는 생각에 나에게는 또 다른 지식을 쌓기에 부족함이 없는, 이 시대를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적 의미를 부여했다고 말할 수 있는 인문서이지 않난 조심스럽게 생각하게 했다. 《가재걸음》은 작가인 '움베르토 에코'가 2..

모바일 앱 현지화란 무엇이며 올바르게 수행하는 방법

세계화된 현대 사회에서 비즈니스는 지리적 경계, 특히 웹 사이트, 모바일 앱 또는 다양한 유형의 소프트웨어와 같은 디지털 제품과 관련하여 점점 더 제한을 받습니다. 제품을 다른 시장에 출시할 때 현지화 프로세스가 중요한 측면입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지리적 대상 시장에 매력을 느끼고 다양한 국가에 거주하고 다양한 문화를 대표하는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른 시장을 위해 앱을 현지화할 때 다음과 같은 측면이 번역 및 적용됩니다. 인터페이스 디자인 요소 사용 정책/조건, 사용 설명서를 포함한 텍스트 통화, 날짜 및 기타 숫자 형식 특정 국가 또는 문화에 속하는 이미지 및 그래픽 요소 구어 등을 포함한 음성 녹음 그것은 참으로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제 iOS 및 Android용 모바일..

조너선 아이브의 애플 퇴사 의미··· "디자이너여, 꿈꾸는 자신을 되찾아라"

조너선 아이브가 애플을 떠난지 1년 10개월 정도 된 것 같다. 조너선 아이브가 애플에 입사하고 퇴사하기까지 수많은 족적을 남긴, 애플을 얘기할 때, 스티브 잡스에 이어 조너선 아이브가 가장 많이 대두될 만큼의 인물이 아닌가 생각한다. 애플의 디자인적 측면에서는 조너선 아이브를 빼고 애기할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을 것 같다. 아래 기사는 2019년 7월 초에 CIOKorea 컬럼에 기고된 기사로 조너선 아이브가 애플을 떠난 이유와 디자이너로써의 사명감같은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소개한다. 아이브가 애플을 떠나는 이유 아이브가 애플을 그만두는 것을 놓고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지만, 가장 단순한 것이 가장 정확한 대답일 것이다. 그는 자신의 ‘예술’을 다시 찾을 기회가 필요했다. 그의 선택을 가장 잘 이해할 ..

"한층 더 개인화된 경험 구현"··· UX에서 '로우코드'가 가지는 의미

로우코드 도구는 어디에나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고객 경험(CX) 또는 사용자 경험(UX)에도 로우코드가 필요하지 않을까? 이제 ‘하향식(top-down)’ 개발은 이른바 ‘상향식(bottom-up)’ 사용자 중심 개발에 자리를 내주게 됐다. 이 사용자 중심 개발은 향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필수 요소가 될까? 너무 나간 것일까? ​ 소프트웨어 개발에 템플릿, 사전 설계, 통합 용이성 등을 제공하는 ‘로우코드’ 플랫폼 및 도구가 최근 몇 년간 급속하게 성장하고 광범위하게 대중화됐다. 마치 단축키나 가속기 같은 이 도구를 사용하는 사례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프론트엔드 고객 또는 사용자 경험 도구 또한 필요하지 않을까? 이미 알고 있겠지만 로우코드는 드래..

[세종특별자치시] Health-keeper hybrid app 개발 프로젝트

Customer : 세종특별자치시 Work term : 2020.10 ~ 2020.12 Work Position : 관리자-UI/UX 기획 세종 시민의 건강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헬스키퍼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에 화면 기획설계 참여. 하이브리드 앱으로 개발하여 다양한 연령층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확장성을 개선하였으며, 다양한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여 활용도를 많이 높였다. 단순한 형태의 걷기, 달리기 등의 활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으며, 나만의 다양한 건강 데이터, 각종 의료문서, 건강 통계를 통해 건강 체크를 할 수 있도록 했고, 운동을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주민들 간의 친목과 서로에게 건강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

[국민은행] The K 프로젝트-클라우드 포탈 개발 프로젝트

Customer : 국민은행 Work term : 2019.05 ~ 2019.10 Work Position : UI/UX 기획 국민은행 내의 전체 프로젝트를 통틀어서 'The K' 라는 명칭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 클라우드 관리를 위한 종합 포탈 관리/운영 개발, 구축 프로젝트 개발. 클라우드(서비스) 생성 및 운영관리, 자원신청관리, Risk관리, VM관리, 모니터링 등의 클라우드 서비스 내에서의 포탈 운영/관리가 용이하고 쉽고, 편리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구축.

[SK 브로드밴드] 차세대 추천 관리시스템 구축 제안

Client : SK 브로드밴드 Work term : 2019.03 ~ 2019.04 Work Position : Prototype UI/UX 기획 SK 브로드밴드의 영화 추천 관리 시스템의 고도화를 위한 제안서에 필요한 디자인 시안 기획 작업 진행.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다양하고 방대한 정보를 기준으로 영화 자동 추천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관리자 환경을 위한 기획 제안서 제작. 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한 추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관리자의 편의성과 관리성을 부각하여 화면 설계 진행.

'불편한 편의점' 불편하지만 지나가야 하는 편의점 속 인간군상들의 이야기

불편한 편의점 저 김호연 / 나무옆의자 / 2021.04.20 / 한국소설 독서기간 : 2021.09.07 ~ 09.09 이 소설을 선택한데에는 아무런 의미도 없이 그냥 편하게 읽자라는 마음에 읽게 되었는데, 은근이 손을 놓지 못하는 책이 되어 버렸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마지막 장을 넘기기까지 그러했던 기억이 있다. 지난 여러번의 리뷰에서 얘기했듯이 본인은 출퇴근하는 시간에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늘 그랬듯이... 이 책은 묘하게 빠지게 하는 힘이 있어서일까. 전철에서 내려야 하는 순간을 놓치고 한 두 역을 지나친 적이 두어번 있다. 내리기 전에 역을 확인하고 다음 역에서 내려야지 하고 있다가 정신을 차리고 나면 이미 내려야 할 역을 지나친 것이다. 이렇듯 묘하게 책에서 손을 놓지 못하는 이유를 모..

'속초에서의 겨울' 작가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자전적 이야기

속초에서의 겨울 Hiver a Sokcho 저 엘리자 수아 뒤사팽 / 역 이상해 / 북레시피 / 2016.12.05(EPUB) / 프랑스소설 독서기간 : 2021.09.01 ~ 09.03 조금은 생소하게 다가온 소설이다. 《속초에서의 겨울》은 프랑스 소설이라는 느낌이 없는 한국적 정서를 담고 있는 소설이라는 점이 왠지 끌였다고 할 수 있겠다. 작가가 한국계 프랑스 작가라는 점이 독특하다고 할 수 있고, 작가의 첫 번째 소설이라는 점이다. 작가의 첫번째 소설이라는 점과 어머니가 한국인이고 아버지가 프랑스인이라는 점 때문에 느껴졌던 낮설움이 먼저 와닿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한국계 프랑스인이라고 해도 한국적인 정서를 담아내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작가는 한국에 관광객으로 몇 번 와본 것이 전부이고,..

애플에서 받은 스페셜 이벤트 초대장입니다.

애플에서 보내온 메일로 스페셜 이벤트에 초대한다는 내용입니다. 늘 그렇게 기대하는 마음이 크긴 하지만, 한 편으로는 크게 기대할 게 있을까 하는 마음이 동시에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을 듯합니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또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또 그때가 오고야 말았네요. 다행이라면 이번 스페셜 이벤트에는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출근해야 할 상황에 실시간으로 볼 수 없었는데, 마침 여름에 못 간 휴가를 쓰게 되어 실시간으로 볼 수 있을 듯합니다. 일부러 시간을 맞춘 건 아니지만 말입니다. 요즘에 출시되는 아이폰은 예전부터 크게 변화된 모습이 보이지 않아서 기대반 실망반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아이폰 13이 공개될 것은 자명하지만 고개가 꺄우뚱하는 것은 저만 그런 건지 모르겠습니다...

을지로 3가 근처에 있는 일본식 돈까스집에서

점심식사를 늘 사무실 근처에서 하다 보니 을지로 3가에 있는 자주 가는 식당만 찾는 것 같다. 을지로 3가 근처에는 골목 안을 들여다보면 의외로 맛집이 많은 편이다. 아마 블로그에서도 을지로 근처의 맛집은 쉽게 찾을 수 있을 듯하다. 사진 속의 이미지는 자주 가는 곳인 일본식 돈가스 집인 "라크슌"이라는 곳인데, 나름 맛집으로 소문난 곳이라 한다. 개인적으로는 처음 들었는데, 아는 사람만 찾는 곳이 아닌가 생각되겠지만, 역시 골목 안쪽에 있다 보니 외부에서는 알아볼 수가 없는 장소이기도 하다. 돈가스집이다 보니 역시 돈가스가 맛있고, 간장새우도 일품이라 했지만 먹어 본 적은 없다. 인터넷으로 "라크슌"이라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근처에 지나갈 일 있으면 한 번쯤 가 보는 것도 나쁠 것 같지는 않다..

디지털 리더에게 필요한 인문학적 소양 7가지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전사적인 노력과 사고방식 및 프로세스 변화, 그리고 적합한 기술을 필요로 한다. 나아가 유능한 CIO와 디지털 리더의 존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근래 최대의 비즈니스 중단 사태라고 할 만한 사태가 벌어진 이후 IT 리더에게 요청되는 것이 훨씬 더 많아지고 있다. CIO들이 디지털 계획에 더해 담당하고 있는 비용 절감, 사이버 보안 및 준법 조치의 준비 여부 확인, 혁신 지원, 고객 소통 강화 등의 임무와 관련된 것들이다. MIT 슬론 정보시스템 연구센터(CISR) 연구원 스테파니 워너는 “많은 CIO들이 다양한 부가 업무에 대해 애로점을 토로한다. 그들의 역할이 실제로 광범위해지고 비즈니스 지향적으로 되고 있다”면서 “업무가 극적으로 달라졌고 소속 회사가 어떻게 운영될 것인..

'선한 이웃' 권력 앞에 서슴없이 괴물이 되었던 사람들의 이야기

선한 이웃 저 이정명 / 은행나무 / 2017년 05월 29일 / 한국소설 독서기간 : 2021.08.23 ~09.01 지금은 잊혀가던 역사의 흐름 속에 있었던 1980년대, 암울했던 당시의 시대상을 그대로 느끼게 했던 소설일 것이다. 해맑던 니의 어린 시절의 기억 속에서 느꼈던 강한 최루가스로 인해 힘들었던 기억밖에 없다. 당시에 대학생이었던 수많은 형들이 왜 그토록 투쟁하고 국가 권력과 마주하며 싸워야 했던 이유를 나는 몰랐다. 지금에서야 다시금 당시의 수많은 민중들의 힘겨운 싸움을 알게 된 것은 한참이 지난 후에 알게 되었다. 이 소설은 그때의 힘겹게 지낸 온 많은 사람들을 대변할 수 있는 소설이지 않나 생각한다. 《선한 이웃》는 많은 인물이 등장하지만 그 중심에는 몇 사람만이 극의 흐름을 바꾸는 ..

모바일 앱 브랜딩 전략

모바일 앱 브랜딩 전략은 브랜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생성된 전략에 따라 진행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바른 모바일 앱 브랜딩 전략을 세우기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을 살펴 보겠습니다. 사용자 중심 앱 디자인 모바일 앱 브랜딩 전략은 앱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전략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용자는 자주 하는 모바일 앱을 평가하기 때문입니다. A/B 테스트는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동안 사용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합니다. A/B 테스팅은 최종 사용자가 좋아하는 앱을 디자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주요 요인이고 목표가 그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사용자를 조..